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례 (洗禮)
발음 : [세ː례 ]
명사 Noun
  1. 1. baptism
    기독교에서 교인이 되는 사람에게 모든 죄를 씻고 새 사람이 된다는 표시로 하는 의식.
    A Christian ceremony performed as a sign that a potential believer has his/her all sins washed away so as to become a new person.
    • 세례를 받다.
    • 세례를 베풀다.
    • 세례를 축하하다.
    • 세례를 하다.
    • 세례를 받는 사람들은 예배당에 한 줄로 앉았다.
    • 오늘 목사님께서 우리 형에게 세례를 베풀어 주셨다.
    • 가: 성도님, 오늘 예배 시간에 세례 받으시는 것 봤어요. 정말 축하드려요.
    • 나: 네. 너무 좋네요. 감사합니다.
  2. 2. barrage; outpouring
    당해 내기 어려울 만큼 이어지는 공격이나 영향.
    An unbeatable series of attacks or influence.
    • 꿀밤 세례.
    • 돌멩이 세례.
    • 오물 세례.
    • 주먹 세례.
    • 질문 세례.
    • See More
    • 유명한 외국의 연예인이 한국 공항에 도착하자마자 카메라 세례를 받았다.
    • 아내가 무사히 아기를 낳았다는 소식에 친척과 친구들로부터 축하 세례가 끊이지 않았다.
    • 가: 민준이가 거짓말을 해서 내가 호되게 꾸짖으면서 꿀밤을 엄청 때렸어.
    • 나: 아이고, 민준이가 꿀밤 세례를 맞았구나.
    • ※ 주로 '~ 세례'로 쓴다.
세례명 (洗禮名)
발음 : [세ː례명 ]
명사 Noun
baptismal name
가톨릭에서, 신자가 세례를 받을 때 붙는 이름.
The name given to a believer when he/she is baptized in Catholicism.
  • 세례명을 정하다.
  • 세례명을 짓다.
  • 세례명으로 사용하다.
  • 민준이는 요한이라는 세례명으로 세례를 받았다.
  • 나는 예전부터 생각해 두었던 베드로를 세례명으로 정했다.
  • 가: 너 세례를 받았지? 너의 세례명은 뭐니?
  • 나: 내 세례명은 소피아야.
세례식 (洗禮式)
발음 : [세ː례식 ]
활용 : 세례식이[세ː례시기], 세례식도[세ː례식또], 세례식만[세ː례싱만]
명사 Noun
baptism; baptismal ceremony
세례를 하는 의식.
The rite of baptism.
  • 세례식을 거행하다.
  • 세례식을 보다.
  • 세례식을 행하다.
  • 세례식에 참석하다.
  • 우리 누나는 단정한 옷을 입고 세례식에서 세례를 받았다.
  • 세례식을 거행하며 많은 사람들이 세례 받는 사람을 축하하고 축복해 주는 모습이 아름다웠다.
  • 가: 오늘 세례식을 보면서 제가 세례 받았던 날이 생각나서 기분이 새로웠어요.
  • 나: 그러고 보니 영수 씨가 세례를 받은 지도 벌써 십 년이 다 되었네요.
세로1 ★★
발음 : [세ː로 ]
명사 Noun
height; length
위에서 아래로 이어지는 방향. 또는 그 길이.
The direction from the top to bottom, or the length.
  • 세로로 긋다.
  • 세로로 붙이다.
  • 세로로 쓰다.
  • 세로로 자르다.
  • 세로로 재다.
  • 이 바지는 줄무늬가 세로로 나 있어서 다리가 길어 보이는 효과가 있다.
  • 이번 대회에 출품하실 때는 반드시 가로 사십 센티미터, 세로 칠십 센티미터의 크기로 제출하셔야 합니다.
  • 가: 정사각형은 어떤 도형입니까?
  • 나: 가로와 세로의 변의 길이가 같고 네 각이 모두 직각인 사각형입니다.
세로2 ★★
발음 : [세ː로 ]
부사 Adverb
high; long
위에서 아래로 이어지는 방향으로. 또는 아래로 길게.
In the direction from the top to bottom, or long downward.
  • 철장이 세로 쳐 있다.
  • 눈을 세로 치켜뜨다.
  • 눈을 세로 치키다.
  • 종이를 세로 찢다.
  • 범인은 철창이 세로 쳐 있는 감옥에 갇혔다.
  • 선생님은 다리를 세로 찢으며 발레 시범을 보였다.
  • 가: 너 아까부터 눈을 세로 치켜뜨는 것 같아. 왜 그러니?
  • 나: 피곤해서 의식적으로 눈을 자꾸 크게 뜨려고 노력 중이야.
세로무늬
발음 : [세ː로무니 ]
명사 Noun
vertical pattern
위에서 아래로 길게 나 있는 무늬.
A long pattern that runs from the top to the bottom.
  • 세로무늬 디자인.
  • 세로무늬 장식.
  • 세로무늬가 나타나다.
  • 세로무늬가 있다.
  • 세로무늬를 그리다.
  • 디자이너는 종이에 자를 수직으로 놓고 세로무늬를 그렸다.
  • 그 셔츠는 위아래로 줄이 그려져 있는 세로무늬의 옷이었다.
