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저히 (顯著 히)
발음 : [현ː저히 ]
부사 Adverb
markedly; noticeably; remarkably; conspicuously
아주 분명하게 드러날 정도로.
To the extent of standing out very clearly.
  • 현저히 감소하다.
  • 현저히 느끼다.
  • 현저히 늘다.
  • 현저히 부족하다.
  • 현저히 증가하다.
  • 그는 일 년 전과는 현저히 다른 모습으로 나타나 사람들을 놀라게 했다.
  • 손님이 현저히 줄면서 가게의 수입도 크게 감소했다.
  • 한국의 출산율은 선진국에 비하면 현저히 낮은 편이다.
현존 (現存)
발음 : [현ː존 ]
명사 Noun
  1. 1. existence; presence
    현재 살아 있음.
    A state of being currently alive.
    • 현존 국왕.
    • 현존 왕자.
    • 현존 왕족.
    • 현존 인물.
    • 현존 학자.
    • 그는 현존 기업가 중 가장 성공한 사람으로 알려졌다.
    • 그 이야기 속 주인공들은 대부분 현존 인물이었다.
  2. 2. being existing; being current
    현재에 있음.
    A state of existing now.
    • 현존 광물.
    • 현존 소설.
    • 현존 유물.
    • 현존 유적.
    • 현존 작품.
    • 그 영화는 현존 영화 중 가장 오래된 영화이다.
    • 새로 출시된 차는 현존 차량 중에서 성능이 뛰어난 것으로 평가되었다.
    • 학자들은 현존 작품들을 바탕으로 그 시대의 문화를 연구했다.
현존하다 (現存 하다)
발음 : [현ː존하다 ]
동사 Verb
  1. 1. exist; be present
    현재 살아 있다.
    To be currently alive.
    • 현존하는 식물.
    • 현존한 병사.
    • 현존한 왕족.
    • 동물이 현존하다.
    • 후손이 현존하다.
    • 그는 현존하는 선수 중에서 가장 뛰어난 수비수로 인정받고 있다.
    • 당시 참전했던 군인들은 대부분 사망했고 그가 유일하게 현존하는 인물이었다.
    • 가: 그분을 뵌 지 워낙 오래 되어서 현존하고 계실지 잘 모르겠네요.
    • 나: 제가 듣기로는 몇 년 전에 돌아가셨다고 들었는데.
    • 문형 : 1이 현존하다
  2. 2. exist; be current
    현재에 있다.
    To exist now.
    • 현존한 고문서.
    • 현존한 유품.
    • 현존한 책.
    • 무덤이 현존하다.
    • 화석이 현존하다.
    • 당시의 건물들은 전쟁으로 파괴되어 현존하는 유적들이 거의 없었다.
    • 미국에는 여전히 인종 차별이 현존했다.
    • 가: 이 경기장은 최첨단 기술을 이용해 지어진 최신식 건물입니다.
    • 나: 제가 보기에도 현존하는 경기장 중에서 최고의 시설인 것 같네요.
    • 문형 : 1이 현존하다
현주소 (現住所)
발음 : [현ː주소 ]
명사 Noun
  1. 1. current address
    현재 살고 있는 곳의 주소.
    The address of one's current residence.
    • 대통령의 현주소.
    • 현주소가 틀리다.
    • 현주소를 기재하다.
    • 현주소를 알다.
    • 현주소를 적다.
    • 나는 이력서에 이름과 나이, 현주소, 연락처를 적었다.
    • 아무도 그의 현주소를 알지 못했다.
    • 가: 지금 사는 곳이 여기 적힌 이곳 맞나요?
    • 나: 아뇨, 그 주소는 이사하기 전의 주소예요. 제가 현주소를 새로 적어드릴게요.
  2. 2. current state; present situation
    (비유적으로} 현재의 상황이나 처지 등.
    (figurative) One's current state or situation, etc.
    • 경제의 현주소.
    • 남녀평등의 현주소.
    • 빈곤의 현주소.
    • 사회의 현주소.
    • 학계의 현주소.
    • 아직도 많은 여성들이 사회적 활동을 하는 데에 어려움을 겪는 것이 한국 사회의 현주소다.
    • 한 경제 전문지에서는 세계 경제의 현주소를 짚고 미래를 진단하는 기획을 마련했다.
현지 (現地)
발음 : [현ː지 ]
명사 Noun
  1. 1. field; spot
    사물이 현재 있는 곳.
    The current location of an object.
    • 현지 답사.
    • 현지를 가다.
    • 현지를 답사하다.
    • 현지를 돌아보다.
    • 현지로 떠나다.
    • 김 부장은 커피 원두 구매 계약을 체결하기 위해 커피 농가 현지로 출장을 갔다.
    • 문화재에 관심이 많은 승규는 중요 문화재가 있는 현지 곳곳으로 답사를 다닌다.
    • 우리 학교 학생들은 자매 결연을 맺은 시골 학교로 현지 견학을 떠난다.
  2. 2. scene; site
    일이 벌어졌거나 벌어지고 있는 곳.
    A place where an event has taken place or is taking place.
    • 사건 현지.
    • 사고 현지.
    • 현지 사정.
    • 현지 시간.
    • 현지를 둘러보다.
    • See More
    • 오지로 탐험을 떠난 대원들은 열악한 현지 사정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 이번 올림픽 개막식은 개최국 현지 시간으로 오후 7시에 시작된다.
