엉큼하다
발음 : [엉큼하다 ]
활용 : 엉큼한[엉큼한], 엉큼하여[엉큼하여](엉큼해[엉큼해]), 엉큼하니[엉큼하니], 엉큼합니다[엉큼함니다]
형용사 Adjective
  1. 1. overambitious; presumptuous
    엉뚱한 욕심을 품고 분수에 넘치는 짓을 하려는 태도가 있다.
    Trying to do something cleverly with absurd greed.
    • 엉큼한 마음.
    • 엉큼한 생각.
    • 엉큼한 속셈.
    • 생각이 엉큼하다.
    • 속이 엉큼하다.
    • See More
    • 나는 지수와 사귀고 싶다는 엉큼한 마음을 품었다.
    • 승규는 순진한 척 하면서 뒤로는 엉큼하게 거짓말을 하고 다닌다.
    • 가: 지갑은 나한테 맡기고 다녀와.
    • 나: 돈을 빼가려는 엉큼한 속셈을 모를 줄 알고?
  2. 2. shrewd
    보기와 다르게 실속이 있다.
    Having substance contrary to one's appearance.
    • 엉큼한 면.
    • 엉큼하게 일하다.
    • 엉큼하게 잘하다.
    • 엉큼하게 챙기다.
    • 사람이 엉큼하다.
    • 어리바리하게 보이는 녀석이 일은 엉큼하게 잘 하는구나.
    • 평소에는 말없이 조용한 김 대리는 일에 있어서만큼은 엉큼하게 해냈다.
    • 가: 새로 들어온 애가 일하는 게 아주 엉큼하더라.
    • 나: 걔가 보기보다 야무진 구석이 있어.
엉키다
발음 : [엉키다 ]
활용 : 엉키어[엉키어/ 엉키여], 엉키니
동사 Verb
  1. 1. tangle; get entangled
    실이나 줄 등이 풀기 힘들게 서로 한데 얽히다.
    For thread, strings, etc., to be entangled so much that it can hardly be disentangled.
    • 밧줄이 엉키다.
    • 선이 엉키다.
    • 연줄이 엉키다.
    • 전화선이 엉키다.
    • 털실이 엉키다.
    • 나는 엉킨 실타래를 결국 가위로 잘라냈다.
    • 책상 아래에는 컴퓨터와 프린터의 전선이 엉켜 있었다.
    • 가: 아야, 빗질하는 게 왜 이렇게 아파요?
    • 나: 손님, 머리가 너무 엉켜서 그러니 조금만 참아 주세요.
  2. 2. get mixed up
    일이 계획대로 되지 않고 엉망이 되다.
    For something to fail, not going as planned.
    • 엉켜서 수습하다.
    • 계획이 엉키다.
    • 수업이 엉키다.
    • 일이 엉키다.
    • 일정이 엉키다.
    • 내가 게으름을 피운 사이 일은 엉망으로 엉켜 버렸다.
    • 책도 안 가지고 오고 지각까지 해서 오늘 수업은 완전히 엉켰다.
    • 가: 미안해, 내가 너무 늦었니?
    • 나: 네가 늦게 오는 바람에 계획이 다 엉켰잖아!
  3. 3. get mixed up
    감정이나 생각 등이 혼란스럽게 되다.
    For one's emotion, thought, etc., to fall into confusion.
    • 감정이 엉키다.
    • 고민이 엉키다.
    • 머릿속이 엉키다.
    • 생각이 엉키다.
    • 민준이는 엉킨 생각들을 정리하기 위해 혼자 여행을 떠났다.
    • 나는 외운 것들이 뒤죽박죽으로 엉키는 바람에 시험을 망쳤다.
    • 가: 뭐 좋은 방법 없을까?
    • 나: 머릿속에 생각들이 너무 엉켜 있어.
  4. 4.
    끈끈한 액체나 가루 등이 뭉쳐서 한 덩어리로 굳어지다.
    For sticky liquid, powder, etc., to mass and harden into a lump.
    • 덩어리가 엉키다.
    • 본드가 엉키다.
    • 접착제가 엉키다.
    • 풀이 엉키다.
    • 핏물이 엉키다.
    • 나는 상처에 엉켜 붙은 피를 물로 닦아냈다.
    • 풀칠을 끝낸 내 손에는 풀과 종잇조각이 엉켜 있었다.
    • 가: 손이 엉망이구나.
    • 나: 응, 밀가루 반죽을 했더니 손에 엉켜 붙여서 난리네.
  5. 5. hang together; band together
    여럿이 뭉치어 한 무리를 이루거나 달라붙다.
    For several people to stick together or get together to form a group.
    • 엉켜 놀다.
    • 엉켜 돌아다니다.
    • 사람들과 엉키다.
