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녀 (烈女)
발음 : [열려 ]
명사 Noun
yeollyeo
남편에 대한 절개를 지킨 여자.
virtuous widow: A woman who keeps her chastity after her husband's death.
  • 젊은 열녀.
  • 열녀의 정조.
  • 열녀의 표상.
  • 열녀의 한.
  • 열녀를 뽑다.
  • 조선 시대에는 남편을 잘 섬기고 절개를 지키는 열녀가 모범이 되었다.
  • 옛날에는 남편이 죽은 뒤 평생 정조를 지킨 여자를 열녀라 하여 칭찬했다.
  • 이 마을에는 남편이 죽은 뒤 자신도 따라 죽은 열녀의 이야기가 전해 내려온다.
열녀문 (烈女門)
발음 : [열려문 ]
명사 Noun
yeollyeomun
열녀를 기리기 위해 세운 붉은 문.
memorial gate for a virtuous widow: A red gate put up to praise a virtuous widow
  • 열녀문을 건립하다.
  • 열녀문을 받다.
  • 열녀문을 복원하다.
  • 열녀문을 세우다.
  • 열녀문을 하사하다.
  • 굳은 절개로 이름이 높았던 여인의 열녀문이 지금도 마을에 남아 있었다.
  • 죽은 남편을 따라 스스로 목숨을 끊은 열녀에게 왕이 열녀문을 하사하였다.
  • 옛날에 나라에서는 남편이 죽은 후 정조를 지킨 여자에게 열녀문을 세워 주었다.
열다 ★★★
발음 : [열ː다 ]
활용 : 열어[여러], 여니[여ː니], 엽니다[염ː니다]
동사 Verb
  1. 1. open; unlock
    닫히거나 잠긴 것을 트거나 벗기다.
    To open or unlock something closed or locked.
    • 가방을 열다.
    • 금고를 열다.
    • 뚜껑을 열다.
    • 문을 열다.
    • 빗장을 열다.
    • See More
    • 나는 창문을 조금 열고 창밖을 내려다 보았다.
    • 그는 음료수 병의 뚜껑을 열고 병째 마셨다.
    • 가: 엄마, 내 여권 어디 있어?
    • 나: 두 번째 서랍 열어 봐. 거기 있을 거야.
    • 문형 : 1이 2를 열다
    • 반대말 닫다
  2. 2. hold; open
    모임이나 회의를 시작하다.
    To begin a meeting or conference.
    • 국회를 열다.
    • 대회를 열다.
    • 동창회를 열다.
    • 전시회를 열다.
    • 총회를 열다.
    • See More
    • 미술 대학에서 졸업 기념으로 그림 전시회를 열었다.
    • 우리 반은 금요일마다 학급 회의를 열고 학급의 문제들에 대해 토론한다.
    • 가: 너 오늘 저녁에 어디 가?
    • 나: 나 파티에 가. 지수가 임신 축하 파티를 열었거든.
    • 문형 : 1이 2를 열다
  3. 3. open
    하루의 영업을 시작하다.
    To begin business for the day.
    • 가게를 열다.
    • 은행을 열다.
    • 문을 열다.
    • 늦게 열다.
    • 일찍 열다.
    • 너무 이른 아침이라 가게 문을 연 곳은 한 곳밖에 없었다.
    • 그는 아침 일찍 가게 문을 열고 밤늦게 닫으면서 하루도 빠짐없이 열심히 일했다.
    • 가: 이렇게 늦은 밤인데 하는 약국이 있을까?
    • 나: 동네마다 이십사 시간 문을 여는 약국이 있다고 했어.
    • 문형 : 1이 2를 열다
    • 반대말 닫다
  4. 4. open; start
    가게나 사업 등의 운영을 시작하다.
    To begin operating a store, company, etc.
    • 가게를 열다.
    • 음식점을 열다.
    • 학교를 열다.
    • 다시 열다.
    • 새로 열다.
    • 그는 막걸리가 너무 좋아 막걸리 가게를 열었다고 한다.
    • 이 신부는 아프리카 어린이들을 돕기 위해 어린이 학교를 열었다.
    • 가: 요새 학교 앞에 카페들이 정말 많이 생긴 것 같아.
    • 나: 맞아. 연초부터 유명한 카페들도 속속 체인점을 열고 있다니까.
    • 문형 : 1이 2에 3을 열다
    • 반대말 닫다
  5. 5. open; clear; make
    어떤 일의 가장 중요한 계기나 조건을 새롭게 마련하다.
