애간장 (애 肝腸)
발음 : [애ː간장 ]
명사 Noun
being worried to death; liver and intestines
(강조하는 말로) 초조한 마음속.
(emphasizing form) The state of being nervous in one's heart.
  • 애간장이 끓다.
  • 애간장을 졸이다.
  • 시합이 연장전에 돌입하면서 우리는 더욱 애간장을 졸였다.
  • 우리 부부는 사춘기인 아들의 방황 때문에 애간장이 끓었다.
  • 가: 어머니, 저희 무사히 잘 도착했어요.
  • 나: 그래, 여태 연락이 없어서 애간장을 끓이고 있었구나.
관용구 · 속담(5)
애걸 (哀乞)
발음 : [애걸 ]
명사 Noun
begging; pleading
바라는 것을 들어 달라고 간절하게 빎.
An act of asking earnestly for something that one wishes for.
  • 애걸을 하다.
  • 애걸로 호소하다.
  • 애걸에 넘어가다.
  • 애걸에 흔들리다.
  • 딱 한 번만 돈을 빌려 달라고 사정하는 민준이의 애걸에 나는 결국 돈을 꾸어 주고 말았다.
  • 나는 가수가 되는 걸 허락해 달라고 애걸을 해 보았지만 부모님은 단호하게 안 된다고 하셨다.
  • 나는 그녀의 마음을 돌리기 위해 무릎도 꿇어 보고, 빌어도 보고, 애걸도 해 보았지만 소용이 없었다.
애걸복걸 (哀乞伏乞)
발음 : [애걸복껄 ]
명사 Noun
begging plaintively; beseeching
바라는 것을 들어 달라고 불쌍하게 사정하며 간절히 빎.
An act of begging and praying earnestly for something that one wishes for.
  • 애걸복걸 매달리다.
  • 애걸복걸 빌다.
  • 애걸복걸 사정하다.
  • 애걸복걸을 하다.
  • 부모님은 내가 아무리 애걸복걸 사정을 해도 들어주실 분들이 아니었다.
  • 어머니는 내가 사업하는 데 돈을 보태 주자고 애걸복걸을 하셨지만 아버지는 단호하게 안 된다고 하셨다.
  • 가: 어떻게 해야 지수가 날 용서해 줄까?
  • 나: 한 번만 용서해 달라고 애걸복걸 빌어야지, 뭐.
애걸복걸하다 (哀乞伏乞 하다)
발음 : [애걸복껄하다 ]
동사 Verb
beg; implore; supplicate
바라는 것을 들어 달라고 불쌍하게 사정하며 간절히 빌다.
To plead and request someone earnestly to grant one's wish.
  • 애걸복걸하는 모습.
  • 애걸복걸하는 태도.
  • 애걸복걸하며 매달리다.
  • 애걸복걸하며 부탁하다.
  • 주인에게 애걸복걸하다.
  • 그는 자신을 향해 총을 겨눈 군인에게 자신의 목숨을 살려 줄 것을 애걸복걸했다.
  • 남편은 돈을 내놓으라고 애걸복걸하기도 하고 협박도 했지만, 나는 절대 그럴 수 없다고 말했다.
  • 그녀는 눈물을 펑펑 쏟으면서 아이만은 두고 가라고 애걸복걸했다.
  • 가: 저렇게 애걸복걸하는데 부탁 좀 들어줘.
  • 나: 아무리 빌어도 이번에는 진짜 안 돼.
  • 문형 : 1이 2에게 3을 애걸복걸하다, 1이 2에게 3-고 애걸복걸하다
애걸하다 (哀乞 하다)
발음 : [애걸하다 ]
동사 Verb
beg; implore
바라는 것을 들어 달라고 간절하게 빌다.
To plead someone earnestly to grant one's wish.
  • 애걸하는 눈빛.
  • 애걸하는 태도.
  • 목숨을 애걸하다.
  • 사랑을 애걸하다.
  • 용서를 애걸하다.
  • 나는 부모님께 애걸하여 처음으로 해외여행을 가게 되었다.
  • 비록 내가 먼저 잘못하긴 했지만 그렇다고 용서를 애걸하고 싶지는 않았다.
  • 가: 아무리 애걸해 봤자 소용없어.
