꽁초
발음 : [꽁초 ]
명사 Noun
cigarette butt
피우고 남은 담배의 끝부분.
The end part of a smoked cigarette.
  • 꽁초가 쌓이다.
  • 꽁초를 버리다.
  • 꽁초를 줍다.
  • 꽁초를 태우다.
  • 꽁초를 피우다.
  • 사람들이 담배를 피우고 간 자리에는 꽁초가 곳곳에 남아 있었다.
  • 나는 무심코 꽁초를 길거리에 버렸다가 과태료를 내게 되었다.
  • 가: 재떨이에 꽁초가 수북이 쌓여 있어요.
  • 나: 이 집 주인이 담배를 많이 피우는 모양이에요.
꽁치
발음 : [꽁치 ]
명사 Noun
mackerel pike; saury
머리 모양이 뾰족하고 몸통이 둥글고 길며, 등이 검푸르고 배가 흰 바닷물고기.
A kind of sea fish with a pointed head, long round body, dark blue back, and white belly.
  • 꽁치 한 마리.
  • 꽁치 찌개.
  • 꽁치 통조림.
  • 꽁치를 굽다.
  • 꽁치를 먹다.
  • See More
  • 어머니는 생선 가게에서 꽁치 한 마리를 사 오셨다.
  • 식탁 위에는 구운 꽁치가 먹음직스럽게 놓여 있었다.
  • 가: 꽁치를 잡으러 먼 바다까지 나가세요?
  • 나: 네. 깊은 바다에서 사는 꽁치가 크기도 크고 맛도 좋거든요.
꽁하다1
발음 : [꽁ː하다 ]
동사 Verb
hold a grudge; be angry
서운한 일을 마음속에 숨기고 속으로 섭섭하고 불만스럽게 여기다.
To hide an upsetting matter and feel disappointed and dissatisfied.
  • 꽁해 있다.
  • 꽁한 데가 있다.
  • 꽁하게 굴다.
  • 아내는 내가 화낸 일을 일일이 마음에 담아둘 정도로 꽁한 데가 있다.
  • 내가 먼저 잘못했다고 사과를 하자 승규도 꽁한 마음이 조금은 풀린 듯했다.
  • 가: 지수가 뭔가 불만이 있는 것 같은데?
  • 나: 쟤야 뭐 항상 꽁해 있잖아.
꽁하다2
발음 : [꽁하다 ]
활용 : 꽁한[꽁한], 꽁하여[꽁하여](꽁해[꽁해]), 꽁하니[꽁하니], 꽁합니다[꽁함니다]
형용사 Adjective
narrow-minded; moody
마음이 좁아 너그럽지 못하다.
Petty and lacking in tolerance.
  • 꽁한 구석.
  • 꽁한 마음.
  • 꽁한 성격.
  • 꽁한 자세.
  • 꽁한 태도.
  • See More
  • 꽁한 성격의 김 노인은 걸핏하면 마을 사람들과 싸우곤 했다.
  • 지수는 작은 일에도 쉽게 화를 낼 정도로 성격이 꽁했다.
  • 가: 걔는 걸핏하면 토라지더라.
  • 나: 그러게 말야. 남자가 어쩜 그렇게 꽁한지.
꽂다 ★★
발음 : [꼳따 ]
활용 : 꽂아[꼬자], 꽂으니[꼬즈니], 꽂는[꼰는]
동사 Verb
  1. 1. put; stick in
    일정한 곳에 끼워 넣거나 세우다.
    To insert or put up something in a place.
    • 열쇠를 꽂다.
    • 우산을 꽂다.
    • 초를 꽂다.
    • 귀에 꽂다.
    • 꽃을 병에 꽂다.
    • See More
    • 나는 다 본 책을 다시 책꽂이에 꽂았다.
    • 그 여학생은 귀에 이어폰을 꽂고 음악을 듣고 있었다.
    • 가: 연필이 어디에 있지?
    • 나: 제가 연필꽂이에 꽂아 놓았어요.
    • 문형 : 1이 2를 3에 꽂다
  2. 2. stick in; put up
    뾰족하거나 날카로운 것을 박아 세우다.
    To stick something sharp or pointed inside and make it stand.
    • 깃발을 꽂다.
    • 주사 바늘을 꽂다.
    • 칼을 꽂다.
    • 핀을 꽂다.
    • 침을 허리에 꽂다.
    • 우리는 산 정상에 태극기를 꽂았다.
    • 아이는 주사 바늘을 꽂기도 전에 울음을 터뜨렸다.
    • 가: 예쁜 머리핀이네.
    • 나: 응, 네 머리에 꽂으면 예쁠 것 같아서.
