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가을
발음 : [첟까을 ]
명사 Noun
early autumn
가을이 시작되는 처음 무렵.
The start of an autumn.
  • 그해 첫가을.
  • 첫가을이 오다.
  • 첫가을을 맞다.
  • 첫가을에 떠나다.
  • 첫가을에 만나다.
  • 올해 첫가을의 날씨는 유독 맑고 청명했다.
  • 유난히 길었던 더운 여름이 끝나고 어느덧 첫가을이 되었다.
  • 가: 나는 요즘처럼 선선한 날씨가 좋더라.
  • 나: 나도 그래서 첫가을을 좋아해.
첫걸음
발음 : [첟꺼름 ]
명사 Noun
  1. 1. first step
    목적지를 향해 맨 처음 내딛는 걸음.
    The first step taken towards a destination.
    • 첫걸음을 내딛다.
    • 첫걸음을 디디다.
    • 첫걸음을 떼다.
    • 첫걸음을 옮기다.
    • 승규가 집에서 나와 첫걸음을 딛자 마자 비가 쏟아졌다.
    • 깁스를 풀고 딛은 첫걸음에는 예전만큼 힘이 들어가지 않았다.
  2. 2. first step; beginning
    어떤 일의 시작.
    The start of something.
    • 사회생활의 첫걸음.
    • 성공의 첫걸음.
    • 통합의 첫걸음.
    • 화합의 첫걸음.
    • 첫걸음을 내딛다.
    • 승규는 이번에 대학을 졸업하고 사회생활의 첫걸음을 내딛게 되었다.
    • 우리 회사의 노사 협상이 극적으로 타결되어 노사 화합의 첫걸음이 되었다.
    • 가: 우리 회사가 올해 엄청난 매출을 올렸습니다.
    • 나: 이것은 첫걸음에 불과합니다. 앞으로 더욱 더 성장할 것이니까요.
  3. 3. first time
    어떤 곳에 처음으로 간 것.
    The first visit to a place.
    • 여행의 첫걸음.
    • 첫걸음을 내딛다.
    • 첫걸음을 시작하다.
    • 사막에 가 본 것은 그때가 나에게 첫걸음이었다.
    • 이번 일본 여행이 승규에게는 해외 여행의 첫걸음이었다.
    • 가: 실례합니다만, 길 좀 물어도 되겠습니까?
    • 나: 저도 이곳이 첫걸음인 셈이라 길을 잘 몰라요. 죄송합니다.
첫날 ★★★
발음 : [천날 ]
명사 Noun
first day
어떤 일이 처음으로 시작되는 날.
The day when something starts for the first time.
  • 개강 첫날.
  • 개업 첫날.
  • 대회 첫날.
  • 새해 첫날.
  • 첫날이 되다.
  • 나는 새해 첫날 일출을 보며 올해에는 좋은 일만 있게 해 달라고 소원을 빌었다.
  • 오늘은 내가 회사에 처음으로 출근하는 첫날이어서 모든 것이 새롭게 느껴졌다.
  • 방학 동안 늦게 일어나던 것이 습관이 되어 나는 개강 첫날부터 지각을 하고 말았다.
  • 가: 대회 첫날인데 우리 팀이 잘할 수 있을까?
  • 나: 처음으로 치루는 경기라 긴장할지도 모르겠다.
첫날밤
발음 : [천날빰 ]
명사 Noun
the first night
신랑과 신부가 결혼하여 처음으로 함께 자는 밤.
The night a bride and groom sleep together for the first time after their wedding.
  • 신혼 첫날밤.
  • 첫날밤을 기다리다.
  • 첫날밤을 맞다.
  • 첫날밤을 보내다.
  • 첫날밤을 치르다.
  • 신랑은 신혼여행을 가서 맞게 될 첫날밤을 손꼽아 기다렸다.
  • 신부는 신혼 첫날밤을 치르고 나서야 비로소 결혼한 것이 실감났다.
  • 가: 새댁, 첫날밤은 잘 치렀어?
  • 나: 부끄럽게 뭘 그런 걸 물어보세요?
첫눈1 ★★
발음 : [천눈 ]
명사 Noun
first impression; first sight
무엇을 처음 보았을 때의 느낌이나 인상.
A feeling or impression from the first encounter.
  • 첫눈에 느끼다.
  • 첫눈에 반하다.
  • 첫눈에 알아보다.
  • 첫눈에 알아채다.
  • 첫눈으로 보다.
  • 나는 티브이에 나온 20년 전 친구를 첫눈에 알아보았다.
