훈육 (訓育)
발음 : [후ː뉵 ]
활용 : 훈육이[후ː뉴기], 훈육도[후ː뉵또], 훈육만[후ː늉만]
명사 Noun
discipline; education; upbringing
성품이나 도덕 등을 가르쳐 기름.
An act of teaching and raising someone to cultivate his/her personality or morality, etc.
  • 엄한 훈육.
  • 훈육 방법.
  • 훈육을 강조하다.
  • 훈육을 받다.
  • 훈육을 시키다.
  • 나는 학교에서 나쁜 짓을 하는 학생들에게 훈육을 시키는 일을 담당하고 있다.
  • 아이의 버릇을 고쳐 줄 때는 벌을 주는 훈육 방식은 피하는 것이 좋다.
  • 아이의 품성이나 성격은 대부분은 학교나 가정에서 훈육을 받아 길러진다.
훈육되다 (訓育 되다)
발음 : [후ː뉵뙤다 /후ː뉵뛔다 ]
동사 Verb
be disciplined; be educated
성품이나 도덕 등이 가르쳐져 길러지다.
For character or morality, etc., to be instilled and cultivated.
  • 훈육되는 아이들.
  • 연습생이 훈육되다.
  • 학생이 훈육되다.
  • 엄하게 훈육되다.
  • 훈육되다.
  • 나는 무서운 선생님한테 훈육된 뒤로는 학교에서 말썽을 피우지 않았다.
  • 나는 어렸을 때부터 작은 실수에도 부모님께 크게 야단을 맞으며 엄하게 훈육되었다.
  • 아이는 훈육되는 게 아니라 스스로 배우는 거라고 믿고 있기 때문에 나는 아이를 혼내지 않는다.
  • 문형 : 1이 훈육되다
훈육하다 (薰育 하다)
발음 : [후ː뉴카다 ]
동사 Verb
discipline; educate
성품이나 도덕 등을 가르쳐 기르다.
To instill and cultivate character or morality, etc.
  • 훈육한 학생.
  • 아이를 훈육하다.
  • 자녀를 훈육하다.
  • 원생을 훈육하다.
  • 엄하게 훈육하다.
  • 나는 불량 청소년들을 훈육하면서 아이들이 달라지는 모습을 볼 때 보람을 느낀다.
  • 나는 아이를 훈육할 때 매를 들거나 하지 않고 아이가 스스로 잘못을 깨닫도록 한다.
  • 어렸을 때 부모가 아이를 훈육하지 않았는지 아이는 아주 버릇이 없었다.
  • 문형 : 1이 2를 훈육하다
훈장 (勳章)
발음 : [훈장 ]
명사 Noun
order of merit; medal; badge
나라와 사회에 크게 공헌한 사람에게 나라에서 주는, 가슴이나 모자 등에 다는 물건.
An object worn over the chest, or a hat, etc., which is awarded by the government to a person who makes contribution to his/her country and society.
  • 무공 훈장.
  • 훈장을 걸다.
  • 훈장을 달다.
  • 훈장을 받다.
  • 훈장을 수여하다.
  • See More
  • 그는 전쟁에서 큰 공을 세워 나라로부터 훈장을 받았다.
  • 장 대령의 가슴에는 훈장이 여러 개 달려 있었다.
  • 정부에서는 올림픽에서 좋은 성적을 거둔 축구 팀 전원에게 훈장을 수여하기로 했다.
훈제 (燻製)
발음 : [훈제 ]
명사 Noun
smoke; smoked food
소금에 절인 고기를 연기에 익혀 말림. 또는 그런 식품.
An act of exposing salted meat to smoke and drying it; or food cooked in such a way.
  • 참나무 훈제.
  • 훈제 연어.
  • 훈제 오리.
  • 훈제 오징어.
  • 훈제 요리.
  • See More
  • 나는 연기의 향이 그대로 배어 있는 훈제 연어를 매우 좋아한다.
  • 연기에는 산화 방지 효과가 있어서 훈제를 하면 식품을 오래 보관할 수 있다.
  • 잡은 물고기는 훈제를 하여 창고에 보관해 두었다.
훈제하다 (燻製 하다)
발음 : [훈제하다 ]
동사 Verb
smoke
소금에 절인 고기를 연기에 익혀 말리다.
To expose salted meat to smoke and dry it.
  • 훈제한 제품.
  • 고기를 훈제하다.
  • 생선을 훈제하다.
  • 연어를 훈제하다.
  • 오리를 훈제하다.
  • 고기를 불에 태우거나 훈제하면 발암 성분이 생길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다.
  • 우리는 오리를 훈제해 나무 향이 가득 배어 있는 오리 고기를 먹었다.
  • 가: 연어 요리 중에서 뭐가 제일 맛있죠?
  • 나: 저희 가게에서 참나무로 훈제한 연어로 만든 스테이크가 좋습니다.
  • 문형 : 1이 2를 훈제하다
훈화 (訓話)
발음 : [훈ː화 ]
명사 Noun
instruction; preaching; admonition
교훈이나 가르침을 주는 말을 함. 또는 그런 말.
An act of giving another a talk that contains instructive contents or moral lessons; or such a talk.
  • 감동적인 훈화.
  • 훈화 말씀.
  • 훈화 방송.
  • 훈화를 듣다.
  • 훈화를 요청하다.
  • 교장 선생님의 훈화 말씀은 공부를 열심히 하라는 얘기로 끝났다.
