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결하다 (票決 하다)
발음 : [표결하다 ]
동사 Verb
vote
투표를 해서 결정하다.
To make a decision with a vote.
  • 표결한 사안.
  • 표결한 안건.
  • 신속하게 표결하다.
  • 여당은 독단적으로 안건을 표결해 국민의 비난을 받았다.
  • 결의안은 표결한 결과 찬성이 열 표, 반대가 스무 표로 부결되었다.
  • 가: 이 안건은 표결하도록 합시다.
  • 나: 안 됩니다. 만장일치 방식으로 결정해야 합니다.
  • 문형 : 1이 2를 표결하다
표구 (表具)
발음 : [표구 ]
명사 Noun
mounting
그림의 뒷면이나 테두리에 종이나 천을 발라서 꾸미는 일.
An act of decorating a painting by attaching paper or cloth to its back or frame.
  • 서예 표구.
  • 표구 액자.
  • 표구 제작.
  • 표구로 만들다.
  • 표구로 제작하다.
  • 나는 그림을 표구로 만들기 위해 화방에 들렀다.
  • 지수는 친구로부터 명언이 적힌 표구를 선물로 받았다.
  • 가: 사장님, 이 그림이 낡아서 거의 부스러지기 일보 직전인데 표구가 가능할까요?
  • 나: 어디 한번 봅시다.
표기 (表記)
발음 : [표기 ]
명사 Noun
  1. 1. writing; marking
    적어서 나타냄. 또는 그런 기록.
    An act of expressing something by writing it down.
    • 답안 표기.
    • 이중 표기.
    • 잘못된 표기.
    • 표기가 잘못되다.
    • 표기를 하다.
    • 내가 보낸 편지는 잘못된 주소 표기로 배송되지 않았다.
    • 선생님께서는 답안지 표기는 검은색 펜으로 하라고 하셨다.
    • 가: 김 대리, 내가 맡긴 일은 다 됐나?
    • 나: 네, 여기 있습니다. 오류가 있는 항목은 따로 표기를 해 두었습니다.
  2. 2. notation
    말을 문자 또는 음성 기호로 표시함.
    An act of writing and expressing a speech in characters or signs.
    • 로마자 표기.
    • 영문 표기.
    • 한글 표기.
    • 표기가 다르다.
    • 표기를 바로잡다.
    • 나는 동생이 쓴 글에서 맞춤법에 어긋난 표기를 바로잡아 주었다.
    • 사전에는 표제어에 대해 음성 표기가 제시되어 있어 많은 도움이 되었다.
    • 가: 나는 영어 단어 받아쓰기가 너무 어려워.
    • 나: 영어는 발음이랑 표기가 달라서 그래.
표기되다 (表記 되다)
발음 : [표기되다 /표기뒈다 ]
동사 Verb
  1. 1. be written; be marked
    적혀서 나타내어지다.
    For something to be expressed by being written down.
    • 교과서에 표기되다.
    • 종이에 표기되다.
    • 지도에 표기되다.
    • 이중으로 표기되다.
    • 잘못 표기되다.
    • 그 회사는 유통 기한이 잘못 표기된 채 유통된 제품들을 모두 회수했다.
    • 사용 설명서에는 유의 사항이 빨간색으로 정확히 표기되어 있었다.
    • 가: 기사에 내 이름이 잘못 표기되어 있어.
    • 나: 신문사에 연락해서 고쳐 달라고 해.
    • 문형 : 1이 2에 표기되다
  2. 2. be notated
    말이 문자 또는 음성 기호로 표시되다.
    For a speech to be written and expressed in characters or signs.
    • 공식어로 표기되다.
    • 로마자로 표기되다.
    • 한글로 표기되다.
    • 한자로 표기되다.
    • 영어로 표기되다.
    • 선생님께서는 최초로 한글로 표기된 소설을 소개해 주셨다.
    • 유적지의 안내판에는 내용이 영어와 한글로 병행 표기되어 있었다.
    • 가: 여권에 표기된 이름과 항공권에 표기된 이름이 일치하지 않으면 비행기에 탑승할 수 없습니다.
    • 나: 그렇군요. 다시 한번 확인해 봐야겠네요.
    • 문형 : 1이 2로 표기되다
표기법 (表記法)
발음 : [표기뻡 ]
활용 : 표기법이[표기뻐비], 표기법도[표기뻡또], 표기법만[표기뻠만]
명사 Noun
notation
말을 문자나 부호로 적어서 나타내는 규칙.
Rules for writing and expressing a speech in characters or signs.
  • 한글 표기법.
  • 외래어 표기법.
  • 올바른 표기법.
  • 표기법 규정.
  • 표기법을 지키다.
  • See More
  • 나는 해외에서 사이즈 표기법을 볼 줄 몰라 옷을 살 수 없었다.
  • 지수는 외래어 표기법을 몰라 영문 주소를 어떻게 써야 하는지 고민이 되었다.
  • 가: 여권 영문명 표기법을 알고 싶어요.
  • 나: 성은 앞에 쓰고 이름은 띄어쓰기를 하지 않아요.
표기하다 (表記 하다)
발음 : [표기하다 ]
동사 Verb
  1. 1. write; mark
    적어서 나타내다.
    To express something by writing it down.
    • 내용을 표기하다.
    • 이름을 표기하다.
    • 주소를 표기하다.
    • 회사원이라고 표기하다.
    • 학생이라고 표기하다.
    • See More
    • 민준이는 직업란에 무직이라고 표기했다.
