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가 (鄕歌)
발음 : [향가 ]
명사 Noun
hyangga
신라 중기부터 고려 초기에 걸쳐 불렸던 한국 고유의 시가.
Traditional Korean poems sung from the mid-Silla Kingdom to early in the Goryeo Dynasty.
  • 고려 향가.
  • 신라 향가.
  • 오래된 향가.
  • 향가를 공부하다.
  • 향가를 배우다.
  • See More
  • 향가는 우리나라 최초의 정형시라고 할 수 있다.
  • 신라 시대에는 한자의 음과 뜻을 빌려 향가를 적었다.
  • 지수는 국어 시간에 신라의 대표적 향가인 '서동요'를 배웠다.
  • 향가의 작가는 다양하지만 대부분 화랑과 승려에 의해 쓰였다고 전해진다.
향그럽다 (香 그럽다)
형용사
향긋하다
발음 : [향그타다 ]
활용 : 향긋한[향그탄], 향긋하여[향그타여](향긋해[향그태]), 향긋하니[향그타니], 향긋합니다[향그탐니다]
형용사 Adjective
fragrant; scented; aromatic
은근히 향기롭다.
Mildly fragrant.
  • 향긋한 꽃향기.
  • 향긋한 냄새.
  • 향긋하게 나다.
  • 꽃이 향긋하다.
  • 나물이 향긋하다.
  • 비누에서는 향긋한 향을 느낄 수 있었다.
  • 마당에 핀 봄꽃의 향기가 향긋했다.
  • 가: 무슨 냄새지? 굉장히 향긋하네.
  • 나: 방 안에 허브를 좀 두었거든.
  • 문형 : 1이 향긋하다
향기 (香氣) ★★
발음 : [향기 ]
명사 Noun
scent; fragrance
좋은 냄새.
Good smell.
  • 장미 향기.
  • 향기.
  • 독특한 향기.
  • 은은한 향기.
  • 짙은 향기.
  • See More
  • 꽃병에 꽂아 둔 백합이 은은한 향기를 냈다.
  • 지수는 늘 향수를 뿌리는지 좋은 향기를 풍겼다.
  • 차 안에서는 방향제가 내뿜는 인공적인 향기가 났다.
  • 가: 어디서 이렇게 좋은 향기가 나지?
  • 나: 백합 향기야. 어제 백합 한 다발을 선물받았어.
향기롭다 (香氣 롭다)
발음 : [향기롭따 ]
활용 : 향기로운[향기로운], 향기로워[향기로워], 향기로우니[향기로우니], 향기롭습니다[향기롭씀니다]
형용사 Adjective
fragrant; scented; aromatic
좋은 냄새가 있다.
Smelling good.
  • 향기로운 꽃.
  • 향기로운 냄새.
  • 향기롭게 나다.
  • 냄새가 향기롭다.
  • 향이 향기롭다.
  • 향수를 뿌리니 향기로운 냄새가 가득했다.
  • 과일에서 나는 향은 은은하고 향기로웠다.
  • 가: 웬 꽃이야? 냄새가 정말 향기로운데?
  • 나: 향이 좋아서 사왔어. 꽃병에 꽂아 두면 좋을 것 같아서.
  • 문형 : 1이 향기롭다
향내 (香 내)
발음 : [향내 ]
명사 Noun
  1. 1. scent; fragrance
    향기로운 냄새.
    Fragrant smell.
    • 그윽한 향내.
    • 향긋한 향내.
    • 향내가 나다.
    • 향내가 스며들다.
    • 향내가 풍겨 오다.
    • See More
    • 승규는 은은한 차의 향내에 기분이 좋아졌다.
    • 유민이는 꽃나무에서 풍겨 오는 그윽한 향내를 맡았다.
    • 가: 집에서 좋은 향내가 나네요?
    • 나: 이상한 냄새가 나기에 방향제를 뿌렸어요.
  2. 2. smell of incense
    향의 냄새.
    The smell of incense.
    • 향내가 가득하다.
    • 향내가 자욱하다.
    • 향내가 나다.
    • 향내를 피우다.
    • 향을 피운 방 안에는 향내가 가득했다.
    • 빈소에는 향내만 담배 연기처럼 자욱했다.
    • 가: 너 장례식 갔다 왔니? 몸에서 향내가 나는 것 같은데.
    • 나: 네. 그새 몸에 배었나 봐요.
