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르치다
발음 : [그르치다 ]
활용 : 그르치어[그르치어/ 그르치여](그르쳐[그르처]), 그르치니
동사 Verb
spoil; ruin
어떤 일이나 형편을 좋지 않게 하거나 잘못되게 하다.
To make a matter or situation worse or go wrong.
  • 계획을 그르치다.
  • 경기를 그르치다.
  • 완성을 그르치다.
  • 인간관계를 그르치다.
  • 일을 그르치다.
  • See More
  • 오래 동안 비가 오지 않아 일 년 농사를 그르치게 생겼다.
  • 나는 세세한 것에 집중을 하다가 큰 계획을 그르치는 경우가 많이 있다.
  • 지수의 이기적인 성격은 인간관계를 그르치게 하는 가장 큰 원인이었다.
  • 문형 : 1이 2를 그르치다
그릇 ★★★
발음 : [그륻 ]
활용 : 그릇이[그르시], 그릇도[그륻또], 그릇만[그른만]
명사 Noun
  1. 1. bowl; dish; container
    음식을 담는 도구.
    A utensil that holds food.
    • 국수 그릇.
    • 반찬 그릇.
    • 찌개 그릇.
    • 플라스틱 그릇.
    • 넓은 그릇.
    • See More
    • 지수는 국수를 그릇에 먹기 좋게 담았다.
    • 할머니께서는 냉장고에서 꺼낸 반찬 그릇을 식탁에 올리셨다.
    • 나는 깨지기 쉬운 도자기나 유리로 된 그릇보다는 플라스틱 그릇이 좋다.
  2. 2. being capable; being qualified
    (비유적으로) 어떤 일을 할 만한 능력이나 자질 또는 그것을 갖춘 사람.
    (figurative) The ability or qualification to do something; or a person who has such an ability or qualification.
    • 쓸 만한 그릇.
    • 그릇.
    • 그릇이 큰 인물.
    • 그릇이 작다.
    • 그릇이 크다.
    • See More
    • 남편은 처음부터 가족을 책임질 만한 그릇이 못 되는 사람이었다.
    • 할머니는 시험에 떨어진 나에게 큰 그릇일수록 늦게 성공하는 법이라고 위로해 주셨다.
    • 가: 돈을 손해 봤다고 생각하니 잠을 잘 수가 없어요.
    • 나: 그깟 돈 가지고 뭘 그래. 사람이 그렇게 그릇이 작으면 못 써.
  3. 3. dish
    그릇에 담긴 음식을 세는 단위.
    The unit for counting the number of dishes that contain food.
    • 그릇.
    • 그릇의 냉면.
    • 국 한 그릇.
    • 냉수 한 그릇.
    • 라면 두 그릇.
    • See More
    • 우리는 포장마차에 가서 우동 두 그릇을 시켜 먹었다.
    • 오빠는 얼마나 배가 고팠는지 눈 깜짝할 사이에 밥 한 그릇을 뚝딱 해치웠다.
    • 가: 여기요. 자장면 한 그릇 주세요.
    • 나: 네, 알겠습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세요.
    • ※ 수량을 나타내는 말 뒤에 쓴다.
그릇되다
발음 : [그륻뙤다 /그륻뛔다 ]
동사 Verb
  1. 1. be wrong
    어떤 일이 옳지 못하거나 사리에 맞지 아니하다.
    For something to not be right or not be logical.
    • 그릇된 가치관.
    • 그릇된 길.
    • 그릇된 내용.
    • 그릇된 말.
    • 그릇된 방법.
    • See More
    • 나는 그의 그릇된 말을 믿고 그대로 행동했다가 큰일이 날 뻔했다.
    • 선생님께서는 내가 그릇된 길에 빠지지 않게 나를 엄하게 타이르셨다.
    • 지수는 그릇된 방법이라도 성공을 위해서라면 무슨 일이라도 할 수 있었다.
    • 그들이 버릇이 없고 제멋대로인 것은 부모가 그들을 그릇되게 키웠기 때문이다.
    • ※ 주로 '그릇된', '그릇되게'로 쓴다.
    • 문형 : 1이 그릇되다
  2. 2. go wrong; be spoiled; be ruined
    어떤 일이나 형편이 좋지 않게 되거나 잘못되다.
    For a matter or situation to become worse or go wrong.
    • 계획이 그릇되다.
    • 사태가 그릇되다.
    • 상황이 그릇되다.
    • 일이 그릇되다.
