되살려-
(되살려, 되살려서, 되살렸다, 되살려라)→되살리다
되살리-
(되살리고, 되살리는데, 되살리니, 되살리면, 되살린, 되살리는, 되살릴, 되살립니다)→되살리다
되살리다 ★★
발음 : [되살리다 /뒈살리다 ]
활용 : 되살리어[되살리어/ 뒈살리여](되살려[되살려/ 뒈살려]), 되살리니[되살리니/ 뒈살리니]
동사 Verb
  1. 1. bring to life; bring life to
    죽거나 없어졌던 것을 다시 살아나거나 생겨나게 하다.
    To make someone or something which is dead or disappeared, return to life or come into existence.
    • 목숨을 되살리다.
    • 생명을 되살리다.
    • 유족들은 피해자를 되살려 내라며 소리를 지르며 울었다.
    • 때맞춰 개발된 신약이 전염병에 내몰려 죽어가던 생명들을 되살렸다.
    • 가: 의사 선생님이야말로 다 죽었던 저를 되살려 주신 은인입니다.
    • 나: 별말씀을요. 의사로서 해야 할 일을 했을 뿐입니다.
    • 문형 : 1이 2를 되살리다
  2. 2. revive; resurrect; restore
    쇠퇴해 가는 것을 다시 발전하게 하다.
    To make something in decline develop again.
    • 경제를 되살리다.
    • 생명을 되살리다.
    • 전통을 되살리다.
    • 지구를 되살리다.
    • 하천을 되살리다.
    • 나는 아궁이 속을 휘휘 저어 꺼져가는 불을 되살렸다.
    • 우리가 오염된 숲을 되살려 대기 오염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 가: 이번에 어떤 가수가 또 일본으로 진출한다더라.
    • 나: 잘 됐네. 그 가수가 한류 열풍을 되살려 줬으면 좋겠다.
    • 문형 : 1이 2를 되살리다
  3. 3. wake; recall
    잊힌 것을 다시 생각나게 하다.
    To make something forgotten, come to mind.
    • 과거를 되살리다.
    • 기억을 되살리다.
    • 비극을 되살리다.
    • 추억을 되살리다.
    • 어제 본 영화가 나의 고등학교 시절의 추억을 되살렸다.
    • 일기장 속의 사진이 남자친구와의 행복했던 시간들을 되살려 주었다.
    • 가: 요즘 남편이랑 자주 싸워서 짜증나.
    • 나: 에이, 왜 그래. 신혼 때 기억을 되살려 봐.
    • 문형 : 1이 2를 되살리다
  4. 4. take to heart again; bear in mind again
    어떤 말이나 글, 행동 등의 의미를 다시 새기다.
    To inscribe the meaning of a remark, writing, behavior, etc., again.
    • 의미를 되살리다.
    • 취지를 되살리다.
    • 목적을 되살리다.
    • 교훈을 되살리다.
    • 우리 장학 재단은 창립 목적을 되살려 고학생을 위한 장학금 수여액을 늘리기로 했다.
    • 정부에서는 복지 정책의 취지를 되살려 서민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세부 사항을 수정하기로 했다.
    • 가: 역사를 배워야 하는 이유를 뭐라고 보십니까?
    • 나: 역사를 통해 과거의 교훈을 되살려 현재에 적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문형 : 1이 2를 되살리다
되살아나다 ★★
발음 : [되사라나다 /뒈사라나다 ]
활용 : 되살아나[되사라나/ 뒈사라나], 되살아나니[되사라나니/ 뒈사라나니]
동사 Verb
  1. 1. revive; come to life again
    죽었거나 거의 죽었던 것이 다시 살게 되다.
    For someone or something that died or has almost died, to return to life.
    • 되살아나는 새싹들.
    • 죽었다가 되살아나다.
    • 민준은 병에 걸려 죽을 지경에 이르렀으나 어머니의 간호를 받고 되살아났다.
    • 의사는 아버지의 병이 심해서 치료를 받아도 되살아날 가능성은 없다고 하였다.
    • 가: 할아버지의 병세가 완화돼서 정말 다행이에요.
    • 나: 네, 돌아가실 줄만 알았는데 이렇게 되살아나셔서 정말 기뻐요.
    • 문형 : 1이 되살아나다
  2. 2. recover; be reinvigorated
    없어진 세력이나 힘, 기운, 분위기 등이 다시 생기다.
    For power, energy, atmosphere, etc., that have disappeared, to appear again.
    • 경기가 되살아나다.
    • 기력이 되살아나다.
    • 기운이 되살아나다.
    • 분위기가 되살아나다.
    • 불길이 되살아나다.
    • See More
    • 침체된 경기가 되살아나서 요즘은 장사가 잘 되는 편이다.
    • 흥겨운 지수의 노래에 착 가라앉았던 분위기가 되살아났다.