    • 친구와 엉키다.
    • 서로 엉키다.
    • 지수는 동생과 함께 엉켜 울고 있었다.
    • 우리는 서로 엉켜서 싸우고 있는 그들을 떼어 놓았다.
    • 경기장에는 선수들과 감독이 한데 엉켜 승리를 축하했다.
    • 문형 : 1이 (2와) 엉키다
    • 문형참고 : '2와'가 없으면 1에 복수를 나타내는 말이 온다.
    • 유의어 엉기다
  6. 6. be entangled
    여럿의 실이나 줄, 문제 등이 풀기 어려울 정도로 서로 얽히다.
    For several pieces of thread, strings, problems, etc., to be entangled with each other so much that it can hardly be unravelled.
    • 문제가 엉키다.
    • 실이 엉키다.
    • 연줄이 엉키다.
    • 줄이 엉키다.
    • 복잡하게 엉키다.
    • 나는 여러 문제가 엉켜서 고민에 빠졌다.
    • 털실을 바닥에 그냥 두었더니 다른 털실들과 엉켰다.
    • 가: 전원을 빼라니까 뭐하고 있어?
    • 나: 전선이랑 전화선이랑 다 엉켜 있어서 뭐가 무슨 선인지 모르겠어.
    • 문형 : 1이 (2와) 엉키다, 1이 2에 엉키다
    • 문형참고 : '2와'가 없으면 1에 복수를 나타내는 말이 온다.
  7. 7. be mixed up
    냄새, 연기, 소리 등이 원래의 상태를 알 수 없게 한데 섞이다.
    For smells, smoke, sounds, etc., to be mixed so that it is hard to guess their original state.
    • 말소리가 엉키다.
    • 연기가 엉키다.
    • 매연과 엉키다.
    • 소음과 엉키다.
    • 교실 안에는 아이들의 목소리가 엉켜 난장판을 이루었다.
    • 친구의 말소리가 길가의 자동차 소리와 엉켜서 잘 들리지가 않았다.
    • 길거리에는 자동차 매연과 쓰레기 냄새가 엉켜서 진동하고 있었다.
    • 문형 : 1이 (2와) 엉키다, 1이 2에 엉키다
    • 문형참고 : '2와'가 없으면 1에 복수를 나타내는 말이 온다.
    • 유의어 엉기다
  8. 8. be mixed up
    감정이나 기운 등이 한데 뒤섞여 응어리가 생기다.
    For emotions, energies, etc., to be mixed, leaving an unpleasant feeling.
    • 기대와 두려움이 엉키다.
    • 사랑과 미움이 엉키다.
    • 생각들이 엉키다.
    • 여러 감정이 엉키다.
    • 마음에 엉키다.
    • 어머니에 대한 서운함과 그리움이 한데 엉켰다.
    • 이제야 가슴에 엉켰던 감정들이 풀리는 느낌이다.
    • 가: 너는 남자 친구랑 그렇게 싸우면서도 못 헤어지더라.
    • 나: 응, 뭔가 미움이 사랑이랑 엉켜서 복잡한 감정이야.
    • 문형 : 1이 (2와) 엉키다, 1이 2에 엉키다
    • 문형참고 : '2와'가 없으면 1에 복수를 나타내는 말이 온다.
    • 유의어 엉기다
엉터리 ★★
발음 : [엉터리 ]
명사 Noun
  1. 1. nonsense; absurdity; sham
    엉뚱한 말이나 행동. 또는 그런 말이나 행동을 하는 사람.
    A nonsensical utterance or act, or a person who talks or acts in such a manner.
    • 엉터리로 가르쳐 주다.
    • 엉터리로 말하다.
    • 엉터리로 쓰다.
    • 승규는 일부러 엉터리로 말해서 사람들을 웃기곤 한다.
    • 이번 시험 결과가 좋은 걸 보니 형이 알려 준 공부 방법이 완전히 엉터리는 아니었다.
    • 가: 왜 이렇게 늦었어?
    • 나: 어떤 사람이 길을 엉터리로 가르쳐 주는 바람에 늦었어.
  2. 2. fake; fraud; quack
    겉으로는 그럴듯하나 실제로는 아무 소용이 없는 것. 또는 그런 사람이나 사물.
    A state of looking plausible on the surface but that is actually useless, or such a person or thing.
    • 엉터리.
    • 엉터리 교사.
    • 엉터리 설명.
    • 엉터리 약.
    • 엉터리 의사.
    • 옛날부터 전해 내려오는 치료법 중에는 엉터리인 것이 많다.
    • 승규가 바보 같은 소리를 할 때마다 나는 승규의 높은 성적이 순 엉터리라는 생각이 든다.