  • 그가 하는 말은 말만 훈화이지 실제로는 전혀 교훈을 주는 내용이 아니었다.
  • 우리 학교에서는 학생들에게 교훈이나 가르침을 주기 위해 월요일마다 훈화 방송을 하고 있다.
훈화하다 (訓話 하다)
발음 : [훈ː화하다 ]
동사 Verb
instruct; preach; admonish
교훈이나 가르침을 주는 말을 하다.
To give another a talk that contains instructive or moral lessons.
  • 훈화하는 말.
  • 대학자가 훈화하다.
  • 선생님이 훈화하다.
  • 아이에게 훈화하다.
  • 학생에게 훈화하다.
  • 교장 선생님은 전교생에게 공부를 열심히 하라고 훈화하셨다.
  • 나는 아이들에게 질서와 예절에 대해 훈화했다.
  • 선생님은 아침마다 우리에게 좋은 명언이나 금언 등을 훈화해 주셨다.
  • 문형 : 1이 2에/에게 3을 훈화하다, 1이 2에/에게 3-고 훈화하다
  • 문형참고 : '3에 대하여'로도 쓴다.
훈훈하다 (薰薰 하다)
발음 : [훈훈하다 ]
활용 : 훈훈한[훈훈한], 훈훈하여[훈훈하여](훈훈해[훈훈해]), 훈훈하니[훈훈하니], 훈훈합니다[훈훈함니다]
형용사 Adjective
  1. 1. warm
    날씨나 온도가 견디기 좋을 만큼 따뜻하다.
    The weather or temperature being bearably warm.
    • 훈훈한 공기.
    • 훈훈한 햇볕.
    • 방이 훈훈하다.
    • 실내가 훈훈하다.
    • 집이 훈훈하다.
    • 불을 때자 금세 방 안이 훈훈하게 되었다.
    • 은은하게 온기가 느껴지는 실내는 훈훈하고 따뜻했다.
    • 가: 훈훈한 우리 집이 그립다.
    • 나: 추운 데 나와 있으니까 나도 따뜻한 집이 많이 생각나.
    • 문형 : 1이 훈훈하다
  2. 2. warm; warm-hearted
    마음을 부드럽게 녹여 주는 따뜻함이 있다.
    Having warmth that softens the heart.
    • 훈훈한 미소.
    • 훈훈한 분위기.
    • 훈훈하게 녹아내리다.
    • 심성이 훈훈하다.
    • 인심이 훈훈하다.
    • 나는 주인의 인심이 훈훈한 단골 술집이 그리웠다.
    • 나는 지수의 따뜻한 말에 굳은 마음이 훈훈하게 녹아내리는 것을 느꼈다.
    • 가: 두 사람 결혼한대.
    • 나: 잘됐다. 두 사람의 사랑 이야기는 언제 들어도 참 훈훈해.
    • 문형 : 1이 훈훈하다
  3. 3. filled with; covered with
    냄새가 서려 있다.
    A smell filling the air, etc.
    • 훈훈한 냄새.
    • 훈훈하게 서리다.
    • 훈훈하게 퍼지다.
    • 훈훈하게 풍기다.
    • 향내가 훈훈하다.
    • 어디선가 맛있는 음식 냄새가 훈훈하게 퍼져 왔다.
    • 집에는 어머니의 냄새가 언제나 훈훈하게 서려 있었다.
    • 가: 훈훈한 고향 냄새가 생각이 나네.
    • 나: 나도 고향이 참 그리워.
    • 문형 : 1이 훈훈하다
훈훈히 (薰薰 히)
발음 : [훈훈히 ]
부사 Adverb
  1. 1. warmly; balmily
    날씨나 온도가 견디기 좋을 만큼 따뜻하게.
    In the state of the weather or temperature being bearably warm.
    • 훈훈히 녹이다.
    • 훈훈히 덥히다.
    • 훈훈히 데우다.
    • 훈훈히 때다.
    • 훈훈히 피우다.
    • 나는 훈훈히 데운 물에 굳은 몸을 녹였다.
    • 난로에서는 더운 김이 훈훈히 났다.
    • 가: 보일러 좀 훈훈히 때 봐.
    • 나: 밖이 많이 춥죠?
  2. 2. warmly; warm-heartedly
    마음을 부드럽게 녹여 주는 따뜻함이 있게.
    In a state of having warmth that softens the heart.
    • 훈훈히 감돌다.
    • 훈훈히 녹이다.
    • 훈훈히 웃다.
    • 훈훈히 적시다.
    • 훈훈히 퍼지다.
    • 그녀의 미소에 온몸에 훈훈히 온기가 퍼지는 것이 느껴졌다.
    • 지수에게 느꼈던 따스함이 아직까지 가슴에 훈훈히 남아 있다.
    • 가: 영화 어땠어?
    • 나: 따뜻한 이야기가 마음을 훈훈히 적셔 주는 것 같았어.
  3. 3. in the state of filling the air
    냄새가 서려 있는 상태로.
    In the state of a smell filling the air, etc.
    • 훈훈히 나다.
    • 훈훈히 서리다.
    • 훈훈히 번지다.
    • 훈훈히 퍼지다.
    • 훈훈히 풍기다.
    • 고향 집에는 아직도 어머니의 냄새가 훈훈히 서려 있었다.
    • 꽃이 피기 시작하자 마을 전체에서 꽃 냄새가 훈훈히 풍겼다.
    • 가: 밥내가 훈훈히 나네.
    • 나: 방금 밥 지었어요.

+ Recent post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