    To provide the most important opportunity or condition for something.
    • 가능성을 열다.
    • 새로운 길을 열다.
    • 새로운 시대를 열다.
    • 왕조를 열다.
    • 통일의 길을 열다.
    • 그의 소설은 새로운 장르의 가능성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는다.
    • 인터넷의 보급은 일반 대중들이 문화의 주인이 되는 시대를 열고 있다.
    • 가: 우리나라에서 암을 치료할 수 있는 신물질을 개발했대!
    • 나: 어려운 암도 치료할 수 있는 길을 우리가 열었구나!
    • 문형 : 1이 2를 열다
  6. 6. open
    자기의 마음을 다른 사람에게 터놓거나 다른 사람의 마음을 받아들이다.
    To open one's heart to another or accept his/her mind.
    • 마음을 열다.
    • 내 마음을 열어 보였을 때 상대 역시 내게 마음을 열어 주었다.
    • 자신이 마음의 상처를 더 입었어도 먼저 용서하고 마음을 열고 다가가는 게 필요하다.
    • 승규는 처음에는 지수를 싫어했지만 항상 따뜻하게 돌봐 주는 지수의 모습에 점점 마음을 열었다.
    • 가: 사람들하고 가깝게 지내는 게 어려워요.
    • 나: 먼저 마음을 열고 대화해 보세요.
    • ※ '마음을 열다'로 쓴다.
    • 문형 : 1이 2에/에게 3를 열다
  7. 7. open; reveal
    다른 사람에게 어떤 일을 터놓거나 이야기를 시작하다.
    To disclose something to someone or begin talking to him/her.
    • 입을 열다.
    • 아무리 물어도 그는 도무지 입을 열지 않았다.
    • 그 여배우는 자신을 둘러싼 루머에 대해 드디어 입을 열었다.
    • 민준이는 입만 열면 거짓말을 해서 나는 절대 그를 믿지 않는다.
    • 그는 몇 번이나 주위에 사람이 없음을 확인하고서야 겨우 입을 열었다.
    • 가: 침묵을 지키던 지영이가 드디어 입을 열었다며?
    • 나: 응. 지영이가 민수한테 다 털어놓았어.
    • ※ '입을 열다'로 쓴다.
    • 문형 : 1이 2에/에게 3를 열다
    • 반대말 닫다
열대 (熱帶)
발음 : [열때 ]
명사 Noun
the tropics
적도에 가까우며, 연평균 기온이 섭씨 20도 이상인 덥고 비가 많이 오는 지역.
A region with a great deal of rainfall, which is near the equator and has an annual average temperature of over 20 degrees Celsius.
  • 열대 사막.
  • 열대 삼림.
  • 열대 식물.
  • 열대 우림.
  • 열대 태풍.
  • See More
  • 우리는 태양이 뜨겁게 내리쬐는 열대의 더운 날씨를 견디기 힘들었다.
  • 유명한 동물학자는 열대의 우거진 숲에 사는 다양한 동물들을 연구했다.
  • 가: 너는 가 보고 싶은 나라가 있니?
  • 나: 열대의 나라들에 가 보고 싶어. 얼마나 더운지 궁금하거든.
열대 기후 (熱帶氣候)
참고 : 붙여쓰기를 허용한다.
tropical climate
일 년 내내 몹시 덥고 비가 많이 오는 열대 지방의 기후.
The climate of a tropical region, where it is very hot and rains a lot year round.
  • 뜨거운 열대 기후.
  • 열대 기후 지역.
  • 열대 기후의 나무.
  • 열대 기후의 특성.
  • 열대 기후가 나타나다.
  • See More
  • 우리 가족은 비닐하우스에서 열대 기후에서 자라는 과일 농사를 지었다.
  • 나는 방학에 따뜻한 날씨와 아름다운 바다로 유명한 열대 기후의 섬으로 놀러 갔다.
  • 가: 이번 여름은 왜 이렇게 덥지?
  • 나: 정말 너무 더워. 마치 열대 기후 지역에 와 있는 것 같아.
열대림 (熱帶林)
발음 : [열때림 ]
명사 Noun
tropical forests
다양한 종류의 식물로 이루어진 열대 지방의 숲.
Forests in tropical regions, which are the home of a great variety of plants.
  • 정글의 열대림.
  • 광대한 열대림.