    • 가: 주사를 맞았는데도 왜 병이 안 낫는지 모르겠어.
    • 나: 그 의사 엉터리인 거 아니야?
엊그저께1
발음 : [얻끄저께 ]
명사 Noun
a few days ago
바로 며칠 전.
The time of being just a few days ago.
  • 엊그저께의 일.
  • 엊그저께에 만나다.
  • 엊그저께에 오다.
  • 엊그저께와 다르다.
  • 아이의 입학이 엊그저께의 일 같은데, 벌써 졸업을 앞두고 있다.
  • 실패를 딛고 일어선 나는 더 이상 엊그저께의 그 어린애가 아니었다.
  • 어머니의 병세가 엊그저께까지만 해도 괜찮더니 갑자기 악화되었다.
  • 가: 우리가 다시 만난 게 벌써 반년 만일세!
  • 나: 바로 엊그저께에 만난 것 같은데 벌써 그렇게 됐나?
엊그저께2
발음 : [얻끄저께 ]
부사 Adverb
some time ago
바로 며칠 전에.
A few days ago.
  • 엊그저께 끝내다.
  • 엊그저께 다녀오다.
  • 엊그저께 돌아가다.
  • 엊그저께 떠나다.
  • 엊그저께 만나다.
  • 나는 엊그저께 떠나 온 고향이 벌써 그리웠다.
  • 그들은 엊그저께 싸워 놓고 벌써 화해를 한 듯이 함께 다녔다.
  • 가: 내일이 개학인데 너 숙제는 다 했어?
  • 나: 엊그저께 방학한 것 같은데 벌써 개학이야?
엊그제1 ★★
발음 : [얻끄제 ]
명사 Noun
a few days ago
바로 며칠 전.
The time of being just a few days ago.
  • 엊그제 밤.
  • 엊그제 아침.
  • 엊그제의 일.
  • 그녀는 엊그제 밤에 기차를 타고 고향으로 내려갔다.
  • 입학한 지가 엊그제 같은데 벌써 졸업이라니 그저 놀라울 뿐이다.
  • 엊그제 아침에 봤던 손님은 알고 보니 돌아가신 줄 알았던 삼촌이었다.
  • 내가 이 집에 이사를 온 게 바로 엊그제 같은데, 시간이 왜 이리 빨리 가는지 모르겠다.
  • 가: 내 남자 친구가 어제 나한테 처음으로 화를 내더라?
  • 나: 정말? 바로 엊그제까지만 해도 너를 그렇게 무서워하던 애가?
  • 가: 민준이 입대 날짜가 언제야?
  • 나: 바로 엊그제였잖아.
엊그제2 ★★
발음 : [얻끄제 ]
부사 Adverb
some time ago
바로 며칠 전에.
A few days ago.
  • 엊그제 볼 일이 있어서 서점에 가던 길에 우연히 친구를 만났다.
  • 지수는 남자 친구와 엊그제 만났는데도 남자 친구가 또 보고 싶었다.
  • 엊그제 보았던 사람은 내가 군대에 있을 때 가장 친하게 지냈던 사람이다.
  • 가: 너 엊그제 뭐 하느라 전화도 안 받았어?
  • 나: 그때 핸드폰 배터리가 나갔었어.
엊저녁
발음 : [얻쩌녁 ]
활용 : 엊저녁이[얻쩌녀기], 엊저녁도[얻쩌녁또], 엊저녁만[얻쩌녕만]
명사 Noun
last evening
어제의 저녁.
An abbreviated word for last evening.
  • 엊저녁의 꿈.
  • 엊저녁에 돌아가다.
  • 엊저녁에 만나다.
  • 엊저녁에 발생하다.
  • 엊저녁부터 계속되다.
  • 오늘이 아버지 생신이라 미리 엊저녁에 선물을 준비했다.
  • 아기가 엊저녁부터 열이 펄펄 끓어서 아침 일찍 병원에 갔다.
  • 엊저녁에 발생한 화재가 하루가 지나도록 아직 꺼지지 않고 있다.
  • 가: 피곤해 보이네. 어제 무슨 일 있었어?
  • 나: 엊저녁부터 고민하느라고 한숨도 못 잤어.
엎다
발음 : [업따 ]
활용 : 엎어[어퍼], 엎으니[어프니], 엎는[엄는]
동사 Verb
  1. 1. turn over; turn down
    윗면과 밑면이 거꾸로 되게 뒤집어 놓다.
    To turn something up so that its top and bottom are reversed.
    • 엎어 놓다.
    • 바가지를 엎다.
    • 이불을 엎다.
    • 쟁반을 엎다.
    • 책을 엎다.
    • See More
    • 엄마께서 설거지통에 그릇을 엎어 놓으셨다.
