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배하다 (歲拜 하다)
발음 : [세ː배하다 ]
동사 Verb
perform new year's bow
설에 웃어른에게 인사로 절을 하다.
To perform a traditional bow to pay respect to one's elders on New Year's Day.
  • 세배하러 가다.
  • 세배하러 찾아가다.
  • 부모님께 세배하다.
  • 할아버지께 세배하다.
  • 할머니께 세배하다.
  • See More
  • 나는 부모님께 세배하려고 한복을 단정하게 입었다.
  • 할머니는 세배하러 찾아 온 손자와 손녀들을 반갑게 맞이해 주셨다.
  • 가: 나는 이번 설에는 평소 찾아뵙고 싶었던 선생님께 세배하러 갔어요.
  • 나: 참 좋은 시간이 되었겠네요.
  • 문형 : 1이 2에게 세배하다
세뱃돈 (歲拜 돈)
발음 : [세ː배똔 /세ː밷똔 ]
명사 Noun
sebaedon; sebaetdon
설에 세배를 하고 받는 돈.
new year's money: Money received after new year's bows.
  • 세뱃돈이 들다.
  • 세뱃돈을 받다.
  • 세뱃돈을 사용하다.
  • 세뱃돈을 쓰다.
  • 세뱃돈을 저금하다.
  • See More
  • 나는 설에 부모님께 세배를 하고 세뱃돈을 받았다.
  • 할아버지께서는 손주들에게 세뱃돈을 주시면서 흐뭇한 미소를 지으셨다.
  • 가: 저는 이번 설에 받은 세뱃돈으로 책을 샀어요.
  • 나: 그랬구나. 책은 재미있었니?
세부 (細部)
발음 : [세ː부 ]
명사 Noun
details; particulars
자세한 부분.
The detailed parts.
  • 세부 기술.
  • 세부 내용.
  • 세부 목록.
  • 세부 보고.
  • 세부 항목.
  • 오늘 일정의 세부 내용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 나는 내 계획의 세부 항목을 표로 만들어서 선생님께 제출하였다.
  • 가: 이번에 개발된 신제품에 대해 보고서를 만들어 왔습니다.
  • 나: 아, 지금 시간이 많지 않으니 세부 보고는 나중에 듣도록 하지요.
세부적1 (細部的)
발음 : [세ː부적 ]
명사 Noun
being detailed; being thorough
자세한 부분까지 미치는 것.
Reaching the details.
  • 세부적인 묘사.
  • 세부적인 사항.
  • 세부적인 이야기.
  • 세부적인 지침.
  • 세부적으로 검토하다.
  • See More
  • 나는 최 대리가 제출한 보고서를 세부적으로 검토했다.
  • 나는 작가를 만나서 이 소설을 쓰게 된 세부적인 이야기를 듣고 싶었다.
  • 가: 승규야, 방학 동안에 할 일에 대해서 세부적인 실천 사항을 종이에 한번 써 보는 것이 좋겠구나.
  • 나: 네, 엄마.
세부적2 (細部的)
발음 : [세ː부적 ]
관형사 Determiner
detailed; thorough
자세한 부분까지 미치는.
Reaching the details.
  • 세부적 검토.
  • 세부적 묘사.
  • 세부적 사실.
  • 세부적 사항.
  • 세부적 설명.
  • See More
  • 나는 제품을 사용하기 위한 세부적 설명을 듣기 위해 설명회를 찾아갔다.
  • 지휘관은 적의 침략을 막을 수 있는 세부적 전략을 세워 움직이도록 했다.
  • 가: 네가 쓴 글에는 인물의 세부적 묘사가 아주 잘 되어 있구나.
  • 나: 그렇게 말씀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세분 (細分)
발음 : [세ː분 ]
명사 Noun
subdivision; fractionation
여럿으로 자세히 나누거나 잘게 가름.
The act of dividing or separating into small parts.
  • 과정의 세분.
  • 업무의 세분.
  • 세분이 되다.
  • 세분을 하다.
  • 지수는 커다란 빵을 일정하게 세분을 하여 사람들에게 분배하였다.
  • 할 일을 사람들과 세분을 했기 때문에 힘이 덜 들고 빨리 끝낼 수 있었다.
  • 가: 아까 사람들에게 모은 돈을 쓰고 남은 것이 있어요. 나누어 주어야 할 것 같아요.
  • 나: 세분을 정확히 해야 뒷말이 없을 것이야.
세분되다 (細分 되다)
발음 : [세ː분되다 /세ː분뒈다 ]
동사 Verb
be subdivided; be fractionized
여럿으로 자세히 나뉘거나 잘게 갈라지다.
To be divided or separated into small parts.
  • 세분된 업무.
  • 세분된 역할.
  • 세분된 주제.
  • 세분된 지역.
  • 내용이 세분되다.
  • 옛날에는 직업에 따라 계급과 신분이 세분되어 있었다.
  • 분업화가 이루어지면서 제품을 만드는 과정이 여러 단계로 세분되었다.
  • 가: 김 과장님께서 하는 일을 제가 대신 해야 될까요?
  • 나: 업무 내용이 세분되어 있으니 맡으신 일만 하셔도 됩니다.
  • 문형 : 1이 세분되다
세분하다 (細分 하다)
발음 : [세ː분하다 ]
동사 Verb
subdivide; fractionize
여럿으로 자세히 나누거나 잘게 가르다.
To divide or separate something into small parts.
  • 과정을 세분하다.
  • 내용을 세분하다.
  • 업무를 세분하다.
  • 주제를 세분하다.
  • 지역을 세분하다.
  • 경찰은 도시 지역을 열 부분으로 세분하여 범인을 추적하였다.
  • 내가 자료에 대해 꼼꼼히 파악하기 위해서는 항목을 세분할 수밖에 없었다.
  • 가: 우리 회사에서는 업무를 세분하여 담당자를 세워 일을 하고 있습니다.
  • 나: 그러면 직원마다 전문적인 능력이 생길 수 있겠군요.
  • 문형 : 1이 2를 세분하다
세분화 (細分化)
발음 : [세ː분화 ]
명사 Noun
fragmentation; fractionation; division
여럿으로 자세히 나누어짐. 또는 그렇게 되게 함.
The act of dividing into small parts, or making something that way.
  • 작업의 세분화.
  • 세분화가 되다.
  • 세분화를 하다.
  • 요즘에는 머리카락의 상태에 따라 샴푸 종류의 세분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 사장님은 공장 업무의 세분화를 통하여 제품 생산이 활발해질 것을 기대하고 있다.
  • 가: 교재의 내용을 풍부하고 자세히 하기 위해 교육 목록의 세분화가 필수적인 것 같습니다.
  • 나: 음, 그럼 한번 다시 의논해 보도록 합시다.
세분화되다 (細分化 되다)
발음 : [세ː분화되다 /세ː분화뒈다 ]
동사 Verb
be subdivided; be fractionized
여럿으로 자세히 나누어지다.
To be divided or separated into small parts.
  • 세분화된 과정.
  • 세분화된 일.
  • 계층이 세분화되다.
  • 등급이 세분화되다.
  • 영역이 세분화되다.
  • 나는 세분화된 기준에 맞추어 조사한 내용을 정리하였다.
  • 일이 세분화되어서 내가 맡은 일을 전문적으로 할 수 있게 되었다.
  • 가: 요즘은 점점 직업이 세분화되고 있지요?
  • 나: 네, 직업의 종류가 많아질 뿐 아니라 각각의 분야에서 전문가들이 많아지고 있어요.
  • 문형 : 1이 세분화되다

+ Recent post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