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가 (主題歌)
발음 : [주제가 ]
명사 Noun
theme song
영화, 연극, 드라마 등에 들어 있는, 주제를 상징적으로 표현하는 노래.
In a film, theater, drama, etc., a song that conveys the theme in a symbolic way.
  • 주제가가 유명하다.
  • 주제가를 부르다.
  • 주제가를 삽입하다.
  • 주제가를 쓰다.
  • 주제가를 작곡하다.
  • 슬픈 영화의 주제가는 발라드나 재즈 음악이 많았다.
  • 드라마가 유명해지면서 덩달아 드라마에 삽입된 주제가의 인기도 많아졌다.
  • 나는 오래된 드라마 내용은 기억나지 않았지만 주제가는 흥얼거릴 수 있었다.
  • 가: 이 영화 주제가 들어 봤어?
  • 나: 응. 정말 좋더라. 정말 주인공의 마음을 잘 나타내는 노래더라.
주제곡 (主題曲)
발음 : [주제곡 ]
활용 : 주제곡이[주제고기], 주제곡도[주제곡또], 주제곡만[주제공만]
명사 Noun
theme music
영화, 연극, 드라마 등에 들어 있는, 주제를 상징적으로 표현하는 곡.
In a film, theater, drama, etc., a piece of music that conveys the theme in a symbolic way.
  • 드라마 주제곡.
  • 영화 주제곡.
  • 주제곡이 유명하다.
  • 주제곡을 만들다.
  • 주제곡을 부르다.
  • 이 곡은 당시 인기 드라마의 주제곡으로 사용되면서 많이 알려졌다.
  • 첫사랑의 추억을 그린 영화는 아련한 기타 연주의 주제곡과 잘 어울렸다.
  • 가: 이 드라마를 유난히 좋아하는 이유가 뭐야?
  • 나: 내가 좋아하는 가수가 이 드라마의 주제곡을 불렀거든.
주제넘다
발음 : [주제넘따 ]
활용 : 주제넘은[주제너믄], 주제넘어[주제너머], 주제넘으니[주제너므니], 주제넘습니다[주제넘씀니다]
형용사 Adjective
crossing the line; being over the line
말이나 행동이 자신의 처지에 맞지 않게 건방지고 지나친 데가 있다.
One's speech or behavior not befitting his/her position and being presumptuous or excessive.
  • 주제넘은 말.
  • 주제넘은 발언.
  • 주제넘은 수작.
  • 주제넘은 욕심.
  • 주제넘은 짓.
  • See More
  • 신입인 제가 회의에 주제넘게 나서서 죄송합니다.
  • 신인 가수가 주제넘은 요구를 해서 선배들의 미움을 샀다.
  • 아버지의 말씀에 내가 주제넘게 끼어들 수 없어서 그냥 입을 다물었다.
  • 가: 우리 선생님은 수학을 너무 못 가르쳐.
  • 나: 학생이면서 선생님에게 그런 얘기를 한다는 건 주제넘는 일이야.
  • 문형 : 1이 주제넘다
주종1 (主宗)
발음 : [주종 ]
명사 Noun
being main
여러 가지 가운데 중심이 되는 것.
One among many that plays a central role.
  • 주종 농산물.
  • 주종 상품.
  • 주종을 이루다.
  • 주종을 차지하다.
  • 주종으로 발달하다.
  • See More
  • 남쪽 지역은 평야가 많아 쌀농사가 주종으로 발달하였다.
  • 이 산은 단풍나무가 주종을 이루고 있어 가을이면 붉게 물들었다.
  • 손을 주종으로 하는 운동은 야구가 있고 발을 주종으로 하는 운동은 축구가 있다.
  • 가: 이 지역 주종 농산품은 뭐니 뭐니 해도 포도지.
  • 나: 그러면 포도 좀 사 갈까?
주종2 (主從)
발음 : [주종 ]
명사 Noun
  1. 1. being subservient
    주인과 부하.
    A master and a servant.
    • 주종 관계.
    • 주종 의식.
    • 주종의 사이.
    • 양반집 아들과 종은 주종 사이였지만 친형제처럼 지냈다.
    • 사장과 부하 직원은 주종이 아니라 동료로 일을 하여 성공했다.
    • 반장은 반 학생들과 자신을 주종처럼 대했다가 선생님께 크게 혼이 났다.
    • 가: 사장님과 내가 주종 관계인 걸 알면서도 사장님이 부당한 일을 시키면 화가 나.
    • 나: 그래도 어떡해. 너희 사장님인걸.
