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 (式)
접사 Affix
  1. 1. sik
    ‘방식’의 뜻을 더하는 접미사.
    A suffix used to mean a method.
    • 간이
    • 객관
    • 계단
    • 근대
    • 단답
    • See More
    • ※ 일부 명사 뒤에 붙는다.
    • 참고어 식²
  2. 2. sik
    ‘의식’의 뜻을 더하는 접미사.
    A suffix used to mean a ceremony.
    • 결혼
    • 개관
    • 개교
    • 개막
    • 개업
    • See More
    • ※ 일부 명사 뒤에 붙는다.
    • 참고어 식¹
시험장 (試驗場)
발음 : [시험장 ]
명사 Noun
  1. 1. exam place; test site
    시험을 치르는 곳.
    A place where exams are taken.
    • 구술 시험장.
    • 논술 시험장.
    • 면접 시험장.
    • 실기 시험장.
    • 운전면허 시험장.
    • See More
    • 나는 수험표를 들고 시험장 앞에서 내 차례를 기다리고 있었다.
    • 모든 학생들이 시험장에 늦지 않고 도착해서 시험을 준비하고 있었다.
    • 가: 우리 오늘 시험 끝나고 밥 먹으러 같이 가자.
    • 나: 응. 시험 끝나고 시험장 앞에서 만나.
  2. 2. testing ground; test bed
    새로운 방법이나 계획 등을 시행하기 전에 시험해 보거나 물건의 품질, 기능 등을 실험하는 곳.
    A place for testing a new method or plan, etc., before it is implemented, or a place for experimenting with a product's quality, function, etc.
    • 농업 시험장.
    • 수산물 시험장.
    • 자동차 성능 시험장.
    • 축산 시험장.
    • 시험장으로 삼다.
    • 축산 시험장에서는 닭을 건강하게 사육하는 방법을 고민하고 있다.
    • 항상 콩을 심은 날짜와 시간을 적고 관찰하는 우리 마을은 전체가 농사 시험장이라고 보아도 된다.
    • 가: 나는 우리 집 앞 공원을 내 새 자전거 성능을 시험하는 시험장으로 삼았어.
    • 나: 공원이 꽤 큰가 보구나.
시험적1 (試驗的)
발음 : [시험적 ]
명사 Noun
  1. 1.
    재능이나 실력 등을 검사하고 평가하는 것.
    The act of examining and evaluating a talent, ability, etc.
    • 시험적인 상황.
    • 시험적인 성격.
    • 시험적인 입장.
    • 시험적으로 평가하다.
    • 질문이 시험적이다.
    • 면접관은 나에게 시험적인 성격을 띠는 질문을 퍼부었다.
    • 친구가 대화 중에도 자꾸 시험적인 태도를 보이는 나에게 긴장하지 말라고 말해 주었다.
    • 가: 간단한 문제이지만 시험적인 태도를 가지고 임해 주시길 바랍니다.
    • 나: 네. 알겠습니다.
  2. 2. being tentative
    결과나 기능 등을 미리 알아보기 위하여 실제로 해 보는 것.
    The act of trying something out in order to find out the result, function, etc., in advance.
    • 시험적인 단계.
    • 시험적인 조치.
    • 시험적으로 가동하다.
    • 시험적으로 실시하다.
    • 시험적으로 쓰이다.
    • 새로운 기계가 아직 널리 쓰이지는 못하고 시험적으로 쓰이고 있다.
    • 우리는 장난감을 완제품으로 출시하기 전에 시험적으로 몇 개만 만들어 보았다.
    • 가: 나는 본격적으로 장사를 시작하기 전에 내가 만든 물건 몇 개를 시험적으로 팔아 보았어.
    • 나: 해 보니까 어때?
  3. 3. sounding out
    사람의 됨됨이를 알기 위하여 떠보는 것.
    The act of sounding somebody out in order to find out his/her personality.
    • 시험적인 상황.
    • 시험적인 질문.
    • 시험적인 행동.
    • 시험적으로 떠보다.
    • 시험적으로 묻다.
    • 내 동생은 내 반응을 살펴보기 위해 시험적인 상황을 만들어 놓고 있었다.
    • 우리 어머니께서는 내 여자 친구의 성격이 어떤지 알아보기 위해 시험적인 질문을 하셨다.