  • 그 여자는 명품으로 치장하여 첫눈에도 부잣집 사모님 같았다.
  • 가: 아빠, 엄마랑 처음 만난 날 기억하세요?
  • 나: 당연하지. 아빠가 버스에서 엄마를 보고 첫눈에 반했었단다.
  • ※ 주로 '첫눈에'로 쓴다.
첫눈2 ★★
발음 : [천눈 ]
명사 Noun
first snow
그해 겨울에 처음으로 내리는 눈.
The first snow of the winter of that year.
  • 올해의 첫눈.
  • 첫눈이 떨어지다.
  • 첫눈이 쌓이다.
  • 첫눈이 오다.
  • 첫눈을 맞다.
  • 일기예보에 따르면 내일 올해의 첫눈이 내릴 가능성이 높다.
  • 어제 내린 첫눈은 제법 많은 양이 내려서 길에 하얗게 쌓였다.
  • 가: 엄마, 창밖을 보세요! 눈이 와요!
  • 나: 정말이네. 첫눈이 오는구나.
첫돌
발음 : [첟똘 ]
명사 Noun
  1. 1. first birthday
    아기가 태어나서 처음 맞는 생일.
    The first birthday of a baby.
    • 첫돌 선물.
    • 첫돌이 되다.
    • 첫돌이 지나다.
    • 첫돌을 맞다.
    • 첫돌을 축하하다.
    • 아이는 첫돌 무렵에 말을 하기 시작했다.
    • 아기가 태어난 것이 엊그제 같은데 벌써 첫돌을 맞았다.
    • 가: 지수 씨, 아들이 첫돌이라면서? 축하해.
    • 나: 감사합니다. 이번 토요일에 첫돌 잔치를 하니까 오세요.
  2. 2. first anniversary
    어떤 일이 일어난 후 일 년이 되는 날.
    One-year anniversary of an event.
    • 개업 첫돌.
    • 개장 첫돌.
    • 첫돌이 되다.
    • 첫돌을 맞다.
    • 첫돌을 축하하다.
    • 식당이 어느덧 개업 첫돌을 맞았다.
    • 작년에 개장한 매장이 첫돌을 맞아서 할인 행사를 벌이고 있다.
    • 가: 손님, 저희 미용실 첫돌 기념 행사로 파마를 할인해 드리고 있어요.
    • 나: 어머, 그래요? 그럼 파마도 해야겠네요.
첫딸
발음 : [첟딸 ]
명사 Noun
first daughter
맨 처음에 낳은 딸.
One's oldest daughter.
  • 첫딸 이름.
  • 첫딸의 생일.
  • 첫딸이 태어나다.
  • 첫딸을 귀여워하다.
  • 첫딸을 보다.
  • 부부는 결혼을 하고 얼마 지나지 않아 첫딸을 낳았다.
  • 언니네 부부는 첫딸을 본 이후 십 년 만에 늦둥이를 낳았다.
  • 가: 민준 씨, 아내가 첫딸을 낳았다며? 축하해!
  • 나: 고마워요. 딸이면 좋겠다고 생각했는데 소원 풀었어요.
첫마디
발음 : [천마디 ]
명사 Noun
first word
맨 처음으로 내는 말의 한 마디.
The first word that one says.
  • 첫마디가 길다.
  • 첫마디를 건네다.
  • 첫마디를 꺼내다.
  • 첫마디를 떼다.
  • 첫마디에 잘라 거절하다.
  • 김 선생은 안부 인사도 하지 않고 첫마디부터 충고로 시작하였다.
  • 면접을 볼 때는 첫마디에서부터 면접관들의 주목을 받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 가: 승규야, 너는 지수랑 별로 안 친해?
  • 나: 응. 지수랑은 아직 첫마디도 안 떼어 본 사이야.
첫머리
발음 : [천머리 ]
명사 Noun
beginning; opening
어떤 것이 시작되는 부분.
The starting part of something.
  • 계절의 첫머리.
  • 글의 첫머리.
  • 대열의 첫머리.
  • 봄의 첫머리.
  • 편지의 첫머리.
  • 지수의 편지는 정중하게 안부를 묻는 첫머리로 시작되었다.
  • 시험에 수석으로 합격한 학생의 이름은 합격자 명단의 제일 첫머리에 있었다.
  • 가: 김 작가님, 요즘 신작을 쓰고 계시다고요?
  • 나: 뭐, 아직 첫머리를 시작했을 뿐입니다.

+ Recent post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