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그러뜨리다
발음 : [일그러뜨리다 ]
활용 : 일그러뜨리어[일그러뜨리어/ 일그러뜨리여], 일그러뜨리니
동사 Verb
contort; distort
물건이나 얼굴을 매우 비뚤어지게 하거나 쭈그러지게 하다.
To make an object or one's face twisted or wrinkled.
  • 미간을 일그러뜨리다.
  • 얼굴을 일그러뜨리다.
  • 표정을 일그러뜨리다.
  • 나는 갑자기 비위가 상해 얼굴을 고약하게 일그러뜨리고 자리를 피했다.
  • 아이는 얼굴을 일그러뜨리는 우스꽝스러운 표정으로 친구들을 즐겁게 했다.
  • 나는 승규의 말이 황당해서 미간을 찌푸리고 눈썹을 일그러뜨린 채 그를 보았다.
  • 가: 아까 지수 표정 봤어? 얼굴을 일그러뜨리고 너를 쏘아보던데.
  • 나: 그래? 내가 좀 놀렸더니 화가 많이 났나 봐.
  • 문형 : 1이 2를 일그러뜨리다
일그러지다
발음 : [일그러지다 ]
활용 : 일그러지어[일그러지어/ 일그러지여](일그러져[일그러저]), 일그러지니
동사 Verb
  1. 1. be contorted; be drawn; be twisted
    물건이나 얼굴 등이 삐뚤어지거나 주름이 많이지게 쭈그러지다.
    For an object, face, etc., to become crooked or wrinkled.
    • 눈언저리가 일그러지다.
    • 손가락이 일그러지다.
    • 얼굴이 일그러지다.
    • 차가 일그러지다.
    • 표정이 일그러지다.
    • 민준이의 얼굴은 괴로움과 분노로 일그러졌다.
    • 지수의 얼굴이 점점 일그러지더니 울음을 터뜨렸다.
    • 그는 일을 심하게 해서 손가락이 심하게 일그러져 있었다.
    • 늙은 마녀의 얼굴은 끔찍하게 일그러져 있었고 이는 모두 빠져 있었다.
    • 우리는 산에 오를 때는 힘들어서 얼굴이 일그러져 있었는데 정상에 도착해서는 모두들 환하게 웃었다.
    • 가: 사고가 났었다며? 어디 다친 데는 없어?
    • 나: 나는 괜찮은데 차가 완전히 일그러져 폐차했어.
    • 문형 : 1이 일그러지다
  2. 2. become distorted; become twisted; become warped
    성격이 바르지 못하고 빗나가다.
    For one's personality to become bad and perverse.
    • 성격이 일그러지다.
    • 성품이 일그러지다.
    • 민준이는 성격이 점점 일그러져 모르는 사람에게도 걸핏하면 화를 냈다.
    • 어려서 부모의 충분한 애정을 받지 못한 아이들은 성격과 성품이 일그러진다.
    • 가: 승규 성격이 점점 이상해지는 것 같아. 어제도 갑자기 버럭 화를 내더라니까.
    • 나: 예전에는 정말 착했었는데 여자 친구랑 헤어지더니 성격이 일그러진 것 같아.
    • 문형 : 1이 일그러지다
일금 (一金)
발음 : [일금 ]
명사 Noun
money; the sum of money
전부의 돈.
The whole sum of money.
  • 일금 오백만 원정.
  • 일금 이십만 원.
  • 일금 천만 원.
  • 일금 백만 원을 정히 영수하였습니다.
  • 정부는 수해를 입은 농가에 일금 삼백만 원씩을 지급했다.
  • 하루빨리 일금 천만 원의 빚을 다 갚고 저축을 하고 싶다.
  • 아버지는 등록금으로 쓰라며 소를 팔고 받은 일금 사백만 원을 주셨다.
  • 가: 지수야, 나 만 원만 꿔 줄래?
  • 나: 미안. 용돈을 다 써서 일금 오천 원밖에 없어.
  • ※ 일정한 돈의 액수를 나타내는 말 앞에 쓴다.
일급1 (一級)
발음 : [일급 ]
활용 : 일급이[일그비], 일급도[일급또], 일급만[일금만]
명사 Noun
  1. 1. first class
    여러 등급 중에서 가장 높은 등급.
    The highest grade among several grades.
    • 일급 기능공.
    • 일급 자격증.
    • 일급 호텔.
    • 일급 기밀.
    • 일급 조리사.
    • 언니는 열심히 노력해 일급 조리사 자격증을 취득했다.
    • 나는 여행을 다닐 때면 비싸더라도 일급 호텔에 묵었다.
    • 가: 요즘 통 얼굴 보기 힘드네? 어떻게 지내니?
    • 나: 일급 정교사 자격증을 따기 위해 열심히 공부하고 있어요.
  2. 2. first class
    어떤 분야에서 가장 높은 수준.
    The highest level in a certain field.
    • 솜씨가 일급이다.
    • 김 대리는 회사에서 일급 판매원으로 성장했다.
    • 최근 개봉한 영화에서 주인공의 연기는 가히 일급이었다.
    • 가: 주방장이 칼질하는 거 봤어?
    • 나: 손이 보이지 않아. 과연 솜씨가 일급이야.
  3. 3. first level
    바둑, 태권도, 유도 등에서 매기는 초단 바로 밑의 급수.
    The grade right under the first grade in the game of go, taekwondo, judo, etc.
    • 바둑 일급.
    • 유도 일급.
    • 태권도 일급.
    • 일급을 따다.
    • 일급을 받다.
    • 나는 얼마 전에 유도 일급을 땄다.