    • 가: 나 오늘 정말 놀랐어. 내 가장 친한 친구가 나에게 그런 심한 말을 할 줄은 몰랐어.
    • 나: 미안해. 자꾸 친구들이 네가 날 친구로 생각하지 않는다고 하기에 시험적인 상황을 만들어서 그 친구들에게 보여 주었지.
시험적2 (試驗的)
발음 : [시험적 ]
관형사 Determiner
  1. 1. evaluating
    재능이나 실력 등을 검사하고 평가하는.
    Examining and evaluating a talent, ability, etc.
    • 시험적 검사.
    • 시험적 문항.
    • 시험적 상황.
    • 시험적 질문.
    • 시험적 태도.
    • 나는 심사 위원의 간단한 질문에도 시험적 요구를 느꼈다.
    • 나는 예비 장인어른의 시험적 성격을 띠는 물음에 신중하게 대답하였다.
    • 가: 솔직히 너 어제 내가 주도한 게임이 재미 없었니? 다른 것을 하고 싶어 하는 눈치가 보이더라.
    • 나: 아니라고 했잖아. 자꾸 그런 시험적 질문을 하지 말아 줘.
  2. 2. tentative
    결과나 기능 등을 미리 알아보기 위하여 실제로 해 보는.
    Trying something out in order to find out the result, function, etc., in advance.
    • 시험적 게임.
    • 시험적 놀이.
    • 시험적 단계.
    • 시험적 상황.
    • 시험적 이론.
    • See More
    • 개발 중이던 컴퓨터 프로그램이 이제 시험적 단계에 들어왔다.
    • 지금 보고 있는 이것은 아직 완성되지 않은 시험적 게임이라고 할 수 있다.
    • 가: 일단 지금 상황에서 이 문제에 대한 시험적 조치를 먼저 취해 보자.
    • 나: 그래. 아직 아무도 해결책을 알지 못하니까.
  3. 3. sounding out
    사람의 됨됨이를 알기 위하여 떠보는.
    Sounding somebody out in order to find out his/her personality.
    • 시험적 논쟁.
    • 시험적 반응.
    • 시험적 상황.
    • 시험적 질문.
    • 시험적 해코지.
    • 우리 형의 시험적 질문에 친구는 버럭 화를 내고 말았다.
    • 여자친구는 일부러 만든 시험적 상황에서도 잘 대처하였다.
    • 가: 나는 어제 아버지가 내 남자 친구에게 그런 곤란한 질문을 하실 줄 몰랐어.
    • 나: 그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 알아보려는 시험적 상황이었어.
시험지 (試驗紙) ★★
발음 : [시험지 ]
명사 Noun
  1. 1. test paper; exam paper
    시험 문제가 쓰여 있는 종이나 답을 쓰는 종이.
    A paper that contains test questions or on which an examinee writes down answers.
    • 수학 시험지.
    • 시험지를 걷다.
    • 시험지를 나눠 주다.
    • 시험지를 받다.
    • 시험지를 정리하다.
    • See More
    • 나는 시험지에 적힌 문제를 한참 동안 읽었다.
    • 내가 시험장에 들어갔을 때 시험 감독이 시험지를 나눠 주고 있었다.
    • 가: 지난 중간고사 시험지를 채점했어요. 이번 주에 성적표가 나올 거예요.
    • 나: 네, 선생님.
  2. 2. test paper
    용액이나 기체 속에 특정 물질이 들어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쓰는, 시약을 바른 종이.
    A paper to which a reagent is applied, used to find out what particular substances are contained in a solution or gas.
    • 녹말 시험지.
    • 리트머스 시험지.
    • 시험지를 사용하다.
    • 시험지로 검사하다.
    • 시험지에 묻히다.
    • 리트머스 시험지는 산성과 염기성을 구분하기 위해 쓰인다.
    • 간 기능 검사를 할 때 녹말 시험지를 사용한다.
    • 가: 소변 검사를 하겠습니다. 시험지에 오줌을 묻혀 오세요.
    • 나: 네, 알겠습니다.
시험하다 (試驗 하다)
발음 : [시험하다 ]
동사 Verb
  1. 1. test
    문제, 질문, 실제의 행동 등의 일정한 절차에 따라 지식이나 능력을 검사하고 평가하다.
    To examine and evaluate one's knowledge or ability through a certain process such as problems, questions, actual actions, etc.
