되돌아서다
발음 : [되도라서다 /뒈도라서다 ]
활용 : 되돌아서[되도라서/ 뒈도라서], 되돌아서니[되도라서니/ 뒈도라서니]
동사 Verb
  1. 1. turn back
    방향을 바꾸어 원래 있던 쪽으로 다시 돌아서다.
    To change one's direction and turn to the direction where one was.
    • 차가 되돌아서다.
    • 가다가 되돌아서다.
    • 급히 되돌아서다.
    • 뒤로 되돌아서다.
    • 바로 되돌아서다.
    • 지수는 문을 나서다 갑자기 무엇이 생각났는지 뒤로 되돌아섰다.
    • 그와 헤어지고 걷다 뒤를 돌아보니 그도 되돌아서서 나를 바라보고 있었다.
    • 가: 왜 갑자기 되돌아서?
    • 나: 나 지갑을 두고 온 거 같아. 찾으러 가야겠다.
    • 문형 : 1이 2로 되돌아서다
  2. 2. change one's mind
    마음이나 태도를 바꾸다.
    To change one's mind or attitude.
    • 마음이 되돌아서다.
    • 그냥 되돌아서다.
    • 다시 되돌아서다.
    • 이제 와 되돌아서서 후회해야 소용이 없다.
    • 나는 그녀에게 다시 만나자고 했지만 되돌아서기엔 너무 늦었다는 대답만 들었다.
    • 가: 학교를 그만두겠다는 결심을 바꿀 생각은 없니?
    • 나: 한 번 결정하고 나니 마음이 되돌아서질 않네요.
    • 문형 : 1이 되돌아서다
  3. 3. recover
    상황이 원래대로 바뀌다.
    For a situation to return to its original state.
    • 주가가 되돌아서다.
    • 환율이 되돌아서다.
    • 겨우 되돌아서다.
    • 다시 되돌아서다.
    • 뒤로 되돌아서다.
    • 한동안 떨어졌던 원유 가격이 되돌아서서 서서히 상승하고 있다.
    • 사상 최고를 기록했던 주가는 다시 되돌아서서 값이 떨어지고 있었다.
    • 가: 이제 몸에서 열이 좀 내렸어?
    • 나: 응. 몸이 펄펄 끓다가 약을 먹고 겨우 되돌아섰어.
    • 문형 : 1이 되돌아서다
되돌아오-
(되돌아오는, 되돌아오는데, 되돌아오니, 되돌아오면, 되돌아온, 되돌아오는, 되돌아올, 되돌아옵니다)→되돌아오다
되돌아오다 ★★
발음 : [되도라오다 /뒈도라오다 ]
활용 : 되돌아와[되도라와/ 뒈도라와], 되돌아오니[되도라오니/ 뒈도라오니]
동사 Verb
  1. 1. come back; return
    원래 있던 곳으로 다시 오다.
    To come back to a place where one was.
    • 되돌아오는 길.
    • 되돌아오는 도중.
    • 메일이 되돌아오다.
    • 편지가 되돌아오다.
    • 집에 되돌아오다.
    • See More
    • 지방 대학으로 진학했던 언니는 향수병 때문에 서울로 아주 되돌아와 버렸다.
    • 비가 오는 것을 모르고 우산을 가지고 나가지 않은 오빠는 나간 지 십 분 만에 집으로 되돌아왔다.
    • 가: 유학 간 친구에게 편지를 보냈는데 그 편지가 되돌아왔어.
    • 나: 왜? 주소를 잘못 적었어?
    • 문형 : 1이 2에/에게/로 되돌아오다, 1이 2를 되돌아오다
  2. 2. be restored
    이전의 상태나 시간으로 다시 돌아오다.
    To return to the former state or the past.
    • 기억이 되돌아오다.
    • 본래로 되돌아오다.
    • 본모습으로 되돌아오다.
    • 원점으로 되돌아오다.
    • 일상으로 되돌아오다.
    • 직장인에서 학생으로 되돌아온 지수는 전보다 더 열심히 공부를 한다.
    • 김 대리는 호주에서 휴가를 보낸 뒤, 일상으로 되돌아와 열심히 일을 하고 있다.
    • 가: 너 다이어트 하더니 살 많이 빠졌다.
    • 나: 응, 가장 날씬했을 때 몸무게로 되돌아왔어.
    • 문형 : 1이 2로 되돌아오다
되돌아와-
(되돌아와, 되돌아와서, 되돌아왔다, 되돌아와라)→되돌아오다
되레
발음 : [되ː레 /뒈ː레 ]
부사 Adverb
instead; on the contrary
기대했던 것이나 일반적인 생각과는 반대되거나 다르게.
