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니 ★★★
발음 : [언니 ]
명사 Noun
  1. 1. older sister
    여자가 형제나 친척 형제들 중에서 자기보다 나이가 많은 여자를 이르거나 부르는 말.
    A word used only by a female to refer to or address her female siblings or cousins older than herself.
    • 둘째 언니.
    • 사촌 언니.
    • 우리 언니.
    • 첫째 언니.
    • 상냥한 언니.
    • See More
    • 우리 언니는 아버지를 닮고, 나는 어머니를 닮았다.
    • 지수는 딸이 많은 집에서 태어나 늘 언니들의 옷을 물려 입어야 했다.
    • 나는 공부를 하다가 모르는 것이 있으면 언니나 오빠에게 물어보곤 한다.
    • 어머니는 언제나 나에게 언니처럼 빨리 시집가지 말고 천천히 결혼하라고 하셨다.
    • 가: 언니, 나 내일 언니 치마 좀 입고 나갈게.
    • 나: 안 돼. 너 지난번에 입은 옷도 얼룩 묻히고 왔잖아.
  2. 2. older sister
    여자가 자기보다 나이 많은 여자를 다정하게 이르거나 부르는 말.
    A word used only by a female to refer to or address another female older than herself endearingly.
    • 고향 언니.
    • 꽃집 언니.
    • 동네 언니.
    • 선배 언니.
    • 옆집 언니.
    • See More
    • 나는 학교 기숙사에서 선배 언니와 같이 살고 있다.
    • 우체국 안에는 상냥하게 보이는 언니가 웃고 있었다.
    • 지수는 동네 언니들과 같이 요리도 배우러 다니고 바느질도 배우러 다닌다.
    • 가: 저, 언니라고 해도 돼요?
    • 나: 그럼. 내가 두 살 더 많으니까 편하게 언니라고 불러.
언덕 ★★
발음 : [언덕 ]
활용 : 언덕이[언더기], 언덕도[언덕또], 언덕만[언덩만]
명사 Noun
  1. 1. hill; slope
    낮은 산처럼 비스듬하게 경사져 있고, 보통 땅보다 약간 높이 솟아 있는 곳.
    An area raised slightly higher than the ground level, slanting like a small mountain.
    • 모래 언덕.
    • 얕은 언덕.
    • 언덕 아래.
    • 언덕을 넘다.
    • 언덕을 오르다.
    • See More
    • 언덕 끝에서 그녀의 모습이 갑자기 사라져 버렸다.
    • 할아버지께서 수레를 끌며 언덕을 힘들게 넘고 계셨다.
    • 가: 언덕 위에서 공을 굴리면 어떻게 되지요?
    • 나: 데굴데굴 아래쪽으로 계속 굴러 갑니다.
  2. 2. hill
    (비유적으로) 기대거나 믿을 수 있는 대상.
    (figurative) A person or thing that one can trust or rely on.
    • 기댈 언덕.
    • 비빌 언덕.
    • 아이를 적게 갖거나 아이를 갖지 않는 것은 그만큼 노후에 기댈 언덕이 없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 나는 비빌 언덕이 없어서 평생 이 모양 이 꼴로 살았지만, 내 자식에게만은 그렇게 살도록 할 수 없다.
    • 가: 너를 친구로 둔 건 참 행운이야.
    • 나: 나도 그렇게 생각해. 서로가 서로에게 기댈 언덕이 된다는 건 참 행복한 일이야.
언덕길
발음 : [언덕낄 ]
명사 Noun
slope; uphill road
언덕에 걸쳐 난 비탈진 길.
A road that stretches along a hill.
  • 언덕길을 내려가다.
  • 언덕길을 내려오다.
  • 언덕길을 오르다.
  • 언덕길을 올라가다.
  • 유민이는 비탈진 언덕길을 달려 내려왔다.
  • 아저씨는 무거운 짐수레를 끌고 땀을 뻘뻘 흘리며 언덕길을 올라갔다.
  • 가: 아이고, 언덕길을 올랐더니 숨이 찬다.
  • 나: 언덕 꼭대기에 있는 저희 집까지 오시느라 고생하셨어요.
언덕배기
발음 : [언덕빼기 ]
명사 Noun
hilltop
언덕의 꼭대기. 또는 언덕의 몹시 비탈진 곳.
The summit of a hill or a very steeply tilted area of a hill.
  • 가파른 언덕배기.
  • 비탈진 언덕배기.
  • 언덕배기에 서다.
  • 언덕배기에 오르다.
  • 언덕배기로 올라가다.
  • See More
  • 민준이는 가파른 언덕배기에 있는 달동네에 살았다.
  • 나는 언덕배기로 올라가 언덕 아래의 풍경을 바라보았다.
  • 가: 우리 학교는 산 언덕배기에 있어.
  • 나: 매일 언덕길을 오르락내리락하겠구나.
언도 (言渡)
발음 : [언도 ]
명사 Noun
sentence; delivery of a decision
법정에서 재판장이 판결을 알림.
A judge's delivery of judgment in a court.
  • 무기 징역 언도.
  • 무죄 언도.
  • 벌금형 언도.
  • 사형 언도.
  • 실형 언도.
  • See More
  • 김 씨는 재판 결과 징역 일 년의 언도를 받았다.
  • 살인을 저지른 박 씨는 사형 언도를 받고 죽음을 맞았다.
  • 재판장은 피고인이 잘못이 없다는 것을 인정하고 무죄 언도를 내렸다.
