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겁-
(싱겁고, 싱겁습니다)→싱겁다
싱겁다 ★★★
발음 : [싱겁따 ]
활용 : 싱거운[싱거운], 싱거워[싱거워], 싱거우니[싱거우니], 싱겁습니다[싱겁씀니다]
형용사 Adjective
  1. 1. not salty; flat
    음식의 짠 맛이 적다.
    Not tasting salty enough.
    • 싱거운 맛.
    • 싱겁게 먹다.
    • 간이 싱겁다.
    • 국물이 싱겁다.
    • 맛이 싱겁다.
    • See More
    • 나는 찌개에 물을 넣어서 싱겁게 먹었다.
    • 위가 아파서 병원에 갔더니 음식을 싱겁게 먹으라고 했다.
    • 가: 국이 좀 싱겁네요.
    • 나: 그럼 소금을 좀 더 넣을까요?
    • 문형 : 1이 싱겁다
  2. 2. nonsensical; frivolous; flippant
    말이나 행동이 상황에 어울리지 않고 다소 엉뚱하다.
    A state in which a person's words or action is nonsensical, not fitting for his/her situation.
    • 싱거운 말.
    • 싱거운 사람.
    • 싱거운 소리.
    • 싱거운 질문.
    • 싱거운 행동.
    • 친구는 괜히 싱거운 말을 하면서 내 긴장을 풀어 주었다.
    • 민준이는 별일도 아닌 것에 싱겁게 잘 웃었다.
    • 가: 어디서 돈벼락 안 떨어지나?
    • 나: 그런 싱거운 소리 할 거면 잠이나 자.
    • 문형 : 1이 싱겁다
  3. 3. bland; flat; flavorless
    어떤 행동이나 말, 글 등이 흥미를 끌지 못하고 흐지부지하다.
    A state in which a certain action, remark, article, etc. is flat and tedious without being able to arouse interest.
    • 싱거운 결말.
    • 싱거운 대답.
    • 싱거운 사람.
    • 싱거운 싸움.
    • 싱겁게 끝나다.
    • 친구의 싱거운 대답에 나는 맥이 빠졌다.
    • 나의 첫사랑은 싱겁게 끝나 버리고 말았다.
    • 가: 너 이 책을 읽어 봤어?
    • 나: 응. 그런데 결말이 너무 싱거워서 재미없더라.
    • 문형 : 1이 싱겁다
싱그럽다
발음 : [싱그럽따 ]
활용 : 싱그러운[싱그러운], 싱그러워[싱그러워], 싱그러우니[싱그러우니], 싱그럽습니다[싱그럽씀니다]
형용사 Adjective
refreshing
싱싱하고 맑으며 향기롭다.
Fresh, clear, and fragrant.
  • 싱그러운 계절.
  • 싱그러운 과일.
  • 싱그러운 모습.
  • 싱그러운 바람.
  • 싱그러운 향기.
  • 창문을 열자 밖에서 싱그러운 오월의 흙냄새와 풀 냄새가 방 안에 가득 퍼졌다.
  • 차 밭은 늘 녹색을 띠지만 특히 사월부터 오월까지가 가장 싱그럽다.
  • 가: 너는 아침에 항상 조깅을 하러 나간다며?
  • 나: 응, 싱그러운 아침 바람을 맞으며 뛰면 상쾌하게 하루를 시작할 수 있거든.
  • 문형 : 1이 싱그럽다
싱글1
발음 : [싱글 ]
부사 Adverb
grinningly
눈과 입을 슬며시 움직이며 소리 없이 웃는 모양.
A word describing the manner of beaming a silent smile, moving one's eyes and mouth slightly.
  • 싱글 웃다.
  • 나는 나를 걱정하는 지수에게 괜찮다는 표시로 싱글 웃어 보였다.
  • 승규는 입가에 온통 주름살이 생길 정도로 입꼬리를 올리며 싱글 웃었다.
  • 어머니는 아무 일 없다는 듯이 싱글 웃으려고 했지만, 눈가와 입가가 떨리는 것은 감출 수가 없었다.
  • 가: 지금 얘가 나 보고 싱글 웃는 거 봤어?
  • 나: 자주 보는 이모라고 이제 낯도 안 가리네.
싱글2 (single)
명사 Noun
  1. 1. single
    수량이 한 개인 것. 또는 단 하나로 이루어져 있는 것.
    A thing that is one in quantity, or a thing composed of only one.
    • 싱글 침대.
    • 싱글 기어.
    • 내 침대는 싱글 침대라 두 명이 자기에는 좁다.
    • 싱글 기어 자전거는 단 하나의 기어만 있어 구조가 단순하고 가볍다.
    • 가: 호텔 예약하려고 하는데요, 더블 룸으로 예약하고 싶거든요.
    • 나: 더블 룸은 없고 싱글 침대가 두 개 있는 방이 있는데 어떠세요?
  2. 2. single
    배우자나 애인이 없는 사람.