    • 가: 나 입맛이 없어서 오늘 저녁은 그냥 안 먹을래.
    • 나: 그러지 말고 입맛이 되살아나게 맛있는 거 먹으러 가자.
    • 문형 : 1이 되살아나다
  3. 3. revive
    잊고 있던 느낌이나 감정, 기분, 기억 등이 다시 생기다.
    For a feeling, emotion, memory, etc., that have been forgotten, to occur to one's mind again.
    • 감정이 되살아나다.
    • 고통이 되살아나다.
    • 기분이 되살아나다.
    • 기억이 되살아나다.
    • 느낌이 되살아나다.
    • See More
    • 아무리 애를 써도 잊어버린 기억은 잘 되살아나지 않았다.
    • 오랜만에 영화를 보러 극장에 오니 신혼 기분이 되살아나는 듯했다.
    • 가: 아직도 자동차를 타는 게 무서워?
    • 나: 응, 차만 타면 사고 당시의 고통이 되살아나서 괴로워.
    • 문형 : 1이 되살아나다
되새기다
발음 : [되새기다 /뒈새기다 ]
활용 : 되새기어[되새기어/ 뒈새기여](되새겨[되새겨/ 뒈새겨]), 되새기니[되새기니/ 뒈새기니]
동사 Verb
  1. 1. chew over and over again
    배가 부르거나 입맛이 없거나 해서 음식을 넘기지 않고 입안에서 자꾸 씹다.
    To chew food over and over without swallowing it because one has a full stomach or poor appetite.
    • 고기를 되새기다.
    • 떡을 되새기다.
    • 밥을 되새기다.
    • 음식을 되새기다.
    • 아버지는 입맛이 없어서 밥 한 술을 떠 넣고 되새기기만 했다.
    • 배가 부른 그는 어머니가 차린 밥을 되새기며 겨우 꾸역꾸역 삼켰다.
    • 승규는 밥을 한 숟가락 입안에 넣더니 계속 되새기기만 했다.
    • 밥은 꼭꼭 씹어 먹어야 한다며 그는 음식을 오래도록 되새기며 먹고 있었다.
    • 가: 너는 왜 밥을 삼키지를 않고 계속 되새기고만 있니?
    • 나: 잠깐 딴생각 중이었어.
  2. 2. ruminate; chew the cud
    소나 염소 등의 동물이 한 번 삼킨 먹이를 다시 입 안에 내어서 씹다.
    For animals such as cows or goats to bring up food that has been swallowed and chew it again.
    • 먹이를 되새기다.
    • 사료를 되새기다.
    • 여물을 되새기다.
    • 풀을 되새기다.
    • 소 한 마리가 언덕에 엎드려 여유롭게 여물을 되새기고 있었다.
    • 풀밭에서 한참 풀을 뜯어 먹던 염소는 먹었던 것을 되새기기 시작했다.
    • 외양간에서 여물을 되새기는 소를 아이들은 신기하다는 듯이 쳐다보았다.
    • 가: 할아버지, 소에게 사료를 준 지 오래됐는데 다시 안 주세요?
    • 나: 소들은 사료를 되새기므로 한참 지난 후에 줘도 된단다.
  3. 3. ruminate; meditate
    지난 일을 다시 떠올려 곰곰이 생각하다.
    To recall something past to one's mind and think it over.
    • 말을 되새기다.
    • 말씀을 되새기다.
    • 추억을 되새기다.
    • 행동을 되새기다.
    • 그는 이번 여행을 통해 그녀와의 옛 추억을 되새길 수 있었다.
    • 우리는 조상들이 남겨 놓은 문화를 되새겨 계승시키고 발전시킬 필요가 있다.
    • 승규는 아버지의 당부를 되새기면서 최대한 조심해서 일을 하려고 했다.
    • 그는 잠자리에 누워 오늘 그녀가 자신에게 한 말을 되새기며 고민하고 있었다.
    • 가: 김 교수님은 교재보다는 수업 중에 배웠던 내용 중심으로 시험을 출제하신대.
    • 나: 그렇다면 수업 중에 선생님이 하신 말씀을 되새겨 봐야겠군.
되새김질
발음 : [되새김질 /뒈새김질 ]
명사 Noun
cud-chewing
소나 염소 등의 동물이 한 번 삼킨 먹이를 다시 입 안에 내어서 씹는 것.
The act of bringing up food that has been swallowed and chewing it again, often done by animals such as cows or goats.
  • 되새김질을 시작하다.
  • 되새김질을 하다.
  • 여물을 실컷 먹고 난 소 한 마리가 되새김질을 하고 있었다.
  • 한참 동안 풀을 뜯어 먹던 소는 이윽고 되새김질을 시작했다.
  • 외양간에서 되새김질을 하는 소처럼 나도 편하게 좀 쉬고 싶었다.