    • 나는 급한 마음에 서랍을 엎어서 물건을 쏟았다.
    • 지수는 책을 잠시 엎어 두고 자리에서 일어났다.
    • 문형 : 1이 2를 엎다
  2. 2. spill
    실수로 넘어뜨려 속에 담겨 있는 것이 쏟아지게 하다.
    To make something fall by mistake, making its contents spill.
    • 엎어서 쏟아지다.
    • 그릇을 엎다.
    • 대접을 엎다.
    • 물병을 엎다.
    • 컵을 엎다.
    • 접시를 엎는 바람에 과자가 다 쏟아졌다.
    • 나는 놀라서 벌떡 일어났고, 덕분에 대접을 엎어 국이 쏟아졌다.
    • 가: 바닥에 왜 이렇게 물이 흥건하니?
    • 나: 죄송해요, 아까 제가 물컵을 엎었어요.
    • 문형 : 1이 2를 엎다
  3. 3. make fall flat; topple
    제대로 있는 것을 넘어뜨리다.
    To make someone or something standing fall down.
    • 엎어 눕히다.
    • 밥상을 엎다.
    • 사람을 엎다.
    • 적수를 엎다.
    • 책장을 엎다.
    • See More
    • 나는 그 녀석의 멱살을 잡아 엎고 씩씩거렸다.
    • 남자는 순식간에 달려들어 상대를 모래판에 엎었다.
    • 경찰이 강도를 잡아 바닥에 엎어 놓고 수갑을 채웠다.
    • 문형 : 1이 2를 엎다
  4. 4. overthrow; subvert
    일이나 체제, 질서 등을 완전히 뒤바꾸기 위해 없애다.
    To overturn a matter, system, order, etc., in order to change it completely.
    • 계획을 엎다.
    • 독재를 엎다.
    • 소송을 엎다.
    • 약속을 엎다.
    • 정권을 엎다.
    • See More
    • 남편은 하던 일을 엎어 버리고 새로운 사업을 시작했다.
    • 나는 지금까지 있었던 계획을 엎고 생각나는 대로 이야기를 했다.
    • 가: 대통령이 바뀌었다고 이렇게 정책이 바뀌면 되겠습니까?
    • 나: 그러게요. 진행되던 일들을 다 엎어 버리니, 원.
    • 문형 : 1이 2를 엎다
  5. 5. overrule
    주장이나 의견 등을 깨뜨리거나 바꾸다.
    To reverse or change an argument, opinion, etc.
    • 견해를 엎다.
    • 논리를 엎다.
    • 생각을 엎다.
    • 의견을 엎다.
    • 이론을 엎다.
    • 나는 상대의 주장을 엎기 위해서 철저하게 준비했다.
    • 선생님의 견해는 기존의 이론을 완전히 엎는 획기적인 것이었다.
    • 가: 지수가 이번에 결혼한다며?
    • 나: 응, 지수 아버지의 반대를 엎고 결국 결혼하는구나.
    • 문형 : 1이 2를 엎다
엎드려-
(엎드려, 엎드려서, 엎드렸다, 엎드려라)→엎드리다
엎드리다 ★★
발음 : [업뜨리다 ]
활용 : 엎드리어[업뜨리어/ 업뜨리여](엎드려[업뜨려]), 엎드리니[업뜨리니]
동사 Verb
  1. 1. lie on one's belly
    배가 아래로 향하게 하여 몸 전체를 바닥에 대다.
    To have one's entire body touch the floor with the belly facing downward.
    • 엎드려 읽다.
    • 엎드려 자다.
    • 땅에 엎드리다.
    • 바닥에 엎드리다.
    • 납작 엎드리다.
    • 지수는 엎드려 자는 습관이 있다.
    • 나는 침대 위에 엎드려 책을 읽었다.
    • 갑작스러운 총소리에 모두들 땅바닥에 납작 엎드렸다.
    • 가: 주사 맞게 엎드리세요.
    • 나: 아프지 않게 놓아 주세요.
    • 문형 : 1이 2에 엎드리다
  2. 2. bend down
    윗몸을 아래로 매우 굽히거나 바닥에 대다.
    To bend one's upper body down a lot or have it touch the floor.
    • 엎드려 빌다.
    • 엎드려 절하다.
    • 엎드려 인사하다.
    • 엎드려 흐느끼다.
    • 땅바닥에 엎드리다.
    • 아들의 사고 소식을 들은 아내는 바닥에 엎드려 한참을 울었다.
    • 선생님은 내가 아무리 엎드려 빌어도 나를 용서해 주지 않았다.
    • 민준이는 할아버지를 보자마자 넙죽 엎드리며 큰절을 올렸다.
    • 문형 : 1이 2에 엎드리다
관용구 · 속담(1)

+ Recent post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