    • 시험하는 문제.
    • 기술을 시험하다.
    • 담력을 시험하다.
    • 실력을 시험하다.
    • 재주를 시험하다.
    • See More
    • 나의 담력을 시험하는 방법으로 밤에 공동묘지를 지나가는 것을 택했다.
    • 나는 나의 지구력을 시험해 보기 위해 운동장을 지칠 때까지 계속 달렸다.
    • 나는 악기 수리를 가장 잘 하는 사람을 뽑기 위해 악기 수리 기술을 시험하려고 생각 중이다.
    • 가: 동물원에서는 원숭이의 재주를 시험해 보고, 재주 많은 원숭이는 무대에서 공연을 하게 하더라.
    • 나: 그렇구나.
    • 문형 : 1이 2를 시험하다
  2. 2. test
    어떤 계획이나 방법을 실제로 시행하기 전에 실지로 해 보고 그 결과를 알아보다.
    To try out a plan or method before the actual enforcement to find out the result.
    • 시험하는 과정.
    • 시험하는 단계.
    • 계획을 시험하다.
    • 기계를 시험하다.
    • 생각을 시험하다.
    • 나는 내가 계획한 것을 실제로 시험했다.
    • 우리 회사에서는 가장 좋은 제품을 가려내기 위해 어떤 제품이 가장 성능이 좋은지 시험해 보았다.
    • 가: 컴퓨터 프로그램을 새로 개발 했는데 지금 시험하는 단계에 있어.
    • 나: 그렇구나.
    • 문형 : 1이 2를 시험하다
  3. 3. test
    사람의 됨됨이를 알기 위하여 떠보다.
    To test a person in order to find out his/her personality.
    • 시험하는 방법.
    • 됨됨이을 시험하다.
    • 배우자를 시험하다.
    • 사람을 시험하다.
    • 생각을 시험하다.
    • 죄를 지은 당신이 지금 누구를 시험하겠다는 것입니까?
    • 나는 친구가 얼마나 강한 의지를 가지고 있는지를 보기 위해 그를 시험해 보았다.
    • 상대방의 됨됨이가 어떤지를 보기 위하여 어려운 질문으로 그의 생각을 시험했다.
    • 가: 너 술 잘 못 먹으니까 술 마시러 같이 안 가려고 하는 거지? 네가 술 마셔 봤자 얼마나 마시겠어. 안 그래?
    • 나: 지금 나를 시험하는 거니?
    • 문형 : 1이 2를 시험하다
시현 (示現/示顯)
발음 : [시ː현 ]
명사 Noun
revelation; manifestation
나타내 보임.
The state of being revealed and shown.
  • 계획 시현.
  • 결과 시현.
  • 시현이 되다.
  • 시현을 하다.
  • 우리 회사에서는 지금까지 계획한 프로젝트를 이제 시현을 해 보기로 하였다.
  • 나는 오늘의 나와 그 새의 만남이 우연이 아니라 어떤 상징적 인연의 시현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 본다.
  • 가: 이번에 시현을 하려고 하는 일은 얼마나 준비한 거야?
  • 나: 꽤 오래전부터 계획하고 준비한 일이에요.
시현하다 (示現/示顯 하다)
발음 : [시ː현하다 ]
동사 Verb
show
나타내 보이다.
To show through something.
  • 시현하는 방법.
  • 영상을 시현하다.
  • 프로젝트를 시현하다.
  • 화면에 시현하다.
  • 음성으로 시현하다.
  • 나는 춤 동작을 컴퓨터 상에서 시현해 보았다.
  • 나는 내가 계획한 일을 컴퓨터로 시현하는 방법을 배우고 싶었다.
  • 컴퓨터에서 만든 영상을 시현할 수 있게 하려면 관련된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 가: 우리 사무실이 물자를 지원하여 시현하는 이번 프로젝트에 모두들 관심을 가져 주시기 바랍니다.
  • 나: 네, 알겠습니다.
  • 문형 : 1이 2를 시현하다
시화 (詩畫)
발음 : [시화 ]
명사 Noun
  1. 1. poetry and painting
    시와 그림.
    A compound noun meaning poems and pictures.
    • 옛날 시화.
    • 시화 작품.
    • 시화를 그리다.
    • 시화를 완성하다.
    • 시화에 뛰어나다.
