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심나다 (疑心 나다)
발음 : [의심나다 ]
활용 : 의심나, 의심나니
동사 Verb
have a doubt; doubt; be doubtful of
불확실하게 여기거나 믿지 못하는 마음이 생기다.
To come to have the mind of considering something uncertain or mistrusting it.
  • 의심나는 것.
  • 의심난 곳.
  • 의심나는 일.
  • 의심나는 점.
  • 말이 의심나다.
  • See More
  • 나는 음식점에서 반찬을 다시 쓰지 않는지가 의심났다.
  • 계약서를 읽어 보시고 의심나는 점이 있으면 언제든 연락주세요.
  • 기자는 정책이 변하면서 복지 예선이 줄어드는 것인지가 의심나서 질문을 했다.
  • 가: 엄마, 여기 있는 음식이 살짝 냄새가 나는 것 같은데 먹어도 돼요?
  • 나: 의심나면 먹지 말고 버리렴.
  • 문형 : 1이 2가 의심나다
의심되다 (疑心 되다)
발음 : [의심되다 /의심뒈다 ]
동사 Verb
have a doubt; doubt; be doubtful of
불확실하게 여겨지거나 믿지 못하는 마음이 생기다.
To come to have the mind of considering something uncertain or mistrusting it.
  • 의심되는 말.
  • 의심되는 행동.
  • 건강이 의심되다.
  • 결과가 의심된다.
  • 용의자가 의심되다.
  • See More
  • 김 부장은 요즘 자꾸 피곤한 것이 건강이 의심되었다.
  • 남편은 범행 시간에 알리바이가 없어 범인으로 의심되었다.
  • 가: 이 음식점은 국내산만 사용한다고?
  • 나: 글쎄, 이 가격에 좀 의심되는 말인데.
  • 문형 : 1이 의심되다
의심스럽다 (疑心 스럽다)
발음 : [의심스럽따 ]
활용 : 의심스러운[의심스러운], 의심스러워[의심스러워], 의심스러우니 [의심스러우니 ], 의심스럽습니다[의심스럽씀니다]
형용사 Adjective
doubtful; questionable; suspicious
불확실하여 믿지 못할 만한 데가 있다.
Having some parts that are uncertain and thus incur distrust.
  • 의심스러운 눈빛.
  • 의심스러운 말투.
  • 의심스러운 표정.
  • 이야기가 의심스럽다.
  • 주장이 의심스럽다.
  • See More
  • 형사는 의심스러운 눈빛으로 용의자의 증언을 들었다.
  • 학부모는 학교 생활에 대해 의심스러운 일이 있을 때마다 담임 선생님과 상의했다.
  • 친구의 이야기는 어딘가 허술한 것이 진짜인지 아닌지 의심스러웠다.
  • 가: 어제는 휴대폰 배터리가 다 되어서 연락을 못한 거야.
  • 나: 당신의 표정이 더 의심스러운데.
의심쩍다 (疑心 쩍다)
발음 : [의심쩍따 ]
활용 : 의심쩍은[의심쩌근], 의심쩍어[의심쩌거 ], 의심쩍으니[의심쩌그니 ], 의심쩍습니다[의심쩍씀니다]
형용사 Adjective
doubtful; questionable; suspicious
불확실하여 믿지 못할 만한 데가 있다.
Having some parts that are uncertain and thus incur distrust.
  • 의심쩍은 것.
  • 의심쩍은 시선.
  • 의심쩍은 표정.
  • 행동이 의심쩍다.
  • 무엇인가 의심쩍다.
  • See More
  • 용의자는 결백을 주장했지만 어딘지 모르게 의심쩍은 부분이 있었다.
  • 응급실에 온 환자는 이 의사가 정말 실력이 있는지 의심쩍어했다.
  • 나는 방향성을 잃어가는 프로젝트를 보고 이것이 실현성이 있겠는가 의심쩍었다.
  • 가: 쟤는 아까부터 자꾸 말이 바뀌지?
  • 나: 맞아. 아무래도 그 진심이 의심쩍어.
의심하다 (疑心 하다)
발음 : [의심하다 ]
동사 Verb
doubt; distrust; mistrust
불확실하게 여기거나 믿지 못하다.
To consider something to be uncertain or not believe someone or something.
  • 남을 의심하다.
  • 말을 의심하다.
  • 사람을 의심하다.
  • 사실을 의심하다.
  • 정당성을 의심하다.
  • See More
  • 경찰은 남자의 수상한 행동을 보고 도둑인지를 의심하기 시작했다.
  • 나는 오래 병원을 다녔지만 전혀 나아지지를 않아서 의사의 실력을 의심했다.
  • 가: 네가 정말 일등을 했단 말이야? 믿을 수가 없는데?