  • 여물을 먹은 지 얼마 되지 않아 소는 되새김질을 하며 평화롭게 엎드려 있었다.
  • 가: 할아버지, 소가 한참 전에 풀을 뜯어 먹었는데 아직도 입속에서 씹고 있어요.
  • 나: 그건 소가 되새김질을 하는 것이란다.
되새김질하다
발음 : [되새김질하다 /뒈새김질하다 ]
동사 Verb
ruminate; chew the cud
소나 염소 등의 동물이 한번 삼킨 먹이를 다시 입 안에 내어서 씹다.
For animals such as cows or goats to bring up food that has been swallowed and chew it again.
  • 소가 풀을 되새김질하다.
  • 풀을 뜯어 먹던 소는 언덕에 엎드려서 되새김질하기 시작했다.
  • 여물을 배불리 먹은 소들이 외양간에서 여물을 되새김질하고 있었다.
  • 소는 여물을 한꺼번에 먹어 두었다가 나중에 다시 입안에 꺼내서 되새김질한다.
  • 외양간에서는 하루 종일 농사일을 한 소들이 되새김질하며 평화롭게 쉬고 있었다.
  • 가: 소는 먹었던 음식을 다시 입 안에 내어서 되새김질하는 습성이 있단다.
  • 나: 그럼 소에게 먹이를 자주 안 줘도 되나요?
되세우다
발음 : [되세우다 /뒈세우다 ]
활용 : 되세우어[되세우어/ 뒈세우어](되세워[되세워/ 뒈세워]), 되세우니[되세우니/ 뒈세우니]
동사 Verb
  1. 1. make something stand again; erect again; raise again
    쓰러지거나 넘어진 것을 다시 서게 하다.
    To make something that has fallen or been turned over stand again.
    • 가로등을 되세우다.
    • 간판을 되세우다.
    • 나무를 되세우다.
    • 선수를 되세우다.
    • 표지판을 되세우다.
    • 그는 운동장에 쓰러져 있는 아이들을 되세워 다시 뛰게 했다.
    • 사람들은 바람에 넘어지거나 뽑힌 나무들을 되세우고 있었다.
    • 나는 넘어진 표지판을 되세웠지만 계속해서 옆으로 넘어졌다.
    • 사람들의 도움으로 거리에 넘어져 있는 가로등을 되세울 수 있었다.
    • 가: 우리 식당 간판이 태풍으로 쓰러졌어요.
    • 나: 어서 빨리 간판을 되세우러 나갑시다.
    • 문형 : 1이 2를 되세우다
  2. 2. build again
    무너지거나 없어진 건물을 다시 짓다.
    To rebuild what has collapsed or disappeared.
    • 건물을 되세우다.
    • 공장을 되세우다.
    • 빌딩을 되세우다.
    • 체육관을 되세우다.
    • 학교를 되세우다.
    • 그들은 돈을 모아 불타 없어진 학교를 본래의 자리에 되세웠다.
    • 힘들게 무너진 건물을 되세웠지만 건물을 이용하는 사람이 아무도 없었다.
    • 태풍으로 무너진 체육관을 되세우기 위해 어린 학생들도 열심히 일을 했다.
    • 남대문을 원래 모습과 똑같이 되세우는 데에는 오랜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 가: 이 모형은 과거 전쟁 중에 사라진 절의 모습을 복원한 것이란다.
    • 나: 건축가들이 절을 되세우면 정말 멋질 것 같아요.
    • 문형 : 1이 2를 되세우다
되쏘다
발음 : [되쏘다 /뒈쏘다 ]
활용 : 되쏘아[되쏘아/ 뒈쏘아](되쏴[되쏴/ 뒈쏴]), 되쏘니[되쏘니/ 뒈쏘니]
동사 Verb
  1. 1. reflect; flash back
    거울 같은 것이 빛을 받아 반사하다.
    For a mirror, etc., to reflect light.
    • 불빛을 되쏘다.
    • 빛을 되쏘다.
    • 햇빛을 되쏘다.
    • 천천히 흐르는 강물은 거울처럼 햇빛을 되쏘고 있었다.
    • 거울이 되쏘는 불빛에 눈이 부셔서 우리는 한동안 눈을 뜨지 못했다.
    • 그녀의 손에 낀 보석 반지가 빛을 받아 반짝하고 빛을 되쏘고 있었다.
    • 잔잔한 호수의 수면이 되쏘는 달빛에 그들의 모습을 어렴풋이 볼 수 있었다.
    • 가: 너 거울 좀 내려 놔. 햇빛이 거울을 되쏘아서 눈이 부셔.
    • 나: 그럼 창문 커튼을 좀 치자.
    • 문형 : 1이 2를 되쏘다
  2. 2. shoot back
    화살이나 총 같은 것을 맞받아 쏘다.
