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류함 (書類函)
발음 : [서류함 ]
명사 Noun
filing cabinet; document box
서류를 넣어서 보관하는 함.
A box that keeps documents.
  • 다용도 서류함.
  • 서류함을 뒤지다.
  • 서류함에 넣다.
  • 서류함에 보관하다.
  • 서류함에서 꺼내다.
  • 박 과장은 보고서를 한데 모아 서류함에 집어넣었다.
  • 나는 미결재 문서를 따로 분류해서 서류함에 보관해 두었다.
  • 가: 자동차 등록 신청서는 어디에 있나요?
  • 나: 민원 서류함에 비치되어 있습니다.
서른1 ★★★
발음 : [서른 ]
수사 Numeral
thirty
열의 세 배가 되는 수.
The number that is the product of three times ten.
  • “스물 아홉, 서른, 서른 하나……” 아이는 숫자를 세며 잠을 청했다.
  • 공사장에는 서른 안팎의 적지 않은 사람들이 모여 일을 하고 있었다.
  • 가: 결혼은 언제 할 거니?
  • 나: 그러게. 서른이 넘도록 여자 친구도 없으니 어떻게 하나.
서른2 ★★★
발음 : [서른 ]
관형사 Determiner
thirty
열의 세 배가 되는 수의.
Being a number equaling ten times three.
  • 서른 개.
  • 서른 권.
  • 서른 마리.
  • 서른 명.
  • 서른 번.
  • See More
  • 교실에는 서른 명이 넘는 학생들이 앉아 있었다.
  • 나는 스물아홉 살에 취직하여 서른 살에 결혼하였다.
  • 우리 집 앞 십오 층짜리 아파트에는 서른 가구가 살고 있다.
  • 문제점이 드러난 서른 개의 제품을 조사한 결과 반 이상인 스무 개가 불량이었다.
  • 가: 그 여배우는 동물을 엄청 좋아해서 강아지만 서른 마리를 키운대.
  • 나: 우와, 그게 가능해?
  • ※ 일부 단위를 나타내는 말 앞에 쓴다.
  • 참고어 삼십²
서리1
발음 : [서리 ]
명사 Noun
stealing for fun; naughty poaching
무리를 지어 남의 땅에서 난 과일이나 곡식 등을 훔쳐 먹는 장난.
A group prank played by stealing fruit, crops, etc., from others' land.
  • 감자 서리.
  • 수박 서리.
  • 참외 서리.
  • 서리를 맞다.
  • 서리를 방지하다.
  • See More
  • 서리를 하다 걸린 아이들은 주인아저씨에게 혼쭐이 났다.
  • 우리는 어둠을 틈타 오 씨 아저씨네 밭에서 참외 서리를 했다.
  • 가: 날도 더운데 왜 밖에서 밭을 지키고 있나?
  • 나: 동네 꼬마들한테 서리를 안 맞으려면 어쩔 수 없네.
서리2
발음 : [서리 ]
명사 Noun
frost
공기 중의 수증기가 땅 위의 물체 겉에 얼어붙은 것.
Vapor in the air that has frozen onto an object on the ground.
  • 서리.
  • 서리가 끼다.
  • 서리가 내리다.
  • 서리를 맞다.
  • 마당에서 서리를 맞은 화초가 얼어 죽었다.
  • 날씨가 쌀쌀해지더니 어젯밤에는 서리가 하얗게 내렸다.
  • 가: 아침에 일어나 보니 마당에 서리가 내렸더라고.
  • 나: 이제 날씨가 제법 춥긴 추운가 봐.
관용구 · 속담(3)
서리3 (署理)
발음 : [서ː리 ]
명사 Noun
deputy; proxy
어떤 조직에서 결원이 생겼을 때, 그 직무를 대신함. 또는 그런 사람.
The act of substituting for a vacancy in an organization by doing the corresponding duties, or such a person.
  • 국무총리 서리.
  • 회장 서리.
  • 서리가 되다.
  • 서리를 맡다.
  • 서리를 보다.
  • See More
  • 지수는 당분간 청년부 회장 서리를 맡기로 결정되었다.
  • 대통령은 갑작스럽게 그만두게 된 국무총리 대신에 전임 장관을 총리 서리로 임명했다.
서리다
발음 : [서리다 ]
활용 : 서리어[서리어/ 서리여], 서리니
동사 Verb
  1. 1. fog up; steam up
    수증기가 찬 기운을 받아 물방울이 되어 엉기다.
    For water vapor to coagulate into water drops due to cold air.
    • 김이 서리다.
    • 안개가 서리다.
    • 안경에 서리다.
    • 유리에 서리다.
    • 차창에 서리다.
    • 나는 차 앞 유리에 서린 김을 와이퍼로 닦아 냈다.
    • 산 중턱에 이르자 안개가 서려 앞이 잘 보이지 않았다.
    • 가: 오늘은 어쩐 일로 렌즈를 꼈어요?
    • 나: 이렇게 추운 날 안경을 끼면 김이 서리거든요.
    • 문형 : 1이 2에 서리다
  2. 2. be fraught with; be filled with
    어떤 기운이 스미어 나타나다.
    For certain energy to be felt in a place.
    • 그늘이 서리다.
    • 살기가 서리다.
    • 숨결이 서리다.
    • 원한이 서리다.
    • 얼굴에 서리다.
