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
발음 : [처음 ]
명사 Noun
first; forefront
차례나 시간상으로 맨 앞.
The first in order or chronology.
  • 노래의 처음.
  • 일의 처음.
  • 줄의 처음.
  • 처음.
  • 처음 번.
  • See More
  • 승규는 시간이 지나도 늘 처음처럼 성실한 자세로 열심히 일한다.
  • 내가 맨 처음으로 결승선에 도착했고 유민이가 이 등으로 도착했다.
  • 형이 가진 전화기는 내가 여태껏 보지 못한 처음 보는 신기한 것이었다.
  • 사람들은 그의 비명 소리에 처음에는 그가 큰 사고라도 당한 줄 알았다.
  • 아버지는 지수가 처음부터 좋은 성적을 낼 것이라고 큰 기대를 하고 있었다.
  • 연주가 마음에 들지 않자 선생님은 아이들에게 처음부터 다시 연주를 시작하라고 했다.
  • 가: 승규야, 너 여기 처음 와 보니?
  • 나: 아니요, 지난번에 한번 와 봤으니 두 번째 오는 셈이네요.
처자1 (妻子)
발음 : [처자 ]
명사 Noun
wife and children
아내와 자식.
One's wife and children.
  • 처자를 두다.
  • 처자를 만나다.
  • 처자를 부양하다.
  • 처자를 아끼다.
  • 처자를 잃다.
  • 승규는 처자를 한국에 남겨 두고 해외에서 근무를 하고 있다.
  • 민준이는 처자가 있는 유부남이라고는 믿겨지지 않을 만큼 젊었다.
  • 가: 그 친구 정말 딱하게 됐어.
  • 나: 그러게, 교통사고로 처자를 잃게 되었으니.
처자2 (處子)
발음 : [처ː자 ]
명사 Noun
single woman; single lady
아직 결혼하지 않은 성인 여자.
An adult woman who is not married.
  • 고운 처자.
  • 아름다운 처자.
  • 젊은 처자.
  • 처자의 얼굴.
  • 처자를 만나다.
  • 사내는 젊은 처자와 마주치자 가슴이 두근거렸다.
  • 민준이는 우연히 만난 처자의 고운 얼굴을 잊을 수가 없었다.
  • 가: 이 녀석 결혼도 안 하고 언제까지 총각으로 지낼 생각이야?
  • 나: 저도 저 좋다는 처자만 있으면 당장이라도 가고 싶어요.
처자식 (妻子息)
발음 : [처자식 ]
활용 : 처자식이[처자시기], 처자식도[처자식또], 처자식만[처자싱만]
명사 Noun
wife and children
아내와 자식.
One's wife and children.
  • 처자식이 그립다.
  • 처자식이 딸리다.
  • 처자식이 생각나다.
  • 처자식이 없다.
  • 처자식이 있다.
  • See More
  • 민준이는 처자식을 먹여 살릴 걱정에 한숨만 내쉬었다.
  • 승규는 고향에 두고 온 처자식이 그리워서 견딜 수가 없었다.
  • 가: 회사 생활 정말 지겨워서 그만두고 싶을 때가 한두 번이 아니야.
  • 나: 그래도 어쩌겠어. 처자식 굶기지 않으려면 참고 지내야지.
처장 (處長)
발음 : [처ː장 ]
명사 Noun
commissioner; director
행정 기관이나 사무 부서의 하나인 처의 책임자.
A person who is responsible for a division in an administrative agency or office department.
  • 처장의 임기.
  • 처장이 되다.
  • 처장을 맡다.
  • 처장에 임명되다.
  • 처장으로 내정되다.
  • 사무처의 처장은 모든 책임을 지고 물러났다.
  • 승규는 행정 부서의 처장이 되어 학교의 여러 일을 처리했다.
  • 가: 이번에 처장으로 승진했다며? 축하해.
  • 나: 고마워. 책임이 더 막중해졌어.
처절하다 (悽絕 하다)
발음 : [처ː절하다 ]
활용 : 처절한[처ː절한], 처절하여[처ː절하여](처절해[처ː절해]), 처절하니[처ː절하니], 처절합니다[처ː절함니다]
형용사 Adjective
desperate; awful
몹시 슬프고 끔찍하다.
Very sad and dreadful.
  • 처절한 광경.
  • 처절한 몸부림.
  • 처절한 비명.
  • 처절한 사투.
  • 처절하게 당하다.
  • See More
  • 내 귀에는 죽어 가는 병사의 처절한 목소리가 들려 왔다.
  • 처형당하는 포로들의 사진은 너무나 처절하면서 충격적이었다.
  • 가: 유민아, 너 표정이 너무 우울한데 무슨 일 있어?
  • 나: 오늘 죽은 환자 가족이 처절하게 울부짖는 걸 봐서 그런가 봐.
  • 문형 : 1이 처절하다
처제 (妻弟)
발음 : [처제 ]
명사 Noun
sister-in-law
아내의 여동생을 이르거나 부르는 말.
A word used to refer to or address the younger sister of one's wife.
  • 막내 처제.
  • 처제 식구.
  • 처남과 처제.