In the manner of being against or contrary to one's expectation or a general assumption.
  • 되레 맞장구치다.
  • 되레 잘되다.
  • 되레 좋아하다.
  • 되레 큰소리치다.
  • 되레 화내다.
  • 유민이는 자기가 기계를 고장 내 놓고 되레 나에게 화를 냈다.
  • 한 번 취직에 실패한 뒤 더 좋은 회사에 들어왔으니 되레 잘된 일이다 싶다.
  • 가: 장 선배가 밥을 사 줬다면서?
  • 나: 웬걸, 지갑을 안 가져왔다고 해서 되레 내가 샀지 뭐야.
되묻다
발음 : [되묻따 /뒈묻따 ]
활용 : 되물어[되무러/ 뒈무러], 되물으니[되무르니/ 뒈무르니], 되묻는[되문는/ 뒈문는]
동사 Verb
  1. 1. repeat a question; ask again
    못 듣거나 해서 똑같은 질문을 다시 한번 더 하다.
    To repeat the same question one more time because one did not catch the answer.
    • 계속해서 되묻다.
    • 몇 번이고 되묻다.
    • 선생님에게 되묻다.
    • 친구에게 되묻다.
    • 주위가 시끄러운지 그는 내 전화번호를 몇 번이고 내게 되물었다.
    • 나는 아까 뭐라고 했냐고 계속해서 되물었지만 그는 아무 말이 없었다.
    • 딴 데 정신이 팔렸던 지수는 승규가 언제 집에 갔느냐고 내게 되물었다.
    • 그는 믿을 수 없다는 듯이 자신이 정말 시험에 합격했는지 선생님께 되물었다.
    • 가: 부장님이 회사를 그만두셨다고 내가 너에게 말했는데 몇 번이나 되묻는 이유가 뭐야?
    • 나: 부장님이 회사를 그만두셨다는 게 믿기지 않아서.
    • 문형 : 1이 2에게 3을 되묻다, 1이 2에게 3-고 되묻다
  2. 2. ask back
    물음에 대답하지 않고 도리어 물어본 사람에게 다시 묻다.
    To answer with a question instead of giving one's answer.
    • 계속해서 되묻다.
    • 도리어 되묻다.
    • 짖궂게 되묻다.
    • 유민에게 그의 안부를 묻자 도리어 그녀는 내게 그의 안부를 되묻는 것이었다.
    • 그가 지수에게 시험 범위를 물었지만 그녀는 그에게 자신이 왜 그런 걸 가르쳐 줘야 하냐고 얄밉게 되물었다.
    • 승규가 언제쯤이면 일이 끝나겠냐고 물어서 나는 그에게 일을 끝내면 수고비라도 좀 줄 건지 짓궂게 되물었다.
    • 가: 수사는 잘 진행되고 있어?
    • 나: 아니요. 용의자가 심문하는 경찰에게 언제 풀어줄거냐고 되묻기만 하고 있어요.
    • 문형 : 1이 2에게 3을 되묻다, 1이 2에게 3-고 되묻다
    • 유의어 반문하다
되바라지다
발음 : [되바라지다 /뒈바라지다 ]
활용 : 되바라진[되바라진/ 뒈바라진], 되바라지어[되바라지어/ 뒈바라지여](되바라져[되바라저/ 뒈바라저]), 되바라지니[되바라지니/ 뒈바라지니], 되바라집니다[되바라짐니다/ 뒈바라짐니다]
동사 Verb
  1. 1. aggressive
    너그럽지 못하고 적대적이다.
    Hostile, not generous.
    • 말투가 되바라지다.
    • 태도가 되바라지다.
    • 행동이 되바라지다.
    • 아이는 아버지를 되바라지게 쳐다보고는 코웃음을 쳤다.
    • 그는 내 질문에 되바라진 말투로 답하고는 나를 노려보았다.
    • 그는 약간 화가 풀렸지만 아직도 다소 되바라진 태도로 지수에게 말하고 있었다.
    • 내가 일을 시키자 승규는 왜 자신이 일을 해야 하냐고 되바라지게 묻는 것이었다.
    • 가: 아무도 민준 씨와 일을 같이 안 하려고 해.
    • 나: 그는 너무 되바라져서 동료들에게 쌀쌀맞거든.
    • 문형 : 1이 되바라지다
  2. 2. slatternly
    차림이 단정하거나 얌전하지 못하다.
    Slovenly or unkemptly dressed.