    • 이곳은 전쟁으로 가족을 잃은 사람들의 원한이 서린 장소이다.
    • 일찍 부모를 잃은 아이의 얼굴에는 언제나 그늘이 서려 있었다.
    • 가: 표정을 보니 시합 결과가 좋은가 보군요.
    • 나: 그러게요, 기쁨이 서린 표정이네요.
    • 문형 : 1이 2에 서리다
  3. 3. be kept deep in one's heart; be embedded in
    어떤 생각이 마음에 깊이 간직되다.
    For a certain thought to be kept deep in one's mind.
    • 서러움이 서리다.
    • 슬픔이 서리다.
    • 아픔이 서리다.
    • 한이 서리다.
    • 마음에 서리다.
    • 나는 뒤늦게 대학에 들어가서 가슴에 서린 한을 풀었다.
    • 아들을 잃은 어머니의 마음에는 언제나 슬픔이 서려 있었다.
    • 가: 아직도 헤어진 첫사랑이 생각나세요?
    • 나: 네, 여전히 제 마음속에는 그리움이 서려 있어요.
    • 문형 : 1이 2에 서리다
  4. 4. fill the air; hang in the air
    냄새 등이 흠뻑 풍기다.
    For a smell, etc., to permeate the air.
    • 냄새가 서리다.
    • 향기가 서리다.
    • 거리에 서리다.
    • 사방에 서리다.
    • 집에 서리다.
    • 나는 흙 냄새가 서린 고향 집이 몹시 그리웠다.
    • 이른 아침 거리에는 빵집에서 나온 구수한 빵 냄새가 서려 있었다.
    • 가: 바다에 놀러 갔다가 주워 온 조약돌이야.
    • 나: 와, 어쩐지 바다 냄새가 서려 있는 것 같아.
    • 문형 : 1이 2에 서리다
서릿발
발음 : [서리빨 /서릳빨 ]
명사 Noun
frost
땅속의 물이 얼어 기둥 모양으로 솟아오른 것. 또는 그것이 뻗는 기운.
Column-shaped frost that rose from frozen water underground, or the energy emanating from it.
  • 서릿발 같다
  • 서릿발이 돋다.
  • 서릿발이 만들어지다.
  • 서릿발이 비치다.
  • 서릿발이 생기다.
  • See More
  • 시어머니는 서릿발 같은 날카로운 목소리로 며느리를 혼냈다.
  • 때 아닌 추위로 남부 지방에서는 서릿발이 서거나 밭이 얼었다.
  • 가: 마당에 서릿발이 잔뜩 앉았네요.
  • 나: 엊그제까지 더웠는데 금세 겨울이 왔나 봅니다.
관용구 · 속담(1)
서막 (序幕)
발음 : [서ː막 ]
활용 : 서막이[서ː마기], 서막도[서ː막또], 서막만[서ː망만]
명사 Noun
  1. 1. opening act
    연극 등에서, 인물과 사건 등을 예비적으로 보여 주는, 처음을 여는 막.
    In a play or piece of theater, etc., the opening act that shows the characters and events, etc., roughly.
    • 화려한 서막.
    • 서막이 시작되다.
    • 서막이 열리다.
    • 서막이 오르다.
    • 서막을 알리다.
    • 연극은 서막에서부터 긴장감을 잔뜩 고조시켰다.
    • 관객들의 기다림에 보답하듯이 화려한 서막이 시작되었다.
    • 가: 오늘 본 연극은 어땠어요?
    • 나: 서막부터 잠시도 눈을 뗄 수 없을 만큼 재미있었어요.
  2. 2. prelude; prologue
    중요한 일의 시작이나 발단.
    The beginning of an important task.
    • 시대의 서막.
    • 전쟁의 서막.
    • 혁명의 서막.
    • 서막에 불과하다.
    • 서막으로 삼다.
    • 세계 대전의 종식은 새로운 시대의 서막이 되었다.
    • 봄의 서막을 알리는 꽃 축제가 일주일 동안 열릴 예정이다.
    • 가: 남북 이산가족의 만남이 성사되었습니다.
    • 나: 이것으로 통일의 서막이 오르기를 바랍니다.
서먹서먹하다
발음 : [서먹써머카다 ]
활용 : 서먹서먹한[서먹써머칸], 서먹서먹하여[서먹써머카여](서먹서먹해[서먹써머캐]), 서먹서먹하니[서먹써머카니], 서먹서먹합니다[서먹써머캄니다]
형용사 Adjective
awkward
익숙하거나 친하지 아니하여 자꾸 어색하다.
Being awkward continuously because one is not familiar or close to someone.
  • 서먹서먹한 관계.
  • 서먹서먹한 사이.
  • 서먹서먹하게 인사하다.
  • 서먹서먹하게 지내다.
  • 만남이 서먹서먹하다.
  • 나는 처음 본 사람들과 선뜻 친해지기가 굉장히 서먹서먹했다.
  • 가족들과 떨어져 자란 나는 특히 아버지와의 사이가 서먹서먹하다.
  • 가: 반 아이들과는 많이 친해졌니?
  • 나: 아직 전학 온 지가 얼마 안 돼서 서먹서먹해요.
  • 문형 : 1이 2가 서먹서먹하다, 1이 (2와) 서먹서먹하다
  • 문형참고 : '2와'가 없으면 1에 복수를 나타내는 말이 온다.

+ Recent post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