    A person without a spouse or lover.
    • 싱글 생활.
    • 싱글인 상태.
    • 싱글이 되다.
    • 싱글이 부럽다.
    • 싱글로 살다.
    • 승규는 싱글로 지낸 지 삼 년 만에 애인이 생겼다.
    • 삼촌은 얼마 전에 이혼하고 다시 싱글로 돌아왔다.
    • 가: 싱글로 사는 건 어때? 외롭지 않아?
    • 나: 외롭긴 하지만 자유로워서 나름대로 좋아.
싱글거리다
발음 : [싱글거리다 ]
동사 Verb
grin; smile
눈과 입을 슬며시 움직이며 소리 없이 자꾸 웃다.
To beam a silent smile continuously, moving one's eyes and mouth slightly.
  • 싱글거리며 웃다.
  • 민준이는 내 말투가 재미있다는 듯이 싱글거리고 있었다.
  • 승규는 무슨 기분 좋은 일이라도 있는지 계속 밝은 표정으로 싱글거렸다.
  • 원하는 장난감을 사 주자 아이는 하루 종일 싱글거리면서 장난감을 가지고 놀았다.
  • 가: 너 오늘따라 왜 이렇게 싱글거리면서 다녀?
  • 나: 좋은 일이 있어서 나도 모르게 자꾸 웃게 되나 봐.
싱글대다
발음 : [싱글대다 ]
동사 Verb
grin; smile
눈과 입을 슬며시 움직이며 소리 없이 자꾸 웃다.
To beam a silent smile continuously, moving one's eyes and mouth slightly.
  • 싱글대는 표정.
  • 싱글대며 말하다.
  • 싱글대며 이야기하다.
  • 기뻐서 싱글대다.
  • 좋아서 싱글대다.
  • 이 가게의 직원들은 언제나 싱글대는 얼굴로 고객을 대한다.
  • 나는 싱글대며 말하는 친구의 부탁을 차마 거절할 수가 없었다.
  • 가: 자네는 뭐가 좋아서 종일 그렇게 싱글대고 있나?
  • 나: 실은 오늘 저녁에 여자 친구와 데이트가 있어서 그렇습니다.
싱글벙글
발음 : [싱글벙글 ]
부사 Adverb
singgeulbeonggeul
눈과 입을 슬며시 움직이며 소리 없이 환하게 웃는 모양.
A word describing the manner of keeping beaming a silent and bright smile, moving one's eyes and mouth slightly.
  • 싱글벙글 웃다.
  • 싱글벙글 좋아하다.
  • 민준이는 몹시 기분이 좋아 보이는 얼굴로 싱글벙글 웃고 있었다.
  • 승규는 무슨 좋은 일이라도 있는지 얼굴 가득 싱글벙글 미소를 짓고 있었다.
  • 새로 산 옷들을 입었다 벗었다 하는 지수의 표정은 싱글벙글 즐거워 보였다.
  • 가: 쟤는 하루 종일 싱글벙글 아주 입이 찢어지는구나.
  • 나: 자기 결혼식인데 기분 좋은 게 당연하지.
싱글벙글거리다
발음 : [싱글벙글거리다 ]
동사 Verb
grin; smile
눈과 입을 슬며시 움직이며 소리 없이 환하게 자꾸 웃다.
To keep beaming a silent and bright smile brightly, moving one's eyes and mouth slightly.
  • 싱글벙글거리며 웃다.
  • 아이들은 지치지도 않고 계속 싱글벙글거리며 마당에서 신나게 뛰어놀았다.
  • 나를 상대로 처음 게임에서 이긴 동생은 기분이 좋은지 연방 싱글벙글거렸다.
  • 나는 지수가 싱글벙글거리며 잘 웃는 성격이라 그렇게 큰 아픔이 있는지 상상조차 하지 못했다.
  • 가: 뭐가 그렇게 기분이 좋아서 싱글벙글거려?
  • 나: 오래 전부터 보고 싶던 공연을 오늘 보러 갈 거거든.
  • 문형 : 1이 싱글벙글거리다
싱글벙글하다
발음 : [싱글벙글하다 ]
동사 Verb
grin; smile
눈과 입을 슬며시 움직이며 소리 없이 환하게 웃다.
To beam a silent and bright smile, moving one's eyes and mouth slightly.
  • 싱글벙글하며 웃다.
  • 내일이 휴일인 게 그렇게 좋은지 민준이는 계속 싱글벙글했다.
  • 싱글벙글하는 남편의 얼굴을 보니 나도 덩달아 기분이 좋아졌다.
  • 내가 기쁜 표정으로 싱글벙글하자 남편은 무슨 좋은 일이 있냐면서 나에게 말을 걸어왔다.
  • 가: 쟤 왜 아침부터 싱글벙글하고 다녀?
  • 나: 기분 좋은 일이 있나 보지, 뭐.
  • 문형 : 1이 싱글벙글하다

+ Recent post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