    • 문형 : 1이 2를 3에 꽂다
  3. 3. keep one's eyes on something
    시선이나 눈길 등을 한곳에 오래 두다.
    To keep one's eyes, etc., on one place for a long time.
    • 눈길을 꽂다.
    • 시선을 꽂다.
    • 나는 소리가 들리는 쪽으로 시선을 꽂았다.
    • 승규는 아름다운 그 여자에게 시선을 꽂은 채 움직이지 않았다.
    • 가: 저 남자가 아까부터 지수한테 눈길을 꽂고 있어.
    • 나: 지수를 아는 사람인가?
    • 문형 : 1이 2를 3에/에게 꽂다
  4. 4. put; stick in
    거꾸로 내던져서 박히게 하다.
    To throw something upside down and stick it in.
    • 사람을 꽂다.
    • 구석에 꽂다.
    • 바닥에 꽂다.
    • 멀리 꽂다.
    • 힘껏 꽂다.
    • 화가 난 나는 그 책을 구석에 힘껏 꽂았다.
    • 술 취한 손님이 종업원을 힘껏 밀쳐 가게 구석에 꽂아 버렸다.
    • 가: 다리를 어쩌다 다쳤니?
    • 나: 깡패가 나를 바닥에 꽂았는데 뼈에 금이 갔어.
    • 문형 : 1이 2를 3에 꽂다
꽂히다 ★★
발음 : [꼬치다 ]
활용 : 꽂히어[꼬치어/ 꼬치여](꽂혀[꼬쳐]), 꽂히니[꼬치니]
동사 Verb
  1. 1. be stuck
    어떤 것이 일정한 곳에 끼이다.
    For something to be stuck in a place.
    • 꽃이 꽃병에 꽂히다.
    • 책이 책장에 꽂히다.
    • 양초가 촛대에 꽂히다.
    • 제자리에 꽂히다.
    • 꽃병에는 여러 송이의 장미가 꽂혀 있었다.
    • 신랑의 어머니와 신부의 어머니는 주례의 말에 따라 촛대에 꽂힌 양초에 불을 붙였다.
    • 가: 혹시 내가 어제 사 온 책 못 봤니?
    • 나: 네 방 책장에 꽂혀 있을 텐데.
    • 문형 : 1이 2에 꽂히다
  2. 2. be stuck
    날카롭거나 뾰족한 것이 빠지지 않게 박히다.
    For a sharp or pointed thing to be stuck that it does not fall out.
    • 비녀가 꽂히다.
    • 주사 바늘이 꽂히다.
    • 칼이 꽂히다.
    • 핀이 꽂히다.
    • 화살이 꽂히다.
    • 승규가 쏜 화살이 과녁의 가운데에 꽂혔다.
    • 어머니는 어린 아들의 손목에 주사 바늘이 꽂히는 것을 보고 마음이 아팠다.
    • 가: 콘센트에 플러그가 너무 많이 꽂혀 있어요.
    • 나: 화재가 날 수도 있으니 안 쓰는 플러그는 뽑아 놓도록 하죠.
    • 문형 : 1이 2에 꽂히다
  3. 3. keep one's eyes on something
    시선이 일정한 곳에 머무르다.
    For one's eyes to be fixed on a place.
    • 눈길이 꽂히다.
    • 시선이 꽂히다.
    • 나는 나도 모르게 아름다운 여성에게 시선이 꽂혔다.
    • 발표를 하러 앞으로 나간 승규는 자신의 얼굴에 꽂힌 여러 사람의 눈길이 부담스러웠다.
    • 가: 무슨 사진을 그렇게 오래 봐요?
    • 나: 아버지께서 찍어 주신 사진이라 자꾸 시선이 꽂히네요.
    • 문형 : 1이 2에/에게 꽂히다
★★★
발음 : [꼳 ]
활용 : 꽃이[꼬치], 꽃도[꼳또], 꽃만[꼰만]
명사 Noun
  1. 1. flower
    특유의 모양과 빛깔, 향기가 있으며 줄기 끝에 달려 있는 식물의 한 부분. 또는 그것이 피는 식물.
    That part at the end of a plant stem that has a unique shape, color and fragrance or a plant that produces such a thing.
    • 고운 .
    • 예쁜 .
    • 아름다운 .
    • 향긋한 .
    • 한 송이.
    • See More
    • 노란 나비와 벌이 활짝 핀 위에 앉아 있었다.
    • 마당에 있는 사과나무에 하얀색의 꽃이 활짝 피었다.
    • 아버지는 을 피우기 위해 난을 정성스럽게 가꾸셨다.
    • 나는 은은한 향기가 나는 을 들고 친구의 병문안을 갔다.
    • 가: 무슨 을 좋아해요?
    • 나: 노란색 튤립을 좋아해요.