    • 작전이 그릇되다.
    • See More
    • 나의 실수로 인해 우리의 계획은 모두 그릇되어 버렸다.
    • 만약 일이 그릇되어 실패로 돌아간다면 그 책임은 모두 나에게 돌아올 것이다.
    • 그는 몰래 도망간다는 것이 일이 그릇되어 얼마 못 가 사람들에게 잡히고 말았다.
    • 문형 : 1이 그릇되다
그리1 ★★
발음 : [그리 ]
부사 Adverb
that way; there
그곳으로. 또는 그쪽으로.
To that place or in that direction.
  • 그리 가다.
  • 그리 보내다.
  • 그리 앉다.
  • 그리 이끌다.
  • 영수를 그리 가도록 한 장본인인 승규는 정작 아직도 도착하지 않았다고 한다.
  • 가: 이쪽으로 오셔서 저 좀 도와주시겠어요?
  • 나: 네. 제가 그리 갈게요.
  • 가: 소포는 아까 불러 주신 주소로 보내면 되나요?
  • 나: 그렇다네. 그리 보내 주게.
그리2
발음 : [그리 ]
부사 Adverb
  1. 1. that way
    상태, 모양, 성질 등이 그렇게.
    In such a state or shape, or with such properties.
    • 나는 그가 그녀를 그리 사랑하는 줄은 모르고 있었다.
    • 그리 서 있지만 말고 여기 와서 너도 이것 좀 같이 먹자.
    • 미리부터 그리 연락을 주었으면 내가 다른 준비라도 했을 텐데.
    • 가: 돈은 어떻게든 마련해 보겠네.
    • 나: 그럼 그리 알고 마음 놓고 있겠습니다.
    • 가: 어제는 몸이 많이 아파서 학교에 못 왔습니다.
    • 나: 사정이 그리 되었다면 연락을 하지.
  2. 2. not greatly; little
    대단한 정도로는. 또는 그렇게까지는.
    Not to a great degree, or not that much.
    • 나는 그리 배가 고픈 편이 아니라서 밥을 조금만 먹었다.
    • 어두워지자 거리에 사람이 그리 많지 않아 시내가 한적했다.
    • 이 문제는 그리 어렵지 않아 수업을 들은 학생이라면 누구나 풀 수 있다.
    • 그녀는 그리 친절한 사람이 아니라서 내 부탁을 들어줄지는 잘 모르겠다.
    • ※ 주로 '않다', '못하다'와 같은 부정을 나타내는 말과 함께 쓴다.
    • 유의어 그다지
  3. 3. so much
    그러한 정도로. 또는 그렇게까지.
    To that extent, or that much.
    • 도대체 밖에서 무엇을 했기에 그리 옷이 더러워진 거냐?
    • 우리는 그녀가 우리에게 왜 그리 화를 냈는지 전혀 몰랐다.
    • 너는 무엇 때문에 그리 힘든 일을 맡아서는 고생을 하는 거니?
    • 나는 그가 왜 그리 그녀에게 집착을 하는지 그 이유를 알 수 있을 것 같다.
    • 가: 뭘 그리 열심히 하니?
    • 나: 응, 내일 있을 발표 준비하고 있어.
그리-
(그리고, 그리는데, 그리니, 그리면, 그린, 그리는, 그릴, 그립니다)→그리다¹, 그리다²
그리고 ★★★
발음 : [그리고 ]
부사 Adverb
and
앞의 내용에 이어 뒤의 내용을 단순히 나열할 때 쓰는 말.
A word used to connect the preceding statement with the following one.
  • 나는 집에 돌아왔다. 그리고 곧 잠이 들었다.
  • 유민이는 사과와 배, 그리고 수박을 좋아한다.
  • 승규는 유민이를 좋아한다. 그리고 지수도 좋아한다.
  • 하루가 지나갔다. 그리고 또 새로운 하루가 시작되었다.
  • 나는 곱게 화장을 했다. 그리고 예쁘게 옷을 차려입었다.
  • 그녀는 외국에 유학을 갔다. 그리고 그곳에서 결혼을 했다.
  • 오늘따라 어머니가 끓여 주시던 된장국, 그리고 아버지가 가끔 만들어 주시던 호떡이 몹시 그립다.
  • ※ 단어, 구, 절, 문장 등을 서로 연결한다.
그리기
발음 : [그ː리기 ]
명사 Noun
drawing; painting
그림을 그리는 일.
The act of drawing or painting.