  • 나: 정말 성적표를 보여 줘야 의심하지 않겠습니까?
  • 문형 : 1이 2를 의심하다
의아 (疑訝)
발음 : [의아 ]
명사 Noun
dubiosity; suspicion
의심스럽고 이상함.
The state of considering something doubtful and strange.
  • 의아를 느끼다.
  • 의아를 보이다.
  • 친구는 못 믿겠다는 표정으로 의아를 나타냈다.
  • 내 갑작스러운 친절에 남자는 의아와 기쁨이 뒤섞인 얼굴이 됐다.
  • 가: 내 말이 사실이라는 걸 하늘에 대고 맹세하겠네.
  • 나: 그럴수록 의아만 더 커지는 것 같네요.
의아스럽다 (疑訝 스럽다)
발음 : [의아스럽따 ]
활용 : 의아스러운[의아스러운], 의아스러워[의아스러워], 의아스러우니[의아스러우니], 의아스럽습니다[의아스럽씀니다]
형용사 Adjective
rather dubious; rather suspicious
의심스럽고 이상한 데가 있다.
Rather questionable and strange.
  • 의아스러운 느낌.
  • 의아스러운 생각.
  • 의아스러운 얼굴.
  • 의아스러운 이야기.
  • 의아스러운 표정.
  • See More
  • 범인으로 의심되는 사람의 알리바이는 어딘가 의아스러운 데가 있었다.
  • 나는 왜 평일에 은행 문이 닫혔는지 영문을 몰라 의아스럽기만 했다.
  • 손님들은 면과 국물을 따로 주는 것이 맛에 무슨 차이가 있냐고 의아스러워 할지도 모른다.
  • 가: 혼자서도 잘할 수 있으니 걱정마세요.
  • 나: 정말 혼자서 할 수 있겠니? 엄마는 자꾸만 의아스러운 생각이 드는구나.
  • 문형 : 1이 2가 의아스럽다
의아심 (疑訝心)
발음 : [의아심 ]
명사 Noun
suspicion; dubiosity; doubt
의심스럽고 이상하게 생각하는 마음.
The mind of considering something doubtful and strange.
  • 의아심이 나다.
  • 의아심이 들다.
  • 의아심을 갖다.
  • 의아심을 품다.
  • 의아심에 싸이다.
  • 나는 공상 과학 영화에서 사람이 물 위를 걷는 것에 의아심을 품었다.
  • 아무 설명도 없이 연재 소설이 나오지 않자 독자들은 의아심이 들었다.
  • 놀 때 마다 만나는 사람을 보면, 저 사람은 일을 하는 걸까 의아심을 갖게 된다.
  • 가: 저 사람 아까부터 좀 이상하지 않아?
  • 나: 응. 수상한 사람을 보니까 의아심이 드네.
의아하다 (疑訝 하다)
발음 : [의아하다 ]
활용 : 의아한[의아한], 의아하여[의아하여](의아해[의아해]), 의아하니[의아하니], 의아합니다[의아함니다]
형용사 Adjective
dubious; suspicious
의심스럽고 이상하다.
Questionable and strange.
  • 의아한 눈빛.
  • 의아한 눈초리.
  • 의아한 시선.
  • 의아한 표정.
  • 의아하게 생각하다.
  • See More
  • 슈퍼에서 노트북을 판다는 말에 나는 의아한 듯 고개를 갸웃거렸다.
  • 대학생은 의아한 눈길로 교복을 입고 대학 수업을 듣는 학생을 쳐다보았다.
  • 평소와 다르게 우울한 표정인 사원을 보고 부장이 의아한 표정으로 안부를 물었다.
  • 처음 보는 지역 번호가 의아해서 자세히 보니 해외에서 걸려온 전화였다.
  • 가: 그렇게 착실하던 김 이사가 회사 돈을 횡령했다고?
  • 나: 그러게 말이야. 다들 의아하게 생각하고 있어.
  • 문형 : 1이 2가 의아하다
의안 (議案)
발음 : [의안 ]
명사 Noun
bill; measure; matter
회의에서 의논해야 할 안건.
An item that is to be discussed in a meeting.
  • 세금 의안.
  • 정책 의안.
  • 행사 의안.
  • 의안이 통과되다.
  • 의안을 검토하다.
  • See More
  • 나는 무료 급식 의안에 찬성 투표를 하였다.
  • 주주총회에서 의안으로 상정한 내용을 가지고 회의가 열렸다.
  • 팀장은 회의에 새로운 의안을 추가하기 위해 미리 자료를 준비했다.
  • 가: 회의가 곧 시작되겠습니다.
  • 나: 오늘 의안은 나누어 드린 유인물을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 Recent post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