    • 되바라진 모습.
    • 옷이 되바라지다.
    • 차림이 되바라지다.
    • 학생이라고 하기에는 승규의 옷차림은 너무 되바라진 면이 있었다.
    • 너는 학교에 간다면서 왜 그렇게 되바라지게 옷을 입고 나온 거냐?
    • 아이는 짧은 치마에 요란하게 화장을 하고 되바라진 모습으로 나타났다.
    • 그녀의 차림은 되바라졌지만 그녀의 얼굴은 어딘지 모르게 수수해 보였다.
    • 가: 네 교복 치마가 너무 짧은 것 같구나.
    • 나: 안 그래도 오늘 선생님께 옷차림이 되바라지다고 혼이 났어요.
    • 문형 : 1이 되바라지다
  3. 3. rude; impudent
    지나치게 똑똑하거나 당돌해서 건방지다.
    Overly smart or presumptuous, and thus looking arrogant.
    • 말투가 되바라지다.
    • 성격이 되바라지다.
    • 태도가 되바라지다.
    • 나는 되바라진 도시의 아이들보다는 시골의 아이들에게 정이 간다.
    • 그는 똑똑하긴 했지만 어딘가 모르게 되바라져 보여 나는 그가 싫었다.
    • 한 젊은 여자가 노인에게 되바라진 태도로 자신의 할 말을 다 했다.
    • 아버지가 돈을 주자 아이는 되바라지게 자신의 몫부터 챙기고 있는 것이었다.
    • 가: 유민이는 똑똑한데 자신이 똑똑하다고 너무 잘난 척해서 보기 싫어.
    • 나: 맞아. 유민이가 좀 되바라진 구석이 있어.
    • 문형 : 1이 되바라지다
되받다
발음 : [되받따 /뒈받따 ]
활용 : 되받아[되바다/ 뒈바다], 되받으니[되바드니/ 뒈바드니], 되받는[되반는/ 뒈반는]
동사 Verb
  1. 1. get back; receive back
    무엇을 도로 돌려받다.
    To receive something back.
    • 돈을 되받다.
    • 물건을 되받다.
    • 그는 그녀에게 빌려준 물건을 이제야 그녀에게서 되받았다
    • 오늘은 지난번에 승규에게 빌려준 돈을 승규에게서 되받는 날이다.
    • 그는 선생님께 낸 과제를 선생님께 되받아 다시 더 자세하게 보충했다.
    • 누군가에게 죄를 지으면 그 죄는 반드시 누군가에게 되받게 되는 법이다.
    • 가: 너 시험 공부 안 하니?
    • 나: 친구에게서 빌려줬던 노트를 아직 되받지 못해서 공부를 할 수가 없어요.
    • 문형 : 1이 2에게/에게서 3을 되받다
  2. 2. repeat what was heard
    상대편의 말을 들은 그대로 되풀이하여 다시 말하다.
    To repeat what the other person said.
    • 말을 되받다.
    • 엄마가 뭐라고 하자 아이는 엄마 흉내를 내며 엄마 말을 되받아 따라 하였다.
    • 소대장의 지시가 떨어지자 훈련병들은 “앞으로 가!”하고 그의 말을 되받았다.
    • 아이들은 선생님이 불러 주는 단어를 큰 소리로 되받아 가며 공책에 쓰고 있었다.
    • 손님이 자장면 한 그릇을 시키자 종업원은 주방에까지 들리도록 “자장면 한 그릇이요”하고 큰 소리로 되받았다.
    • 가: 너는 영어 발음이 참 좋구나.
    • 나: 영어 선생님의 말을 항상 몇 번씩 되받아서 따라 하면서 연습했거든요.
    • 문형 : 1이 2를 되받다, 1이 2-고 되받다
  3. 3. retort; talk back
    다른 사람의 충고나 꾸중에 말대답을 하며 대들다.
    To challenge someone who has given advice or a scolding by talking back to him/her.
    • 말을 되받다.
    • 충고를 되받다.
    • 내가 일을 시키자 그는 그 일은 죽어도 못 하겠다고 되받았다.
    • 선생님이 꾸지람을 했더니 승규는 그냥 좀 내버려 두라고 되받는 것이었다.
    • 그가 유민이의 잘못을 감싸 주자 지수는 왜 유민이만 감싸 주냐고 내 말을 되받았다.
    • 가: 너 오늘 왜 담임 선생님께 혼이 났니?
    • 나: 선생님의 말씀을 되받았거든요.