  • 형부와 처제.
  • 등록금을 내준 형부에게 처제가 고맙다고 편지를 썼다.
  • 처제의 형편이 어려워 아내와 내가 생활비를 보태 주었다.
  • 민준이는 이번 여행에 자신의 처와 처제의 식구도 함께 데려갔다.
  • 가: 형부, 저희 이사했는데 언니랑 같이 놀러 오세요.
  • 나: 그럴까? 처제가 이번에 어디로 이사를 갔지?
처조카 (妻 조카)
발음 : [처조카 ]
명사 Noun
wife's nephew; wife's niece
아내의 친정 조카.
The nephew or niece of one's wife.
  • 처조카 식구.
  • 처조카 일가.
  • 처남과 처조카.
  • 처제와 처조카.
  • 처조카가 태어나다.
  • 처제가 처조카들을 데리고 집에 놀러 와 함께 식사를 했다.
  • 처조카가 결혼한다니까 아내의 가족들이 모두들 기뻐했다.
  • 가: 여보, 동생이 여행 간다고 애들 좀 맡겨도 되냐고 하는데 괜찮아요?
  • 나: 처조카들이 어리니까 우리가 맡아서 봐주지 뭐.
처지 (處地)
발음 : [처ː지 ]
명사 Noun
circumstances
처하여 있는 형편이나 사정.
One's situation or circumstances.
  • 상대방의 처지.
  • 비슷한 처지.
  • 서로 다른 처지.
  • 어려운 처지.
  • 처지가 딱하다.
  • See More
  • 나는 하숙비가 세 달이나 밀려서 쫓겨날 처지다.
  • 그 친구와 나는 비슷한 처지라서 더욱 얘기가 잘 통한다.
  • 부모님이 갑자기 사고로 돌아가시자 나는 동생들을 책임져야 할 처지가 되었다.
  • 가: 요즘 제 처지가 어려워서 축의금을 얼마 못 넣었어요.
  • 나: 괜찮아요. 사업이 어렵다는 이야기는 들었어요. 힘내세요.
처지다
발음 : [처ː지다 ]
활용 : 처지어[처ː지어/ 처ː지여](처져[처ː저]), 처지니[처ː지니]
동사 Verb
  1. 1. bag; sag
    위에서 아래로 늘어지다.
    To hang down loosely.
    • 처진 가슴.
    • 처진 눈꺼풀.
    • 처진 살.
    • 뱃가죽이 처지다.
    • 살이 처지다.
    • See More
    • 처진 빨랫줄을 팽팽히 당겨 위로 올렸다.
    • 지수는 처진 뱃살 때문에 밤마다 운동을 했다.
    • 승규가 맨 보따리는 축 처져 허리까지 내려왔다.
    • 바람이 불지 않자 돛은 돛대에 달린 채로 추욱 처져 있었다.
    • 가: 너 한쪽 어깨가 왜 그렇게 처져 있어?
    • 나: 자꾸 한 쪽으로만 가방을 매서 그런가 봐.
    • 문형 : 1이 2로 처지다
  2. 2. droop
    감정이나 기분이 가라앉다.
    For one's emotions or feelings to sink.
    • 처진 기분.
    • 기분이 처지다.
    • 몸이 처지다.
    • 분위기가 처지다.
    • 처지다.
    • 피곤한 몸이 자꾸 처져서 일어나려 해도 말을 듣지 않았다.
    • 지수는 처진 기분을 바꿔 보려고 친구들을 만나 재미있게 놀았다.
    • 가: 이거 분위기가 왜 이래? 왜 이렇게 처져 있어?
    • 나: 그럼 졌는데 누가 기쁘다고 웃고 있겠어?
    • 문형 : 1이 처지다
  3. 3. fall behind; lag behind
    뒤에 남거나 뒤로 떨어지다.
    To be left behind or to fall behind.
    • 뒤로 처지다.
    • 뒤에 처지다.
    • 대열에서 처지다.
    • 무리에서 처지다.
    • 일행에서 처지다.
    • 나는 일행에서 혼자 처지는 바람에 길을 잃었다.
    • 나를 따라오던 승규가 뒤로 처져 보이지 않았다.
    • 지수는 몇 발짝 뒤에 처져 따라오던 아들에게 힘을 내라고 격려했다.
    • 가: 감독님, 제가 앞쪽으로 나가는 게 좋을까요?
    • 나: 아니. 뒤에 처져 있다가 기회를 봐서 앞으로 나와.
    • 문형 : 1이 2에/에게 처지다, 1이 2에서 처지다
  4. 4. be inferior
    다른 것보다 못하다.
    To fall behind others.
    • 처지는 편.
    • 가장 처지다.
    • 옛날보다 처지다.
    • 내 성적은 유민이보다 처졌다.
    • 우리 집 형편은 큰집보다 처진 편이었다.
    • 달리기를 할 때 내가 친구들에 비해 가장 처졌다.
    • 가: 지수 남자 친구 봤어?
    • 나: 응, 어느 모로 보나 남자 친구가 지수보다 처져서 지수가 아까웠어.
    • 문형 : 1이 2보다 처지다

+ Recent post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