향냄새 (香 냄새)
발음 : [향냄새 ]
명사 Noun
smell of incense
향의 냄새.
The smell of incense.
  • 빈소의 향냄새.
  • 향냄새가 가득하다.
  • 향냄새가 나다.
  • 향냄새를 맡다.
  • 향냄새를 풍기다.
  • 영정 앞에는 향불만이 향냄새를 풍기고 있었다.
  • 향을 하나 꺼내어 불을 붙이니 방 안에는 금세 향냄새가 가득했다.
  • 가: 옆집에서 향냄새가 나는 것 같지 않아?
  • 나: 오늘 제사가 있나 보다.
향년 (享年)
발음 : [향ː년 ]
명사 Noun
age
사람이 한평생 살아 누린 나이.
One's age at the time of death.
  • 향년 이십 세.
  • 향년 팔십 세.
  • 민준이의 할아버지는 향년 73세를 일기로 별세하셨다.
  • 유민이는 향년 십육 세의 꽃다운 나이에 세상을 떠났다.
  • 할머니는 일 년을 자리에 누워 계시다가 향년 81세로 돌아가셨다.
  • 가: 아버지께서 작품을 다 완성하지 못하고 돌아가셨나요?
  • 나: 네. 우리 아버지는 향년 57세에 세상을 뜨셨죠.
  • ※ 주로 '향년 ~ 세'로 쓴다.
향락 (享樂)
발음 : [향ː낙 ]
활용 : 향락이[향ː나기], 향락도[향ː낙또], 향락만[향ː낭만]
명사 Noun
entertainment; enjoyment; pleasure
놀고 즐김.
An act of having fun or enjoying something.
  • 하룻밤의 향락.
  • 향락 산업.
  • 향락 생활.
  • 향락 업소.
  • 향락과 나태.
  • See More
  • 지수는 향락과 사치에 빠져 재산을 탕진하고 말았다.
  • 민준이는 끝없는 향락에 빠져 가진 것을 모두 잃고 빈털털이가 되었다.
  • 가: 김 사장이 결국 파산했대.
  • 나: 온갖 향락을 일삼더니, 그렇게 될 줄 알았어.
향락적1 (享樂的)
발음 : [향ː낙쩍 ]
명사 Noun
being entertaining; being pleasure-seeking; being hedonic
놀고 즐기는 것.
A state of having fun and enjoying something.
  • 향락적인 나날.
  • 향락적인 분위기.
  • 향락적인 생활.
  • 향락적인 욕구.
  • 향락적인 일상.
  • See More
  • 술집의 분위기는 향락적이고 퇴폐적으로 느껴졌다.
  • 향락적이고 무절제한 소비로 지수는 빚이 점점 늘었다.
  • 가: 민준이가 결국 퇴학을 당했다더라.
  • 나: 향락적인 생활만 하고 공부는 뒷전이니 그럴 만하지.
향락적2 (享樂的)
발음 : [향ː낙쩍 ]
관형사 Determiner
entertaining; pleasure-seeking; hedonic
놀고 즐기는.
Having fun and enjoying something.
  • 향락적 문화.
  • 향락적 분위기.
  • 향락적 생활.
  • 향락적 소비.
  • 향락적 풍조.
  • 우리는 향락적 분위기에 취해 술을 많이 마시고 노래를 불렀다.
  • 사회에는 향락적 풍조가 만연하여 아무도 열심히 일할 생각을 하지 않았다.
  • 가: 너 왜 자꾸 쓸데없는 데 돈을 쓰니? 그렇게 향락적 소비만 하다가 큰일 난다?
  • 나: 그래도 친구들하고 놀려면 이 정도 돈은 써야 해요.
향로 (香爐)
발음 : [향노 ]
명사 Noun
censer; incense brazier
향을 피우는 작은 화로.
A small brazier for burning incense.
  • 놋쇠 향로.
  • 향로의 향.
  • 향로를 갖다 놓다.
  • 향로에 향을 꽂다.
  • 향로에 향을 피우다.
  • 제주는 향을 피워 향로에 꽂았다.
  • 빈소의 향로에서는 여러 개의 향이 타고 있었다.
  • 가: 향은 어디에 꽂으면 되나요?
  • 나: 불을 붙이고 영정 앞 향로에 꽂으시면 됩니다.

+ Recent post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