  • 가: 컴퓨터 화면에 세로무늬가 나타나는데 왜 이런 거죠?
  • 나: 아마도 컴퓨터 화면이 깨진 것 같네요. 수리하셔야겠어요.
세로줄
발음 : [세ː로줄 ]
명사 Noun
  1. 1. vertical line
    위에서 아래로 그은 줄.
    A line drawn from top to bottom.
    • 세로줄 무늬.
    • 가로줄과 세로줄.
    • 세로줄을 그리다.
    • 세로줄을 긋다.
    • 세로줄을 치다.
    • 우리 아버지께서는 세로줄 무늬가 들어간 양복을 입으셨다.
    • 나는 미술 시간에 높은 건물을 그리기 위해 자를 대고 똑바로 세로줄을 그었다.
    • 가: 선생님, 체크 무늬가 무엇인가요?
    • 나: 가로줄과 세로줄이 여러 개가 겹쳐져 있는 무늬를 체크 무늬라고 한단다.
  2. 2. column
    앞뒤로 늘여 있는 줄.
    A line that extends from the front to the back.
    • 반듯한 세로줄.
    • 세로줄을 따르다.
    • 세로줄을 서다.
    • 세로줄을 풀다.
    • 세로줄로 서다.
    • See More
    • 다음 그림에서 세로줄의 숫자를 모두 더하시오.
    • 벌목꾼들은 산 위에서 아래로, 세로줄로 나무를 베기 시작했다.
    • 가: 이번 주 가로세로 퍼즐은 꽤 어렵다.
    • 나: 그럼 내가 가로줄만 풀고 너는 세로줄만 풀어서 맞춰 보자.
  3. 3. bar
    악보에서, 마디를 구분하기 위해 세로로 그은 줄.
    In a sheet of music, a vertical line drawn to separate measures.
    • 세로줄을 그리다.
    • 세로줄을 긋다.
    • 나는 악보를 읽을 수 없어 음표의 모양과 세로줄만 쳐다보았다.
    • 작곡가는 악상이 떠오르지 않아서 악보에 세로줄만 먼저 그어 놓았다.
    • 가: 여러분, 악보를 그릴 때 마디 사이의 세로줄을 똑바로 그려야 해요.
    • 나: 네, 알겠습니다. 선생님.
  4. 4. bar
    악보에서, 마디를 구분하기 위해 세로로 그은 줄 중에 특히 한 줄로 그은 가느다란 선.
    In a sheet of music, one thin line, in particular, among some vertical lines that separate measures.
    • 세로줄을 그리다.
    • 세로줄을 긋다.
    • 굵은 펜으로 세로줄을 그렸더니 겹으로 된 세로줄처럼 보였다.
    • 세로줄을 그릴 때 겹으로 된 세로줄과 달리 세로줄은 한 줄로 그려야 한다.
    • 가: 노래가 이어질 때는 마디와 마디 사이에 세로줄을 그려야 해요.
    • 나: 네, 알겠습니다. 선생님.
세로축 (세로 軸)
발음 : [세ː로축 ]
활용 : 세로축이[세ː로추기], 세로축도[세ː로축또], 세로축만[세ː로충만]
명사 Noun
vertical axis
좌표 평면에서 세로로 놓인 축.
The axis placed vertically on a coordinate plane.
  • 그래프의 세로축.
  • 가로축과 세로축.
  • 세로축을 놓다.
  • 세로축에 표기하다.
  • 세로축에 표시하다.
  • 그래프를 그릴 때 세로축과 가로축을 똑바로 그리는 것이 중요하다.
  • 나는 꺾은선 그래프의 세로축에는 숫자를 표시하고 가로축에는 연도를 표시하였다.
  • 가: 여러분, 그래프를 그릴 때 소수점까지는 표시할 필요 없고요, 세로축을 잘 보고 점을 찍으세요.
  • 나: 네. 그렇게 하겠습니다.
세로획 (세로 劃)
발음 : [세ː로획 /세ː로훽 ]
활용 : 세로획이[세ː로회기/ 세ː로훼기], 세로획도[세ː로획또/ 세ː로훽또], 세로획만[세ː로횡만/ 세ː로휑만]
명사 Noun
vertical stroke
글자에서, 위에서 아래로 긋는 획.
A stroke drawn from the top to bottom in a letter.
  • 가로획과 세로획.
  • 세로획이 똑바르다.
  • 세로획이 비뚤다.
  • 세로획을 긋다.
  • 세로획을 쓰다.
  • 손에 힘이 없어서 글씨를 쓸 때 자꾸 세로획이 비뚤어진다.
  • 나는 요즘 붓으로 글자를 쓰는 법을 배우고 있는데 세로획 쓰기가 너무 어렵다.
  • 가: 나는 요즘 서예를 배우고 있어.
  • 나: 아, 그러면 글씨를 쓰기 전에 가로획, 세로획 쓰는 법을 먼저 배우지?
세르비아 (Serbia)
명사 Noun
Serbia
동유럽에 있는 나라. 농업이 발달했다. 공용어는 세르비아어이고 수도는 베오그라드이다.
A country located in eastern Europe, where agriculture is well-developed; its official language is Serbian and its capital is Belgrade.

+ Recent post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