  • 열대림 개발.
  • 열대림의 벌목.
  • 열대림의 파괴.
  • See More
  • 열대림을 연구한 학자는 지금까지 밝혀지지 않았던 다양한 식물들을 발견하였다.
  • 우리는 팀을 짜서 숲이 우거진 열대림과 그 사이를 흐르는 강 유역을 조사하였다.
  • 가: 지나친 개발로 열대림이 많이 파괴되어 가는 게 안타까워.
  • 나: 그래서 열대림 보호를 위해 많은 사람들이 노력하고 있어.
열대성 (熱帶性)
발음 : [열때썽 ]
명사 Noun
tropicality
열대 지방에서 주로 나타나는 특별한 성질.
A particular quality which appears mainly in the tropics.
  • 열대성 강우.
  • 열대성 고기압.
  • 열대성 과일.
  • 열대성 기후.
  • 열대성 식물.
  • See More
  • 열대성 폭풍으로 많은 비가 내려 마을이 큰 피해를 입었다.
  • 나는 온실 안을 따뜻한 온도로 유지하여 열대성 식물을 키웠다.
  • 가: 넌 어떤 과일을 좋아해?
  • 나: 난 바나나 같은 열대성 과일을 좋아해.
열대야 (熱帶夜)
발음 : [열때야 ]
명사 Noun
tropical night
바깥의 온도가 섭씨 이십오 도 이상인 매우 더운 밤.
A very hot night when the outside temperature is over 25 degrees Celsius.
  • 무더운 열대야.
  • 열대야 현상.
  • 열대야의 연속.
  • 열대야가 나타나다.
  • 열대야가 이어지다.
  • See More
  • 나는 계속되는 열대야에 더워서 잠을 자지 못했다.
  • 지수는 열대야를 견디려고 선풍기를 틀고 밤새 책을 읽었다.
  • 가: 요즘 날씨가 정말 덥지 않니?
  • 나: 맞아. 심지어 밤에도 열대야 때문에 푹 잘 수가 없어.
열대어 (熱帶魚)
발음 : [열때어 ]
명사 Noun
  1. 1. tropical fish
    열대 지방에 사는 물고기.
    Fish living in tropical regions.
    • 대형 열대어.
    • 열대어 분포 지역.
    • 열대어가 늘어나다.
    • 열대어가 발견되다.
    • 열대어가 출현하다.
    • See More
    • 지수는 열대 지방에서 볼 수 있는 열대어에 대한 책을 읽었다.
    • 열대 지역에 간 여행자는 특이한 종류의 열대어들을 볼 수 있었다.
    • 가: 요즘에는 동해에서도 간혹 열대어가 잡힌다면서요?
    • 나: 그렇다네요.
  2. 2. tropical fish
    주로 열대나 아열대 지방이 원산지이며, 특이한 형태와 고운 색깔을 갖고 있어 사람들이 많이 키우는 물고기.
    Fish mainly from tropical or semitropical areas, featuring unique shapes and pretty colors, which make them popular for home aquariums.
    • 관상용 열대어.
    • 외국산 열대어.
    • 열대어 한 쌍.
    • 열대어 어항.
    • 열대어의 일종.
    • See More
    • 나는 수족관에서 색깔이 예쁜 열대어를 사서 키우기로 했다.
    • 지수는 몸에 푸른색과 붉은색이 선명한 열대어를 보는 것을 좋아했다.
    • 가: 어떤 물고기를 기를 예정이야?
    • 나: 작고 색깔이 특이한 열대어를 키우려고 해.
열대 지방 (熱帶地方)
참고 : 붙여쓰기를 허용한다.
tropical region
덥고 비가 많이 오는 열대 기후가 나타나는 지방.
A region with a tropical climate where it is hot and rains a lot.
  • 열대 지방 사람.
  • 열대 지방의 나라.
  • 열대 지방의 나무.
  • 열대 지방의 우림.
  • 열대 지방에 분포하다.
  • See More
  • 열대 지방에 여행을 간 나는 뜨거운 날씨에 땀이 계속 흘렀다.
  • 내가 먹은 과일은 덥고 비가 많이 내리는 열대 지방에서만 나는 과일이었다.
  • 가: 방학 사이에 엄청 얼굴이 탔네? 어디 다녀왔어?
  • 나: 열대 지방으로 여행을 다녀왔더니 얼굴이 까맣게 탔어.

+ Recent post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