  • 그래프 그리기.
  • 그림 그리기.
  • 도형 그리기.
  • 그리기.
  • 인물 그리기.
  • See More
  • 그림 그리기를 좋아하던 승규는 커서 훌륭한 화가가 되었다.
  • 요새 우리 아이는 미술 학원에 다니면서 그림 그리기에 푹 빠졌다.
  • 이 프로그램은 자동 그래프 그리기 기능이 있어 수치만 입력하면 쉽게 그래프를 그릴 수 있다.
그리다1
발음 : [그리다 ]
활용 : 그리어[그리어/ 그리여], 그리니
동사 Verb
miss
사랑하는 마음으로 간절히 생각하고 보고 싶어 하다.
To sincerely think of and want to see something or someone with affection.
  • 고향을 그리다.
  • 부모님을 그리다.
  • 부인을 그리다.
  • 스승을 그리다.
  • 애인을 그리다.
  • See More
  • 그 편지에는 멀리 있는 친구를 그리는 그의 마음이 가득 담겨 있었다.
  • 승규는 지수를 간절히 그리며 살았지만 그녀를 한 번도 만나지 못했다.
  • 그는 오랜 유학 생활 끝에 십 년 만에 꿈에도 그리던 한국 땅을 밟게 되었다.
  • 아버지는 오래전에 돌아가신 어머니를 여전히 그리며 가끔씩 눈물을 흘리곤 하신다.
  • 문형 : 1이 2를 그리다
그리다2 ★★★
발음 : [그ː리다 ]
활용 : 그리어[그ː리어/ 그ː리여](그려[그ː려]), 그리니[그ː리니]
동사 Verb
  1. 1. draw; paint
    연필이나 붓 등을 이용하여 사물을 선이나 색으로 나타내다.
    To express an object in lines or colors by using a pencil, brush, etc.
    • 그림을 그리다.
    • 동물을 그리다.
    • 초상화를 그리다.
    • 풍경을 그리다.
    • 색연필로 그리다.
    • See More
    • 아이는 자기 방에서 가족의 모습을 그리고 있었다.
    • 민준은 여행지에서 여러 점의 풍경화를 그려 왔다.
    • 가: 우리 아이는 그림 그리는 것을 좋아해요.
    • 나: 앞으로 화가가 될지도 모르겠네요.
    • 문형 : 1이 2를 그리다
  2. 2. describe
    생각이나 감정, 현상 등을 글이나 음악 등으로 나타내다.
    To express a thought, feeling, phenomenon, etc., in a writing, music, etc.
    • 갈등을 그리다.
    • 고뇌를 그리다.
    • 사랑을 그리다.
    • 애환을 그리다.
    • 일대기를 그리다.
    • 요즘 유명한 정치가의 일대기를 그린 소설이 인기이다.
    • 어머니는 주로 젊은 남녀의 사랑을 그린 드라마를 즐겨 보신다.
    • 가: 이번에 출연하신 영화는 어떤 영화예요?
    • 나: 가난한 예술가들의 애환을 그린 영화예요.
    • 문형 : 1이 2를 그리다
  3. 3. draw
    어떤 도형과 닮은 모양을 나타내다.
    To show a shape resembling a certain figure.
    • 동그라미를 그리다.
    • 삼각형을 그리다.
    • 원을 그리다.
    • 윤곽을 그리다.
    • 포물선을 그리다.
    • 아버지가 던진 공은 힘차게 포물선을 그리며 날아갔다.
    • 민준이 내뿜는 담배 연기는 신기하게도 동그라미를 그렸다.
    • 가: 저기 새들이 날아간다.
    • 나: 새 떼가 삼각형을 그리고 있네.
    • 문형 : 1이 2를 그리다
  4. 4. imagine
    마음속에 떠올리거나 상상하다.
    To imagine or bring something to mind.
    • 가족을 그리다.
    • 사랑을 그리다.
    • 옛사랑을 그리다.
    • 추억을 그리다.
    • 가슴속에 그리다.
    • See More
    • 지수는 결혼을 앞두고 미래의 남편과 이룰 가정을 그려 보았다.
    • 승규는 머릿속에 자기를 애타게 기다리고 있을 가족을 그리며 열심히 일했다.
    • 가: 대체 나무를 얼마나 더 날라야 하니?
    • 나: 겨울을 따뜻하게 날 아이들의 모습을 그리면서 조금만 더 힘내자.
    • 문형 : 1이 2를 그리다

+ Recent post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