    • 이번 시험에서 답안지는 펜으로만 표기할 수 있었다.
    • 지수는 신청서의 칸이 좁아 주민 등록 번호를 모두 표기할 수 없었다.
    • 가: 고객님, 여기에 신청 내용을 표기해 주시면 신속히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나: 여기요?
    • 문형 : 1이 2에 3을 표기하다
  2. 2. notate
    말을 문자 또는 음성 기호로 표시하다.
    To write and express a speech in characters or signs.
    • 로마자로 표기하다.
    • 영문으로 표기하다.
    • 한글로 표기하다.
    • 한자로 표기하다.
    • 함께 표기하다.
    • 교재에는 한글 발음을 로마자로 표기해 놓아서 발음하기 쉬웠다.
    • 나는 한글이 없던 시기에는 한자를 이용하여 우리말을 표기했다고 배웠다.
    • 지명을 영문으로 표기한 이정표가 있어 외국인들도 쉽게 길을 찾을 수 있었다.
    • 가: 지수야, 내가 쓴 글 좀 봐 줘.
    • 나: 잘 썼네. 근데 여기 이 단어는 중의적이니까 그 옆에 한자도 함께 표기해 주면 좋을 것 같아.
    • 문형 : 1이 2를 3으로 표기하다
표독 (慓毒)
발음 : [표독 ]
활용 : 표독이[표도기], 표독도[표독또], 표독만[표동만]
명사 Noun
being fierce; being wicked; being harsh
사납고 악독함.
One's personality, etc., being vicious and cruel.
  • 표독 연기.
  • 표독을 부리다.
  • 탐욕스럽고 성질이 고약한 그녀는 표독 그 자체였다.
  • 악녀 역할을 맡은 신인 배우가 표독 연기로 눈길을 끌었다.
표독스럽다 (慓毒 스럽다)
발음 : [표독쓰럽따 ]
활용 : 표독스러운[표독쓰러운], 표독스러워[표독쓰러워], 표독스러우니[표독쓰러우니], 표독스럽습니다[표독쓰럽씀니다]
형용사 Adjective
fierce; wicked; harsh
사납고 악독한 데가 있다.
Giving the impression of being vicious and cruel.
  • 표독스러운 사람.
  • 표독스러운 성격.
  • 표독스러운 표정.
  • 표독스러워 보이다.
  • 표독스럽게 쳐다보다.
  • 승규는 악행을 서슴지 않는 표독스러운 사람이었다.
  • 신인 배우는 표독스러운 악역을 잘 소화해 내서 호평을 받았다.
  • 가: 어찌나 표독스럽게 노려보는지. 소름이 돋았어.
  • 나: 지수가 요즘 예민해서 그래. 네가 이해해.
  • 문형 : 1이 표독스럽다
표독하다 (慓毒 하다)
발음 : [표도카다 ]
활용 : 표독한[표도칸], 표독하여[표도카여](표독해[표도캐]), 표독하니[표도카니], 표독합니다[표도캄니다]
형용사 Adjective
fierce; wicked; harsh
사납고 악독하다.
Being vicious and cruel.
  • 표독한 기운.
  • 표독한 눈빛.
  • 표독한 표정.
  • 표독하게 굴다.
  • 표독하게 변하다.
  • 음모를 꾸미는 지수의 얼굴에는 표독한 미소가 가득했다.
  • 나는 성공을 위해 친구를 배신하는 민준이의 표독한 모습에 실망했다.
  • 가: 지수가 나를 표독한 눈으로 쳐다보는데 무섭더라.
  • 나: 지수한테 뭐 잘못한 거 있어?
  • 문형 : 1이 표독하다
표류 (漂流)
발음 : [표류 ]
명사 Noun
  1. 1. floating
    물 위에 떠서 이리저리 흘러감.
    An act of flowing here and there on water.
    • 난파선의 표류.
    • 표류 선박.
    • 표류 어선.
    • 표류를 하다.
    • 나는 표류 끝에 파도에 떠밀려 무인도에 도착했다.
    • 해양 경찰은 한 선박이 그물에 걸려 표류 중이라는 신고를 받고 출동했다.
    • 가: 우리 영해를 침범한 해외 선박에 대한 조사는 끝났나요?
    • 나: 침범이 아니라, 고장으로 인한 단순한 표류였다고 주장하더라고요.
  2. 2. loitering
    정한 곳이 없이 이리저리 돌아다님.
    An act of moving here and there, without a destination.
    • 표류를 하다.
    • 표류를 끝내다.
    • 민준이는 해외 도시 표류를 끝내고 귀국했다.
    • 탐험가들은 표류를 통해 낯선 땅을 발견한 경험담을 들려주었다.
    • 가: 왜 그동안 연락이 안 됐던 거야?
    • 나: 몇 달간 해외에서 표류를 하면서 지냈거든.
  3. 3. wandering
    어떤 목적이나 방향을 잃고 헤맴.
    An act of wandering after losing a goal or direction.
    • 정책의 표류.
    • 혼돈과 표류.
    • 표류 위기.
    • 표류의 원인.
    • 표류가 불가피하다.
    • See More
    • 개정안은 장기 표류 끝에 결국 폐기되었다.
    • 회사의 해외 진출 사업은 자금 부족으로 표류를 겪고 있다.
    • 가: 왜 사업 진행이 이렇게 더딘 거지?
    • 나: 사장이 각종 비리 의혹에 휩쓸려 표류를 하면서 사업도 진행이 중단된 상태입니다.

+ Recent post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