  2. 2. being main and secondary
    중요한 것과 그에 딸린 것.
    An important thing and another thing that depends on it.
    • 주종 상품.
    • 주종 품목.
    • 주종으로 만들다.
    • 주종으로 팔다.
    • 꽃집에서는 장미꽃과 안개꽃을 주종으로 팔았다.
    • 초콜릿 회사는 2월 14일을 맞아 초콜릿과 인형을 주종으로 파는 상품을 만들었다.
    • 가: 이 가게에선 뭐가 제일 맛있어요? 추천 좀 해 주세요.
    • 나: 우리 가게의 주종 상품은 이 돈까스와 샐러드예요.
주주 (株主)
발음 : [주주 ]
명사 Noun
shareholder; stockholder
주식을 가지고 회사 경영에 직접 또는 간접으로 참여하는 사람이나 회사.
A person or firm that owns shares in a company and participates in the management of the company directly or indirectly.
  • 국내 주주.
  • 사외 주주.
  • 회사 주주.
  • 최대 주주.
  • 주주의 권리.
  • See More
  • 사장은 이 회사의 최대 주주이면서 대표이다.
  • 주주는 기업이 이윤을 내면 그 이익금을 배당받았다.
  • 주주들은 회의를 열어 회사 경영에 재능이 있는 대표를 뽑았다.
  • 가: 나도 이 회사에 주식을 조금 가지고 있어.
  • 나: 너도 이 회사의 주주였구나?
주주 총회 (株主總會)
참고 : 붙여쓰기를 허용한다.
shareholders' meeting; stockholders' meeting
주식을 가지고 회사 경영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모여 회사에 대한 의사를 결정하는 최고 기관.
The highest decision-making body of a company where those owning the company's shares and participating in management make decisions for the company.
  • 임시 주주 총회.
  • 정기 주주 총회.
  • 주주 총회가 열리다.
  • 주주 총회를 개최하다.
  • 주주 총회를 소집하다.
  • See More
  • 주주 총회에서 그간 회사의 경영 과정이 모든 주주들에게 발표되었다.
  • 오늘 주주 총회가 있어서 회사 주식을 보유한 사람들이 회의실로 모였다.
  • 가: 오늘 주주 총회의 주된 안건은 경영주 교체 건입니다.
  • 나: 네, 모든 주주 여러분들은 이 안건에 대해 투표해 주십시오.
주지1 (住持)
발음 : [주ː지 ]
명사 Noun
chief monk
절을 책임지고 맡아 관리하는 스님.
The Buddhist monk who is responsible for the management of a temple.
  • 절의 주지.
  • 주지 스님.
  • 주지가 되다.
  • 주지를 공경하다.
  • 주지를 맡다.
  • 스님은 고된 훈련을 마치고 절의 주지가 되었다.
  • 불자들은 절에서 주지를 만나 두 손을 모아 인사를 했다.
  • 불교 신자인 어머니는 할머니의 장례식을 절의 주지께 맡겼다.
  • 가: 주지 스님을 뵈면 손을 모으고 인사해야 해. 알겠지?
  • 나: 네, 엄마.
주지2 (周知)
발음 : [주지 ]
명사 Noun
instilling; being established
여러 사람이 골고루 앎.
The state of many people being aware of something.
  • 주지의 사실.
  • 주지가 되다.
  • 주지를 시키다.
  • 주지를 하다.
  • 소방서는 안전 수칙을 시민들에게 주지를 시켜 화재를 예방했다.
  • 전기의 발명이 문명에 큰 영향을 끼쳤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 가: 의사 선생님, 제가 술을 끊어야 합니까?
  • 나: 술이 건강에 안 좋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 아닙니까.
주지되다 (周知 되다)
발음 : [주지되다 /주지뒈다 ]
동사 Verb
be established; be communicated
여러 사람이 골고루 알게 되다.
For many people to come to know about something.
  • 주지된 바.
  • 주지된 사실.
  • 국민에게 주지되다.
  • 학생들에게 주지되다.
  • 사람들에게 주지되다.
  • 지식은 많은 사람들에게 주지된 널리 알려진 정보이다.
  • 앞에서 주지된 바와 같이 이번 선거는 4월 11일에 이루어진다.
  • 회사들이 기업 이미지를 높이기 위해 공익 광고를 찍는다는 것은 주지된 사실이다.
  • 가: 담배가 몸에 해롭다는 것은 주지된 사실이지만 담배를 끊기가 쉽지 않아요.
  • 나: 저도 그래요.
  • 문형 : 1이 2에게 주지되다

+ Recent post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