    • 나와 동생은 전시회에서 시화 작품을 감상했다.
    • 시화에 뛰어난 재주꾼이 나를 위한 작품을 만들어 주었다.
    • 가: 어제 텔레비전에서 양 팔이 없는 사람이 입에 붓을 물고 시화를 완성해 가는 장면을 봤는데 정말 대단하더라.
    • 나: 우와 멋지다.
  2. 2. painting added with a poem
    시가 적혀 있는 그림.
    A painting that contains a poem.
    • 시화 작품.
    • 시화를 그리다.
    • 시화를 만들다.
    • 시화를 완성하다.
    • 시화로 만들다.
    • 내가 좋아하는 시로 시화를 만들어 벽에 붙여 놓았다.
    • 나는 나의 시를 시화로 만들어 액자에 넣어서 준 친구에게 고마웠다.
    • 가: 미술을 전공하는 내 친구가 내 시를 가지고 멋진 배경 그림을 그려 넣어 시화를 만들어 주었어.
    • 나: 그랬구나.
1 (式)
발음 : [식 ]
활용 : 식이[시기], 식도[식또], 식만[싱만]
명사 Noun
  1. 1. ceremony; ritual
    정해진 방식에 따라 치르는 행사.
    An event performed according to a certain format.
    • 식이 거행되다.
    • 식이 시작되다.
    • 식이 끝나다.
    • 을 마치다.
    • 을 치르다.
    • 을 준비하는 사람들은 시작 시간이 다가오자 더욱 분주해졌다.
    • 이제 곧 식이 시작될 예정이니 하객 여러분들은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십시오.
    • 우리는 식이 끝나고 동생의 졸업을 축하할 겸 오랜만에 같이 식사를 하기로 했다.
    • 가: 얘들아, 지수 다음 달에 결혼한대.
    • 나: 정말? 식이 정확하게 언제야?
  2. 2. expression
    수학에서, 숫자, 문자, 기호 등을 써서 어떤 방법을 설명하는 것.
    In math, the act of explaining a certain method using numbers, letters, signs, etc.
    • 곱셈.
    • 덧셈.
    • 뺄셈.
    • 나눗셈.
    • 복잡한 .
    • See More
    • 이 문제의 을 세우고 풀이 과정과 답을 쓰시오.
    • 이 문제는 식이 너무 복잡해서 도저히 계산을 할 수가 없다.
    • 내 동생은 학교에서 덧셈과 뺄셈이 섞인 을 배우기 시작했다.
    • 가: 선생님, 이걸 풀려면 을 어떻게 세워야 해요?
    • 나: 식이 좀 어려운데 설명해 줄 테니 잘 보렴.
2 (式)
발음 : [식 ]
활용 : 식이[시기], 식도[식또], 식만[싱만]
의존 명사 Bound Noun
sik
일정한 방식이나 형식.
A bound noun meaning a certain method or format.
  • 농담하는 .
  • 장난하는 .
  • 다른 사람의 .
  • 그런 .
  • 남들이 뭐라고 하든지 우리는 우리가 하던 으로 밀고 나가자.
  • 이번 계약으로 모든 게 해결될 것이라는 의 성급한 기대는 금물이다.
  • 그는 그녀가 자신을 계속 이런 으로 대하더라도 헤어지고 싶지 않았다.
  • 그는 언제나 자신만이 옳고 모든 것을 자신의 으로 해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 가: 그냥 놔두세요. 아무렴 어때요. 어떻게든 되겠죠.
  • 나: 그렇게 모든 일을 아무 것도 아니라는 으로 받아들이는 태도는 좋지 않아요.
식견 (識見)
발음 : [식껸 ]
명사 Noun
knowledge; intelligence
보고 듣거나 배워서 얻은 지식.
Knowledge from seeing, listening or learning.
  • 좁은 식견.
  • 짧은 식견.
  • 탁월한 식견.
  • 식견을 가지다.
  • 식견을 갖추다.
  • See More
  • 나는 이번 배낭여행을 통해 다양한 분야에서 식견을 넓히기를 기대하고 있다.
  • 나는 나의 좁은 식견과 부족한 능력으로는 감당할 수 없는 큰 주제의 강연을 부탁받았다.
  • 영수는 정치에 대한 식견이 풍부한 사람을 좋아한다.

+ Recent post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