  • 나: 내가 이렇게 빌 테니까 제발 돈 좀 빌려줘.
  • 문형 : 1이 2에게 3을 애걸하다, 1이 2에게 3-고 애걸하다
애견 (愛犬)
발음 : [애ː견 ]
명사 Noun
pet; pet dog
개를 귀여워 함. 또는 그 개.
An act of loving a dog or the dog cherished.
  • 애견 농장.
  • 애견 단체.
  • 애견 미용.
  • 애견 센터.
  • 애견 용품.
  • See More
  • 애견은 적당하게 산책을 시켜 주는 것이 건강에 좋다.
  • 보통 음식점에서는 애견과 동행하는 고객을 그리 달갑지 않게 생각한다.
  • 가: 이 강아지 정말 귀엽다. 네가 기르는 거야?
  • 나: 아니야. 우리 할머니의 애견인데 내가 잠깐 데리고 나왔어.
애교 (愛嬌)
발음 : [애ː교 ]
명사 Noun
charms; winningness; coquetry
남에게 귀엽게 보이려는 태도.
The behavior of trying to look cute or attractive to others.
  • 애교가 넘치다.
  • 애교가 많다.
  • 애교가 없다.
  • 애교를 떨다.
  • 애교를 부리다.
  • See More
  • 딸아이는 갖고 싶은 걸 사 달라면서 몸을 비비 꼬며 애교를 떨었다.
  • 지수의 말과 표정, 몸짓에는 애교가 넘쳐서 그녀를 싫어하는 남자가 없을 정도이다.
  • 가: 우리 딸은 어찌나 애교가 많은지 귀여워 죽겠어.
  • 나: 우리 애는 무뚝뚝해서 귀여운 맛이 없어.
애교스럽다 (愛嬌 스럽다)
발음 : [애ː교스럽따 ]
활용 : 애교스러운[애ː교스러운], 애교스러워[애ː교스러워], 애교스러우니[애ː교스러우니], 애교스럽습니다[애ː교스럽씀니다]
형용사 Adjective
winning; attractive
남에게 귀엽게 보이려는 태도가 있다.
Trying to look adorable.
  • 애교스러운 말투.
  • 애교스러운 미소.
  • 애교스러운 행동.
  • 애교스럽게 말하다.
  • 애교스럽게 웃다.
  • 나는 그녀의 상냥하고 애교스러운 말투가 너무나 귀여워 보였다.
  • 애교스러운 눈웃음이 아주 매력적인 내 남자 친구는 평소에도 애교가 많은 편이다.
  • 가: 너도 다른 애들처럼 좀 애교스럽게 굴어 봐.
  • 나: 노력해도 잘 되지 않는 걸 어떻게 하겠어.
  • 문형 : 1이 애교스럽다
애교심 (愛校心)
발음 : [애ː교심 ]
명사 Noun
love for one's school
자기가 다니거나 졸업한 학교를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
An affectionate and cherishing love for the school that one goes to or graduated from.
  • 애교심이 강하다.
  • 애교심이 대단하다.
  • 애교심을 고취하다.
  • 애교심을 기르다.
  • 애교심을 키우다.
  • 매년 삼월 중순경에는 신입생의 단합과 애교심 고취를 위한 신입생 환영 체육 대회가 열립니다.
  • 졸업생과 재학생들이 학교에 대해 가지고 있는 추억과 애교심이 깊을수록 동문회가 활성화되기 마련이다.
애국 (愛國)
발음 : [애ː국 ]
활용 : 애국이[애ː구기], 애국도[애ː국또], 애국만[애ː궁만]
명사 Noun
patriotism
자신의 나라를 사랑함.
An act of loving one's own country.
  • 애국 사상.
  • 애국 시민.
  • 애국 운동.
  • 애국 정신.
  • 애국 투사.
  • See More
  • 나라를 사랑하는 일은 특별한 일이 아니라 국산품을 이용하는 것만으로도 애국이 될 수 있다.
  • 나는 전쟁 기념관을 방문한 뒤 조상들의 애국 정신과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을 배우게 되었다.
  • 그는 자신의 일이 애국인 것처럼 말했지만, 사실은 나라를 위한 것이 아니라 자신의 이익을 위한 것일 뿐이다.

+ Recent post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