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개¹
관용구 고개 하나 까딱하지 않다
not budge one's head; not give a slight nod; not bat an eyelid
조금의 망설임이나 흔들림이 없다.
To have no hesitation or agitation.
- 그는 살려 달라는 말에도 고개 하나 까딱하지 않고 사람들을 잔인하게 죽였다.
- 승규는 이미 마음을 굳게 먹었는지 주위에서 아무리 말려도 고개 하나 까딱하지 않았다.
- 문형 : 1이 고개 하나 까딱하지 않다
관용구 고개가 수그러지다
A head subsides
존경하는 마음이 생기다.
For respect to form.
- 그가 사람들에게 보여준 희생정신은 저절로 고개가 수그러지게 만든다.
- 그 상황에서도 침착함을 잃지 않은 선생님의 모습에 학생들은 절로 고개가 수그러졌다.
- 문형 : 1이 고개가 수그러지다
관용구 고개를 (가로) 흔들다
shake one's head from side to side
고개를 좌우로 움직여 부정이나 거절의 뜻을 나타내다.
To express denial or refusal by moving one's head from side to side.
- 어서 일어나라는 어머니의 말에 승규는 고개를 가로 흔들며 이불 속으로 숨었다.
- 사람들이 그를 범인으로 지목하자 그는 자기가 한 일이 아니라며 세차게 고개를 흔들었다.
- 문형 : 1이 고개를 (가로) 흔들다
관용구 고개를 갸웃거리다
tilt one's head repeatedly
무엇을 의심스러워하거나 잘 몰라서 궁금해 하다.
To wonder out of doubt or lack of understandning.
- 승규는 수업을 듣고도 잘 이해가 되지 않는지 계속해서 고개를 갸웃거렸다.
- 선생님은 무슨 말인지 몰라 고개를 갸웃거리는 아이들에게 다시 한 번 잘 설명해 주고 있었다.
- 문형 : 1이 고개를 갸웃거리다
관용구 고개를 갸웃하다
tilt one's head
무엇을 의심스러워하거나 잘 몰라서 궁금해 하다.
To wonder out of doubt or lack of understandning.
- 지수는 고개를 갸웃하며 승규에게 자세하게 다시 설명해 달라고 부탁했다.
- 실험을 마친 그는 어떻게 해서 이런 실험 결과가 나왔는지 몰라 고개를 갸웃했다.
- 문형 : 1이 고개를 갸웃하다
관용구 고개를 끄덕이다
nod one's head
고개를 위아래로 흔들어 긍정하거나 좋다는 뜻을 나타내다.
To express affirmation or preference by shaking one's head up and down.
- 이제 몸은 좀 괜찮으냐는 질문에 그는 아무 말 없이 조용히 고개만 끄덕였다.
- 내 설명이 끝나자 사람들은 고개를 끄덕이며 그 방법이 좋겠다고 입을 모았다.
- 문형 : 1이 고개를 끄덕이다
관용구 고개를 돌리다
turn one's head
어떠한 것을 외면하거나 보고도 못 본 척하다.
To look away from or turn a blind-eye to something.
- 지수는 아버지의 말을 애써 못 들은 척하며 고개를 돌려 버렸다.
- 승규는 친구들에게 도움을 청했지만 친구들은 그에게서 고개를 돌렸다.
- 그는 길거리에 쓰러져 있는 사람을 보았지만 고개를 돌리고 집으로 가 버렸다.
- 문형 : 1이 고개를 돌리다
관용구 고개를 숙이다
- 1. bow one's head자존심을 버리고 누군가에게 항복하거나 굴복하다.To give up one's pride and surrender or give in to someone.
- 우리는 자존심은 상했지만 살아남기 위해 그들에게 고개를 숙이고 있었다.
- 그들은 목숨을 버리는 한이 있어도 적들에게 고개를 숙이지 않으려고 하였다.
- 끝까지 반항할 것 같았던 승규는 선생님의 말 한 마디에 순순히 고개를 숙였다.