    To shoot an arrow or gun, etc., at someone who shot first.
    • 대포를 되쏘다.
    • 총을 되쏘다.
    • 화살을 되쏘다.
    • 그들은 포탄이 날아온 방향으로 일제히 대포를 되쏘며 공격을 시작했다.
    • 그들은 화살이 없었지만 적군이 날린 화살을 주워서 되쏘았다.
    • 우리가 몇 발의 총을 쏘자 적군은 우리를 향해 엄청난 양의 총알을 되쏘았다.
    • 계속해서 화살이 날아들었지만 그는 부상이 심해서 화살을 되쏠 수가 없었다.
    • 가: 적군이 대포를 발사하며 무차별 공격을 해 오고 있습니다.
    • 나: 우리 군도 빨리 대포를 되쏘아 맞대응합시다.
    • 문형 : 1이 2를 되쏘다
  3. 3. talk back
    상대편의 말에 반대하는 뜻을 나타내기 위해 공격하듯 말하다.
    To speak aggressively to express one's objection to another person's remark.
    • 말을 되쏘다.
    • 지수는 말도 안 되는 소리 말라며 내 말을 얄밉게 되쏘는 것이었다.
    • 선생님이 민준이에게 일을 시키자 그 일을 왜 내가 해야 되냐고 되쏘았다.
    • 내 설명을 듣던 그는 내가 잘못했으니 무조건 사과하라고 무섭게 되쏘았다.
    • 승규는 어머니의 말을 듣다가 더 이상 참견하지 말라고 퉁명스럽게 되쏘았다.
    • 가: 네 말은 비현실적이니까 이번에는 내 계획대로 여행을 하자.
    • 나: 네가 그렇게 내 말을 되쏘니까 기분이 안 좋다.
    • 문형 : 1이 2를 되쏘다, 1이 2-고 되쏘다
되씹다
발음 : [되씹따 /뒈씹따 ]
활용 : 되씹어[되씨버/ 뒈씨버], 되씹으니[되씨브니/ 뒈씨브니], 되씹는[되씸는/ 뒈씸는]
동사 Verb
  1. 1. chew again
    씹던 것을 삼키지 않고 계속해서 다시 씹다.
    To continue chewing food already chewed, instead of swallowing it.
    • 껌을 되씹다.
    • 고기를 되씹다.
    • 반찬을 되씹다.
    • 밥을 되씹다.
    • 음식을 되씹다.
    • 고기가 얼마나 질긴지 한참이나 되씹어도 삼키기가 힘들었다.
    • 나는 입맛이 없어 밥 한 숟가락을 입에 넣고 한참 동안 되씹었다.
    • 승규는 요새 소화가 잘 안 되어서 밥을 되씹고 또 되씹으며 식사를 했다.
    • 가: 한참 동안 고기를 되씹었는데 아직도 고기가 덩어리째 있어.
    • 나: 너 이가 좀 부실한 거 아니니?
  2. 2. repeat
    같은 말을 계속 되풀이해서 말하다.
    To repeat the same remark over and over.
    • 내용을 되씹다.
    • 답을 되씹다.
    • 문제를 되씹다.
    • 번호를 되씹다.
    • 이름을 되씹다.
    • 그리운 마음에 나는 그녀의 이름만을 되씹고 있었다.
    • 그는 시험에 나올 구절들을 완전히 외울 때까지 몇 번이고 되씹었다.
    • 지수는 오늘 수업 시간에 배운 아름다운 시 한 편을 조용히 되씹어 보았다.
    • 나는 혹시나 잊어버릴까 봐 버스를 타고 가는 내내 그의 전화번호를 속으로 되씹었다.
    • 가: 너는 왜 아까부터 계속 같은 노래 가사를 되씹고 있니?
    • 나: 음악 선생님이 내일까지 외워 오래요.
  3. 3. meditate; chew over
    지난 일을 다시 떠올려 곰곰이 생각하다.
    To look back on and think over a past incident.
    • 경험을 되씹다.
    • 기억을 되씹다.
    • 지난 일을 되씹다.
    • 추억을 되씹다.
    • 잠자리에 누운 그녀는 잠을 이루지 못하고 지난 일들을 되씹고 있었다.
    • 그가 왜 그런 일을 했는지 되씹어 생각해 보아도 그 이유가 분명하지 않는다.
    • 비웃음 섞인 그의 말은 잊고 있었던 지난 기억을 새삼 되씹게 해 주는 것이었다.
    • 선생님께서는 우리에게 두고두고 되씹어 볼 만한 의미 있는 이야기를 해 주셨다.
    • 가: 이 음식은 지난 번에 만들어 본 적이 있으니까 경험을 되씹어서 하면 되겠다.
    • 나: 한 번밖에 만들어 보지 못해서 기억이 잘 안 나.

+ Recent post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