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리²
관용구 거리가 멀다
be far in the distance
미리 생각하고 있는 것이나 원하는 것과 차이가 크다.
To differ from what has been thought or needed.
  • 나의 회사 생활은 입사 전에 꿈꾸던 것과는 거리가 멀었다.
  • 문형 : 1이 2와 거리가 멀다
관용구 거리가 생기다
A distance is made
사람과 사람의 사이가 어색해지거나 멀어지다.
For a relationship between two to sour or be estranged.
  • 요즘 여자 친구와 거리가 생겨서 통화도 거의 안 하고 만나지도 않는다.
  • 문형 : 1이 2와 거리가 생기다
거울
관용구 거울로 삼다
set something as a mirror
다른 사람의 일이나 지나간 일 등을 보고 본받거나 경계하다.
To look to the example of or caution against other's or past experience.
  • 가: 김 선배는 정말 부지런하지 않니?
  • 나: 응. 나도 김 선배를 거울로 삼아 부지런하게 살려고 노력 중이야.
  • 가: 실패했다고 너무 슬퍼하지 마.
  • 나: 응. 이번 실패를 거울로 삼아 다음에는 꼭 성공할 거야.
  • 문형 : 1이 2를 거울로 삼다
거짓말
관용구 거짓말처럼[같이]
like a lie
전과는 아주 많이 달라져서.
Changing completely from what it was in the past.
  • 나는 대학 합격 소식을 듣고 너무 기뻐서 아프던 배가 거짓말같이 나았다.
관용구 거짓말을 밥 먹듯이 하다
tell a lie like eating rice
거짓말을 매우 자주 하다.
To tell a lie very often.
  • 승규는 거짓말을 밥 먹듯이 해서 통 믿을 수가 없다.
  • ※ 1이 거짓말을 밥 먹듯이 하다
관용구 거짓말을 보태다
add to a lie
실제보다 과장해서 말하다.
To say something exaggeratedly.
  • 조금 거짓말을 보태자면 호수는 바다처럼 보였다.
  • 나는 눈곱만큼도 거짓말을 보태지 않고 사실 그대로를 설명하였다.
  • 문형 : 1이 거짓말을 보태다
관용구 거짓말이 거짓말을 낳다
A lie gives birth to a lie
거짓말을 감추기 위해 또 다시 거짓말을 하게 된다는 말.
To tell a lie repeatedly to conceal a lie.
  • 거짓말이 거짓말을 낳는다더니 이제는 거짓말한 게 어떤 것인지 모를 지경이 되었다.
거치다
관용구 거칠 것이 없다
  1. 1. be blocked by nothing
    사람을 대하거나 행동을 할 때에 조심하거나 두려워하지 않다.
    To have no care or fear when interacting with other people or doing something.
    • 내 동생이 엄숙한 분위기에서 거칠 것이 없이 행동하는 것을 보고 내가 다 민망했다.
    • 평소 수줍음을 많이 타던 그녀가 선배 앞에서 거칠 것 없이 말을 하다니 믿을 수가 없었다.
    • 문형 : 1이 거칠 것이 없다
  2. 2. be blocked by nothing
    문제가 없이 일이 잘 되어 가다.
    For things to go smoothly without trouble.
    • 요즘 사업이 거칠 것 없이 잘 풀리고 있어서 기분이 아주 좋다.
    • 문형 : 1이 거칠 것이 없다
거품
관용구 거품을 물다
hold foam in the mouth; to foam at the mouth
몹시 흥분하다.
To be very excited and enraged.
  • 김 과장은 화를 이기지 못해 직원들 앞에서 입에 거품을 물었다.
  • 아버지가 거품을 물자 자식들은 무서워서 고개를 푹 숙이고 있었다.
  • 가: 아까 승규랑 민준이가 싸웠다며?
  • 나: 응. 민준이가 승규를 보자마자 거품을 물고 달려들더라고.
  • 문형 : 1이 거품을 물다
걱정
관용구 걱정이 태산이다
A concern is a high and steep mountain
걱정이 몹시 크다.
To have big concern.
  • 직장을 잃은 김 씨는 돈 문제 때문에 요즘 걱정이 태산이다.
  • 가: 선생님, 지수가 요즘 공부를 안 해서 제가 걱정이 태산이에요.
  • 나: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제가 잘 지도해 볼게요.
  • 문형 : 1이 걱정이 태산이다
관용구 겉으로 빙빙 돌다
circle the outside
사물의 핵심을 파헤치지 않고 겉에 나타난 현상에만 매달리다.
To cling to the exterior phenomenon without thoroughly investigating the core of something.
  • 경찰은 사건의 핵심은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겉으로 빙빙 돌기만 했다.
  • 가: 걔는 무슨 말을 할 때 늘 겉으로 빙빙 돌기만 해.
  • 나: 응, 그냥 핵심만 정확하게 말하면 좋을 텐데.
  • 문형 : 1이 겉으로 빙빙 돌다

+ Recent post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