    • 형은 군대에서 딴 태권도 일급 자격증을 무척 자랑스럽게 여겼다.
    • 가: 내 오늘은 조카와 바둑을 한 판 두고 싶은데 괜찮겠는가?
    • 나: 제가 바둑 일급 실력이라 감히 숙부의 상대가 되어도 좋을지 모르겠어요.
일급2 (日給)
발음 : [일급 ]
활용 : 일급이[일그비], 일급도[일급또], 일급만[일금만]
명사 Noun
daily wage
하루 동안에 일한 대가를 날마다 지급하는 보수.
A wage paid on a daily basis for work done for one day.
  • 하루 일급.
  • 일급 노무자.
  • 일급이 떨어지다.
  • 일급이 많다.
  • 일급이 오르다.
  • See More
  • 나는 일급 오만 원을 받고 하루 여덟 시간씩 주방 보조로 일했다.
  • 김 씨는 종일 벽돌을 나르고 받은 일급을 술을 마시는 데 써 버렸다.
  • 가게 주인이 바뀌면서 칠만 원으로 일급이 올라 더 많은 돈을 모을 수 있었다.
  • 가: 그렇게 종일 편의점에서 일하면 하루에 얼마나 받아?
  • 나: 시급이 오천 원인데 일급으로 치면 하루에 오만 원 정도 받아.
일기1 (一期)
발음 : [일기 ]
명사 Noun
one's lifetime; one's whole life
한평생 살아 있는 동안.
A period of all one's life.
  • 박 선생님은 마흔 살의 일기를 끝으로 세상을 떠나셨다.
  • 선배는 서른 세 살을 일기로 짧은 생을 마감했다.
  • 나는 일기를 가난한 사람들을 돌보는 데에 바치기로 마음먹었다.
  • 가: 김 선생님의 자서전을 읽어 봤어?
  • 나: 응. 정말 감동적이었어. 남을 위해 헌신하신 선생님의 일기를 떠올릴 수 있더라고.
일기2 (日氣)
발음 : [일기 ]
명사 Noun
weather
그날그날의 기온이나 비, 구름, 바람 등이 나타나는 공기 중의 상태.
The day-to-day state of the atmosphere indicated by temperature, rainfall, cloudiness, wind velocity, etc.
  • 일기가 나쁘다.
  • 일기가 따뜻하다.
  • 일기가 불안정하다.
  • 일기가 좋다.
  • 일기를 관측하다.
  • See More
  • 일기가 불안정하여 비행기의 이륙이 연착되고 있다.
  • 요즘은 기상 이변이 많아 일기를 예측하는 것이 어려워지고 있다.
  • 가: 오늘 휴일인데 자네는 뭘 하는가?
  • 나: 일기가 좋아서 아내와 야외로 나가 볼 생각입니다.
일기3 (日記) ★★★
발음 : [일기 ]
명사 Noun
diary; journal
날마다 그날그날 겪은 일이나 생각, 느낌 등을 적은 글.
A writing that records one's personal daily experiences, thought, feelings, etc.
  • 십 년 전 일기.
  • 오늘의 일기.
  • 일기 숙제.
  • 일기의 주제.
  • 일기가 길다.
  • See More
  • 나는 매일 밤 일기를 적으며 하루를 정리하는 시간을 갖는다.
  • 승규는 영어 일기 쓰기를 통해 영어로 작문하는 연습을 하고 있다.
  • 나는 동생의 비밀 일기를 훔쳐보고 동생이 사랑에 빠진 것을 알았다.
  • 가: 지수야, 너는 어쩜 그렇게 글을 잘 쓰니?
  • 나: 글쎄, 꾸준히 일기를 써 온 게 도움이 되는 것 같아.
일기 예보 (日氣豫報)
weather forecast
앞으로의 날씨를 미리 짐작하여 신문이나 방송 등을 통해 알리는 일.
The act of predicting the weather of the future and reporting it through a newspaper, broadcast, etc.
  • 서울 일기 예보.
  • 월간 일기 예보.
  • 주간 일기 예보.
  • 최신 일기 예보.
  • 휴가철 일기 예보.
  • See More
  • 일기 예보에 의하면 초대형 태풍이 북상하고 있다고 한다.
  • 일기 예보에 따르면 당분간 늦더위가 이어질 것이라고 한다.
  • 다음 주부터 무더위가 꺾이겠다는 일기 예보가 맞았으면 좋겠다.
  • 일기 예보를 보니 내일은 부분적으로 흐리고 바람이 분다고 한다.
  • 가: 오늘 날씨가 어떻대요?
  • 나: 아침 일기 예보에서 그러는데 하루 종일 비가 올 거래요.
일기장 (日記帳)
발음 : [일기짱 ]
명사 Noun
diary; journal
그날그날 겪은 일이나 생각, 느낌 등을 적는 공책.
A notebook for recording one's personal daily experiences, thoughts, feelings, etc.
  • 비밀 일기장.
  • 일기장 한 권.
  • 일기장을 간직하다.
  • 일기장을 보관하다.
  • 일기장을 검사하다.
  • See More
  • 지수는 그날그날 있었던 일을 일기장에 빼곡히 적었다.
  • 다락방을 청소하다가 학생 시절의 일기장을 발견하였다.
  • 나는 초등학생 때부터 매일 밤 써 온 일기장이 수십 권이 넘는다.
  • 나는 언니가 결혼하면서 집에 놓고 간 일기장을 보면서 언니와의 추억을 회상했다.
  • 가: 언니! 또 내 일기 몰래 훔쳐봤지?
  • 나: 내가 언제? 나는 네 일기장이 어디에 있는지도 몰라.

+ Recent post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