- 문형 : 1이 2에/에게 고개를 숙이다
- 2. bow one's head존경하는 마음을 가지다.To have respect for.
- 삼일절을 맞아 우리는 조국의 독립을 위해 희생한 분들에게 고개를 숙였다.
- 그가 노력하는 모습을 보면 그 누구도 고개를 숙이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 문형 : 1이 2에/에게 고개를 숙이다
관용구 고개를 내밀다
- 1. stick out one's head어떠한 사건, 현상, 감정 등이 나타나거나 생기다.For an accident, phenomenon and feeling to appear or arise.
- 경찰들의 단속이 약해지자 각종 범죄들이 다시 고개를 내밀기 시작했다.
- 날씨가 따뜻해지고 봄이 오자 꽃들이 고개를 내밀고 활짝 피어나고 있었다.
- 다행히 이번에는 문제가 잘 해결되었지만 근본적 대책이 없으면 이 문제가 언제 다시 고개를 내밀지 모른다.
- 문형 : 1이 고개를 내밀다
- 2. stick out one's head모임 등에 잠시 참석하다.To briefly appear in a gathering.
- 그는 오늘 모임에서도 고개만 내밀고는 급한 약속이 있다며 자리를 떴다.
- 가: 내일 동창회는 다른 약속이 있어서 못 갈지도 몰라.
- 나: 에이, 나는 너 보려고 가는데 그러지 말고 잠시 고개라도 내밀어.
- 문형 : 1이 고개를 내밀다
관용구 고개를 들다
- 1. raise one's head남을 떳떳하고 당당하게 대하다.To deal with others in an honest and confident manner.
- 너는 뭐 잘 한 게 있다고 그렇게 고개를 빳빳이 들고 있어?
- 그 앞에 선 나는 너무나 미안한 마음에 도무지 고개를 들 수가 없었다.
- 내가 너 때문에 창피해서 선생님 앞에서 고개를 들고 있을 수가 없더라.
- 아마도 그는 부끄러워서 사람들 앞에서 고개를 들고 다닐 수가 없을 것이다.
- 문형 : 1이 고개를 들다
- 2. raise one's head어떠한 사건, 현상, 감정 등이 나타나거나 생기다.For an accident, phenomenon, feeling, etc., to appear or arise.
- 한동안 잠잠했던 사회 문제가 다시 고개를 들기 시작하였다.
- 최근 직원들 사이에서 근무 환경에 대한 불만이 서서히 고개를 들고 있었다.
- 문형 : 1이 고개를 들다
관용구 고개를 쳐들다
- 1. raise one's head high자신감 있게 당당하게 행동하다.To behave in a confident and unshrinking manner.
- 그들은 빳빳이 고개를 쳐들고 자신들은 잘못이 없다며 계속해서 우겨댔다.
- 승규는 수학 문제를 간단하게 풀어내고는 보란 듯이 고개를 쳐들고 자신의 자리로 돌아왔다.
- 문형 : 1이 고개를 쳐들다
- 2. raise one's head high어떠한 사건, 현상, 감정 등이 나타나거나 생기다.For an accident, phenomenon, feeling, etc., to appear or arise.
- 상사에게 욕을 들으면 그는 일을 그만두고 싶다는 생각부터 고개를 쳐들었다.
- 잠자리에 든 나는 내일 해야 할 일에 대한 걱정이 고개를 쳐들어 잠을 이루지 못했다.
- 문형 : 1이 고개를 쳐들다
'한국어기초사전 > 관용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골¹, 골², 골³, 골치 (0) | 2020.02.07 |
---|---|
고삐, 고양이, 고춧가루, 고혈, 곡기, 곧, 골격 (0) | 2020.02.07 |
곁눈, 계절, 고기밥, 고동², 고래¹, 고무신, 고사², 고사리, 고생문 (0) | 2020.02.07 |
겁, 게¹, 게거품, 게걸음, 경종, 곁 (0) | 2020.02.07 |
걸음, 걸음마, 검다, 겉표지 (0) | 2020.02.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