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아져-
(작아져, 작아져서, 작아졌다, 작아져라)→작아지다
작아지-
(작아지고, 작아지는데, 작아지니, 작아지면, 작아지는, 작아진, 작아질, 작아집니다)→작아지다
작아지다
발음 : [자가지다 ]
활용 : 작아지어[자가지어/ 자가지여](작아져[자가저]), 작아지니[자가지니]
동사 Verb
get smaller; diminish in size
작은 상태로 되다.
To become smaller.
  • 몸이 작아지다.
  • 옷이 작아지다.
  • 끝없이 작아지다.
  • 점점 작아지다.
  • 차츰 작아지다.
  • 발달한 전자 기술로 인해 전자 기기가 점점 작아지고 가벼워지고 있다.
  • 부끄러움이 많은 나는 사람들 앞에만 서면 자꾸 목소리가 작아지고 몸이 움츠러든다.
  • 가: 엄마, 바지가 작아졌나 봐요. 지퍼가 안 잠겨요.
  • 나: 그렇게 많이 먹더니 그새 살이 쪘구나.
  • 문형 : 1이 작아지다
작업 (作業) ★★
발음 : [자겁 ]
활용 : 작업이[자거비], 작업도[자겁또], 작업만[자검만]
명사 Noun
  1. 1. work
    일을 함. 또는 그 일.
    The act of doing certain work; such work.
    • 작업 능률.
    • 작업 시간.
    • 작업 진척.
    • 준비 작업.
    • 작업이 계속되다.
    • See More
    • 내가 할당받은 작업은 서류를 시대별로 정리하는 것이었다.
    • 우리는 현재 하고 있는 작업을 더 진척시키기 전에 상사로부터 승인을 받기로 했다.
    • 가: 요즘 많이 바빠? 잠도 제대로 못 자는 것 같던데.
    • 나: 앞으로 이번 주 안에 의뢰받았던 작업을 마쳐야 하거든.
  2. 2. work
    일정한 목적과 계획을 갖고 하는 일.
    Something that one does with a certain purpose or plan.
    • 구조 작업.
    • 보완 작업.
    • 복구 작업.
    • 수정 작업.
    • 서류 작업.
    • See More
    • 경찰은 사고 현장에 출동해 실종자 수색 작업을 벌였다.
    • 일 년여에 걸친 고된 작업 끝에 연구진은 최종 보고서를 내놓았다.
    • 가: 왜 도로를 막아 놓은 거죠? 무슨 사고라도 났어요?
    • 나: 아니요. 현재 제설 작업이 진행되고 있어 차량의 통행이 금지되었어요.
작업대 (作業臺)
발음 : [자겁때 ]
명사 Noun
worktable
일을 하기에 편리하도록 만든 대.
A table made so that one can work conveniently.
  • 작업대 앞.
  • 작업대 위.
  • 여공들은 긴 작업대 앞에서 열심히 재봉틀을 돌리고 있었다.
  • 민준이는 작업대 위에 철판을 올려 놓고 용접을 하기 시작했다.
  • 두꺼운 널빤지로 된 작업대의 주변에는 여러 가지 작업 용구들이 흩어져 있었다.
  • 가: 어쩌다가 다리를 다친 거야?
  • 나: 작업대 위에서 떨어졌어.
작업량 (作業量)
발음 : [자검냥 ]
명사 Noun
amount of work done; man-hour; man-day
일정한 시간에 하는 일의 분량.
The amount of work done during certain hours.
  • 일주일 작업량.
  • 평균 작업량.
  • 하루 작업량.
  • 과중한 작업량.
  • 작업량 분배.
  • See More
  • 작업량에 따라 인부들에게 임금이 지불되었다.
  • 노동자들은 적은 보수에 비해 작업량이 엄청나게 많다고 불만을 표했다.
  • 지수는 아침 일곱 시부터 정오까지 일을 계속하여 오전 작업량을 끝냈다.
  • 가: 어제 왜 야근했어요?
  • 나: 퇴근 시간 전까지 작업량을 다 채우지 못해서요.
작업복 (作業服)
발음 : [자겁뽁 ]
활용 : 작업복이[자겁뽀기], 작업복도[자겁뽁또], 작업복만[자겁뽕만]
명사 Noun
work clothes; work uniform
일을 할 때에 입는 옷.
Clothes worn when one does work.
  • 작업복 차림.
  • 작업복을 갈아입다.
  • 작업복을 걸치다.
  • 작업복을 벗다.
  • 작업복을 빨다.
  • See More
  • 기계를 돌리고 있는 김 씨의 작업복에서 땀 냄새가 풀풀 났다.
  • 푸른 작업복을 입은 십여 명이 근로자들이 공장에서 나오고 있었다.
  • 가: 출근이 늦어져서 죄송합니다.
  • 나: 얼른 작업복으로 갈아입고 일을 시작하세요.
작업실 (作業室)
발음 : [자겁씰 ]
명사 Noun
workroom; studio
일을 하는 방.
A room where one does work.
  • 작업실을 나오다.
  • 작업실에 들어가다.
  • 작업실에 가다.
  • 지수는 일을 시작하기 전에 작업 도구들로 어지럽혀진 작업실을 청소했다.
  • 김 씨는 자신의 딸을 그려 달라고 부탁하러 어떤 화가의 작업실에 찾아갔다.
  • 가: 여기가 제가 작업하는 공간이에요.
  • 나: 작업실이 넓어서 일하기에 좋아 보이네요.
작업자 (作業者)
발음 : [자겁짜 ]
명사 Noun
worker
일을 하는 사람.
A person who does work.
  • 안전모를 쓴 작업자들이 손수레에 돌을 싣고 있었다.
  • 일을 마친 작업자들은 공장 밖에서 담배를 피우며 쉬고 있었다.
  • 가: 건설 중이던 빌딩이 붕괴해서 작업자 한 명이 숨졌대요.
  • 나: 저런, 작업 환경이 안전해야 할 텐데.
작업장 (作業場)
발음 : [자겁짱 ]
명사 Noun
workplace; workshop
일을 하는 장소.
A place where one does work.
  • 작업장을 가다.
  • 작업장에 나가다.
  • 작업장 안에는 각종 작업 설비와 도구들이 꽉 들어차 있었다.
  • 백 명이 넘는 인부들이 작업장에서 땀을 뻘뻘 흘리며 일하고 있었다.
  • 가: 일은 안 하고 왜 휴게실에 있어요?
  • 나: 십 분만 쉬고 작업장으로 돌아갈 거예요.

+ Recent post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