    • 가: 사장님, 해외 지사에서 파업이 일어났다고 합니다.
    • 나: 그래? 자네가 현지로 가서 사태를 파악해서 보고하도록 하게.
  3. 3. field; site
    일을 실제로 진행하거나 작업하는 곳.
    A place where a certain activity is taking place or a task is in progress.
    • 현지 경험.
    • 현지 날씨.
    • 현지 상황.
    • 현지 실습.
    • 현지 조달.
    • 공사장이 있는 사막 현지에서 일하는 인부들에게 생수가 조달되었다.
    • 우리 부서에서는 판매 현지에서 직접 고객들의 반응을 살피고 있다.
    • 우리 학교 간호대학 학생들은 병원으로 현지 실습을 나갔다.
현지인 (現地人)
발음 : [현ː지인 ]
명사 Noun
native; local person
그 지역에 터전을 두고 사는 사람.
A person who has a home in a certain region and is living there.
  • 현장의 현지인.
  • 현지인의 반감.
  • 현지인이 우호적이다.
  • 현지인을 고용하다.
  • 현지인을 만나다.
  • 그곳은 관광객뿐 아니라 제주도 현지인들도 많이 찾는 곳이었다.
  • 우리는 현지인을 통해 그 지역의 정보를 얻었다.
  • 회사는 중국에 새 공장을 짓고 현지인을 채용하겠다고 했다.
현직 (現職)
발음 : [현ː직 ]
활용 : 현직이[현ː지기], 현직도[현ː직또], 현직만[현ː징만]
명사 Noun
current job; present position
현재의 직업. 또는 그 직업에서 맡은 일.
One's current job or a role one takes in the job.
  • 현직 의원.
  • 현직 장관.
  • 현직에 있다.
  • 현직에 충실하다.
  • 현직에서 벗어나다.
  • 전직 시장에 비해 현직 시장은 지지율이 높은 편이었다.
  • 현직 교사인 그녀는 중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다.
  • 가: 지금 하고 있는 일은 그만두실 건가요?
  • 나: 글쎄요, 아직까지 저는 현직을 떠날 생각이 없어요.
현찰 (現札)
발음 : [현ː찰 ]
명사 Noun
  1. 1. ready money; cash
    현금으로 두루 쓰이는 화폐.
    The currency widely used in the form of cash that is immediately available.
    • 지폐 현찰.
    • 현찰을 건네다.
    • 현찰을 받다.
    • 현찰로 바꾸다.
    • 현찰로 주다.
    • 그 가방 안에는 집을 사고도 남을 만큼의 현찰이 들어있었다.
    • 그는 그 자리에서 현찰 백만 원을 나에게 건네주었다.
    • 도난의 위험과 분실을 피하기 위해 우리는 현찰을 모두 여행자 수표로 바꾸었다.
  2. 2. cash; ready money
    현재 가지고 있는 돈.
    The money that one carries with one.
    • 주머니의 현찰.
    • 현찰 금액.
    • 현찰 총액.
    • 현찰이 없다.
    • 현찰을 어림하다.
    • 지갑을 잃어버리는 바람에 현찰이 하나도 없었다.
    • 주머니 속에 현찰이 만 원밖에 없었다.
    • 가: 돈 좀 빌려주면 안 될까?
    • 나: 내가 지금 현찰이 없어서.
  3. 3. cash
    물건을 사고팔 때, 그 자리에서 즉시 치르는 물건값.
    Money paid right away on the spot when buying and selling things.
    • 현찰 거래.
    • 현찰을 내다.
    • 현찰을 받다.
    • 현찰을 주다.
    • 현찰로 거래하다.
    • 시장 곳곳에서는 현찰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었다.
    • 오늘은 외상도 없이 현찰을 받은 덕분에 꽤 많은 매상을 올릴 수 있었다.
    • 장사 시작부터 현찰을 내지 않고 도망가는 손님 때문에 주인은 기분이 좋지 않았다.
현충일 (顯忠日)
발음 : [현ː충일 ]
명사 Noun
Hyeonchung-il
나라를 위하여 목숨을 바친 군인과 경찰 등을 기리기 위해 정한 기념일. 6월 6일이다.
Memorial Day: A day designated in Korea to commemorate the soldiers and police officers, etc., who died for their country; it falls on June 6.
  • 올해 현충일.
  • 현충일 행사.
  • 현충일이 다가오다.
  • 현충일을 기다리다.
  • 현충일을 보내다.
  • 이번 현충일은 연휴라서 사흘 동안 쉴 수 있었다.
  • 작년 현중일에 국립묘지를 참배하였다.
현판 (懸板)
발음 : [현ː판 ]
명사 Noun
signboard; hanging board; tablet
글자나 그림을 새겨서 문 위나 벽에 달아 놓은 판.
A board bearing an inscription of words or pictures, which is hung on a door or wall.
  • 한글 현판.
  • 현판이 걸리다.
  • 현판을 걸다.
  • 현판을 달다.
  • 현판을 보다.
  • 그 건물 입구에는 붓글씨로 쓴 현판이 걸려 있었다.
  • 우리는 문 위에 달린 현판을 보고 그 문의 이름이 ‘흥인지문’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 조선 시대에는 각종 건축물에 이름이 적힌 현판을 걸었다.

+ Recent post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