    • 문형 : 1이 2를 되받다, 1이 2-고 되받다
    • 큰말 뒤받다
되받아치다
발음 : [되바다치다 /뒈바다치다 ]
활용 : 되받아치어[되바다치어/ 뒈바다치여](되받아쳐[되바다처/ 뒈바다처]), 되받아치니[되바다치니/ 뒈바다치니]
동사 Verb
rebut
상대편의 말에 대해 반대하는 말을 하다.
To say something that refutes the other's remark.
  • 견해를 되받아치다.
  • 말을 되받아치다.
  • 의견을 되받아치다.
  • 주장을 되받아치다.
  • 우리는 그들의 주장을 되받아칠 만한 근거가 없어서 그냥 가만히 있었다.
  • 아버지께 꾸지람을 듣자 그는 조금도 망설이지 않고 아버지의 말을 되받아쳤다.
  • 승규가 핀잔을 주자 나는 너는 실수한 적 없었냐고 당장에 되받아치고 싶었다.
  • 아이들은 그의 말이 못마땅했으나 아무도 그의 말을 되받아치지 않았다.
  • 가: 어제 회식 자리에서 민준 씨가 사장님의 말씀을 되받아쳤다며?
  • 나: 응, 민준 씨의 행동에 우리는 정말 깜짝 놀랐어.
  • 문형 : 1이 2를 되받아치다, 1이 2-고 되받아치다
되살다
발음 : [되살다 /뒈살다 ]
활용 : 되살아[되사라/ 뒈사라], 되사니[되사니/ 뒈사니], 되삽니다[되삼니다/ 뒈삼니다]
동사 Verb
  1. 1. revive; come to life again
    죽었거나 거의 죽었던 것이 다시 살다.
    For someone or something that died or has almost died, to return to life.
    • 사람이 되살다.
    • 시체가 되살다.
    • 식물이 되살다.
    • 환자가 되살다.
    • 분명히 죽었던 그가 지금 되살아 움직이고 있었다.
    • 총을 다섯 발이나 맞았으니 아무래도 그가 되살기는 힘들 것이다.
    • 거의 송장이나 다름없었던 그가 의사의 치료를 받고 기적적으로 되살았다.
    • 그는 내게 공동묘지의 시체가 되살아서 돌아다닌다는 무서운 이야기를 들려 줬다.
    • 가: 고대 소설 속에도 등장하는 이 약초는 죽어 가는 사람도 되살린대.
    • 나: 정말 명약이군.
    • 문형 : 1이 되살다
  2. 2. recover; be reinvigorated
    없어진 세력이나 힘, 기운, 분위기 등이 다시 생기다.
    For power, energy, atmosphere, etc., that have disappeared, to appear again.
    • 기운이 되살다.
    • 분위기가 되살다.
    • 열기가 되살다.
    • 입맛이 되살다.
    • 힘이 되살다.
    • 그는 며칠 동안 입맛이 없었는데 이제는 입맛이 되살아 밥을 잘 먹는다.
    • 경쾌한 음악이 흐르자 조용하던 경기장 내의 응원 열기가 점점 되살고 있었다.
    • 우리도 도와야 한다는 분위기가 되살면서 시민들의 봉사활동 참가율이 늘고 있다.
    • 나는 오랫동안 병원에 입원했지만 보약을 먹고 기운이 되살아서 다시 건강해졌다.
    • 가: 오랜만에 고향에 다녀 오니까 좋지?
    • 나: 응, 엄마가 해 주신 밥을 먹으니까 기운이 되사는 것 같아.
    • 문형 : 1이 되살다
  3. 3. revive
    잊고 있던 느낌이나 감정, 기분, 기억 등이 다시 생기다.
    For a feeling, emotion, memory, etc., that have been forgotten, to occur to one's mind again.
    • 감정이 되살다.
    • 고통이 되살다.
    • 기분이 되살다.
    • 추억이 되살다.
    • 지난 고통이 새삼스럽게 되살아 와 나는 괴로웠다.
    • 그는 지금까지 참고 있었던 설움과 슬픔이 한꺼번에 되살아 폭발했다.
    • 마지막으로 그가 지른 비명이 되살아 내 귀에 울려서 나는 견딜 수 없었다.
    • 승규는 지금도 가끔씩 돌아가신 아버지의 모습이 되살아 눈앞에 아른거린다.
    • 가: 오랜만에 사진첩을 보니까 어렸을 때의 추억들이 되산다.
    • 나: 그때 참 즐거웠었는데.
    • ※ 주로 ‘되살아’로 쓴다.
    • 문형 : 1이 되살다

+ Recent post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