  2. 2. pretty woman
    (비유적으로) 예쁘고 인기가 많은 여자.
    (figurative) A pretty, popular woman.
    • 학교의 .
    • 회사의 .
    • 키가 크고 예쁜 누나는 자기가 회사의 꽃이라고 했다.
    • 지수는 우리 학교의 으로 모든 남학생의 우상이었다.
    • 가: 자네 부인이 그렇게 아름답다면서?
    • 나: 대학교 때 아내를 만났는데, 저희 과의 꽃이었죠.
  3. 3. peak
    (비유적으로) 가장 화려하게 번성하는 일.
    (figurative) A state in which something prospers the most.
    • 같은 나이.
    • 같은 때.
    • 같은 청춘.
    • 꽃이 피다.
    • 을 피우다.
    • 인류의 문명은 농경 문화가 발달하면서 꽃이 피었다.
    • 언니는 스무 살 같은 나이에 형부를 만나 결혼을 했다.
    • 가: 우리도 저렇게 같은 때가 있었는지 모르겠네요.
    • 나: 그러게요. 애들이 참 예쁘고 생기 있네요.
  4. 4. core part
    (비유적으로) 어떤 일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나 역할.
    (figurative) The most important part or role of an event.
    • 관광 산업의 .
    • 기술의 .
    • 대학 생활의 .
    • 드라마의 .
    • 학문의 .
    • 올림픽의 인 마라톤을 보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모였다.
    • 학생들은 이번 축제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공연에 심혈을 기울였다.
    • 화학 공업은 산업 기술의 으로서 산업 발전에 기여하면서 그 자리를 굳혀 왔다.
  5. 5. rash
    (비유적으로) 열이 올라 피부에 빨갛고 동그랗게 돋아난 것.
    (figurative) Roundish red swellings on the skin, caused by a fever.
    • 아기는 고열이 내리고 나서 얼굴에 꽃이 피었다.
    • 독감으로 병원에 온 아이들은 높은 열 때문에 볼에 꽃이 오톨도톨 피어 있었다.
    • 가: 엄마, 온몸에 두드러기가 빨갛게 났어요.
    • 나: 두드러기가 아니라 몸에 열이 있어서 생긴 꽃이니까 긁지 마.
관용구 · 속담(1)
꽃가루
발음 : [꼳까루 ]
명사 Noun
pollen; anther dust
꽃의 수술에 붙어 있다가 암술로 운반되어 씨를 맺게 하는 가루.
The powder from anthers, carried from stamen to pistil, enabling the fertilization in flowers.
  • 꽃가루 알레르기.
  • 꽃가루가 날리다.
  • 꽃가루를 채취하다.
  • 꽃가루를 운반하다.
  • 벌과 나비는 꽃 사이를 오가며 꽃가루를 운반하는 역할을 한다.
  • 꽃가루 알레르기가 있는 어머니는 꽃가루가 날리는 봄이 되면 몹시 괴로워하셨다.
  • 가: 꽃의 수술에서 더 이상 꽃가루가 만들어지지 않고 있어요.
  • 나: 저런, 그럼 열매를 맺기 힘들겠군요.
꽃가마
발음 : [꼳까마 ]
명사 Noun
kkotgama
꽃 모양이 장식된, 앞뒤에서 사람이 들고 가는 작은 집 모양의 탈것.
sedan chair decorated with flowers: A house-shaped small chair carried by people, which has floral patterns or decorations on the sides or roof.
  • 꽃가마를 들다.
  • 꽃가마를 타다.
  • 꽃가마에 올라타다.
  • 꽃가마에 태우다.
  • 새색시는 얼굴에 곱게 분을 바르고 꽃가마에 올라탔다.
  • 할머니께서는 오십 년도 전에 꽃가마를 타고 이곳 진주로 시집을 오셨다고 한다.
  • 가: 이 꽃가마를 들 수 있겠어요?
  • 나: 건장한 사내 넷이서 이 정도는 충분히 들 수 있습니다.
꽃가지
발음 : [꼳까지 ]
명사 Noun
sprig of flowers
꽃이 달린 가지.
A sprig with flowers.
  • 꽃가지를 꺾다.
  • 꽃가지를 심다.
  • 꽃가지를 휘어잡다.
  • 꽃가지에 달리다.
  • 꽃가지에 피다.
  • 개나리 꽃가지가 바람에 꺾이고 말았다.
  • 나는 벚꽃이 활짝 핀 꽃가지를 잡고 꽃의 향을 맡았다.
  • 가: 어제 비가 심하게 와서 꽃가지의 꽃이 다 떨어졌어요.
  • 나: 저런, 꽃들이 참 예쁘게 피어 있었는데 안타깝네요.

+ Recent post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