언도하다 (言渡 하다)
발음 : [언도하다 ]
동사 Verb
render a verdict; deliver a decision
법정에서 재판장이 판결을 알리다.
For a judge to deliver a judgment in a court.
  • 무기 징역을 언도하다.
  • 무죄를 언도하다.
  • 벌금형을 언도하다.
  • 사형을 언도하다.
  • 실형을 언도하다.
  • See More
  • 재판장은 피고에게 백만 원의 벌금형을 언도하였다.
  • 김 씨는 판사가 무죄를 언도하자 안도의 한숨을 쉬었다.
  • 박 씨는 자신에게 징역 삼 년을 언도한 법원에 항소하였다.
  • 문형 : 1이 2에게 3을 언도하다
  • 유의어 선고하다
언뜻
발음 : [언뜯 ]
부사 Adverb
  1. 1. in an instant; in a flash
    지나는 사이에 잠깐 나타나는 모양.
    In a manner of appearing temporarily in a passing moment.
    • 언뜻 보다.
    • 언뜻 보이다.
    • 가로등 불빛에 언뜻 그녀가 보였다.
    • 그 사람은 말투가 퉁명스러워서 그냥 하는 말도 언뜻 들으면 꼭 싸우는 것 같다.
    • 가: 아까 그 사람, 몇 살로 보이던?
    • 나: 언뜻 보기에 스무 살 안팎 같던데?
  2. 2. suddenly
    생각이나 기억 등이 문득 떠오르는 모양.
    In a manner of an idea, memory, etc., coming across one's mind.
    • 언뜻 기억나다.
    • 언뜻 깨닫다.
    • 언뜻 떠오르다.
    • 언뜻 생각나다.
    • 나는 아내의 다급한 목소리에 불길한 예감이 언뜻 들었다.
    • 김 사장은 언뜻 떠오른 아이디어를 발전시켜 사업에 성공했다.
    • 오랜만에 모교를 방문한 유민이는 지난날의 기억이 언뜻 되살아났다.
    • 가: 이번 주말에 어디라도 갈까?
    • 나: 음. 언뜻 떠오르는 생각인데 산에 가면 어떨까?
언뜻언뜻
발음 : [언뜨던뜯 ]
부사 Adverb
  1. 1. in an instant; in a flash
    지나는 사이에 계속 잠깐씩 나타나는 모양.
    In a manner of constantly appearing temporarily in a passing moment.
    • 언뜻언뜻 내다보이다.
    • 언뜻언뜻 보다.
    • 언뜻언뜻 보이다.
    • 언뜻언뜻 스치다.
    • 밭 사이로 농부들이 언뜻언뜻 보였다.
    • 손전등에 언뜻언뜻 보이는 남자의 얼굴은 아주 앳되었다.
    • 어느덧 비가 그치고 푸른 하늘이 언뜻언뜻 비치기 시작했다.
    • 가: 저 멀리에 누군가 다니는 것 같지 않아?
    • 나: 군인들이 훈련하는 모습이 언뜻언뜻 보이기는 해.
  2. 2. suddenly
    생각이나 기억 등이 계속 문득문득 떠오르는 모양.
    In a manner of an idea, memory, etc., coming across one's mind continuously.
    • 언뜻언뜻 기억나다.
    • 언뜻언뜻 떠오르다.
    • 언뜻언뜻 생각나다.
    • 나는 아직도 언뜻언뜻 생각나는 첫사랑이 그립다.
    • 유나는 일을 하다가도 떨어져 있는 아이 생각이 언뜻언뜻 들었다.
    • 할머니는 전쟁 때 피난을 갔던 기억이 언뜻언뜻 떠오른다고 하셨다.
    • 가: 오늘이 그녀와 헤어진 지 1년이 되는 날이야.
    • 나: 언뜻언뜻 생각나는 모양이구나.
언론 (言論) ★★
발음 : [얼론 ]
명사 Noun
press; journalism
신문이나 방송 등의 매체에서 어떤 사실이나 의견을 널리 알리는 것.
The act of publicizing a certain fact or opinion by the media such as newspaper, radio, television, etc.
  • 언론 기관.
  • 언론 매체.
  • 언론 활동.
  • 언론의 역할.
  • 언론의 자유.
  • 언론의 기능 중에 중요한 하나는 정치가들이 권력을 함부로 휘두르지 못하게 하는 것이다.
  • 신문, 방송 등 언론의 영향력을 두려워한 나머지, 정부는 언론의 각종 비리를 눈감아 주었다.
  • 가: 우리나라는 언론에 대해 비판하는 사람들이 별로 없는 것 같아.
  • 나: 언론의 힘이 너무 강해서 그럴 거야.
언론계 (言論界)
발음 : [얼론계 /얼론게 ]
명사 Noun
press; media
언론과 관계된 일을 직업으로 하는 사람들이 활동하는 사회.
A society composed of people whose occupation is journalism.
  • 언론계 생활.
  • 언론계 인사.
  • 언론계 종사자.
  • 언론계 출신.
  • 언론계에 들어가다.
  • See More
  • 김 기자는 삼십 년 넘게 언론계에 종사하였다.
  • 지수는 대학 졸업 후 한 신문사에 기자로 취직하여 언론계에 첫발을 디뎠다.
  • 가: 언론계는 정직한 보도를 위해 노력해야 해요.
  • 나: 맞아요. 그러기 위해선 언론인의 양심이 중요하죠.

+ Recent post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