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¹
관용구 길(을) 뚫다
forge a road
방법을 찾아내다.
To find a way.
  • 회사는 신제품을 개발함으로써 수익을 올릴 새로운 길을 뚫었다.
  • 고향을 잃은 사람들은 어떻게든 살아 나갈 길을 뚫어 보려고 애썼다.
  • 문형 : 1이 길(을) 뚫다
관용구 길(이) 닿다
The road reaches
어떤 일을 하기 위한 관계가 맺어지다.
For a relationship to be established to do something.
  • 어머니가 유명한 성악가와 길이 닿아서 나는 그분께 직접 개인 지도를 받게 되었다.
  • 가: 사장님하고 길이 닿으면 나도 좀 소개해 줘.
  • 나: 사실 나도 그분을 만날 수 있을지 아직 잘 모르는 상황이야.
  • 문형 : 1이 (2와) 길(이) 닿다
  • 문형참고 : '2와'가 없으면 1에 복수를 나타내는 말이 온다.
관용구 길(이) 바쁘다
The road is busy
목적지까지 빨리 가야 하는 상황이다.
To be under a situation where one has to get to the destination promptly.
  • 저는 길이 바빠서 자리에서 먼저 일어나겠습니다.
  • 이곳은 경치가 아름답다고 들었으나 길이 바빠 주위를 둘러볼 여유가 없었다.
  • 문형 : 1이 길(이) 바쁘다
관용구 길을 끊다
cut off the road
어떤 일을 할 방법이나 수단을 없애다.
To eliminate the ways or means to do something.
  • 상대 팀은 우리가 공을 잡기만 하면 재빠르게 달려들며 패스의 길을 끊었다.
  • 우리가 보급의 길을 끊어 적군은 이미 식량이 떨어진 상태이다.
  • 문형 : 1이 길을 끊다
관용구 길을 열다
open a road
방법을 찾아내거나 마련하다.
To find out or make a way.
  • 박 선수는 먼저 외국으로 가 후배들이 외국에 진출할 수 있는 길을 열어 주었다.
  • 우리 대학은 노력 끝에 해외의 명문 대학들과 교류의 길을 열었다.
  • 문형 : 1이 길을 열다
관용구 길을 잘못 들다
  1. 1. get into a wrong road
    목적지까지 가는 방향을 잘못 선택하다.
    To choose a wrong direction to get to the destination.
    • 우리는 길을 잘못 드는 바람에 한 시간이나 헤매다가 겨우 목적지에 도착했다.
    • 가: 이 길로 쭉 가면 식당이 나온다고 했는데.
    • 나: 아무래도 길을 잘못 들었나 봐.
    • 문형 : 1이 길을 잘못 들다
  2. 2. get into a wrong road
    행동이나 삶의 방향을 잘못 선택하다.
    To choose a wrong direction for one's behavior or life.
    • 나는 스무 살 때 길을 잘못 들어 지금까지 원하지 않는 일을 하며 살고 있다.
    • 인생에서 길을 잘못 들었을 때는 그것을 빨리 깨닫고 빠져나와야 한다.
    • 문형 : 1이 길을 잘못 들다
관용구 길을 재촉하다
  1. 1. hurry one's way
    서둘러 가다.
    To rush.
    • 남자는 날이 어두워지기 전에 목적지에 도착하기 위해 길을 재촉했다.
    • 나는 힘들 때마다 조금씩 물을 마셔 가면서 열심히 길을 재촉했다.
    • 문형 : 1이 길을 재촉하다
  2. 2. hurry someone's way
    서둘러 갈 것을 요구하다.
    To demand someone to rush.
    • 동생은 빨리 부모님을 만나고 싶다면서 내 팔을 끌며 길을 재촉했다.
    • 잠시 쉬는 중에도 여자 친구가 계속 길을 재촉하여 나는 하는 수 없이 자리에서 일어섰다.
    • 문형 : 1이 길을 재촉하다
관용구 길이 끊기다
The road is cut off
어떤 일을 할 방법이나 수단이 없어지다.
To lose the ways or means to do something.
  • 동생의 휴대폰이 사라져 동생과 연락할 길이 끊겨 버렸다.
  • 전쟁으로 인해 경제 교류의 길이 끊긴 나라는 물자가 부족하여 어려움을 겪었다.
관용구 길이 늦다
The road is late
목적지에 도착하는 시간이 늦어지다.
To be late in getting to the destination.
  • 멀리 돌아오는 바람에 길이 늦었다.
  • 사고 때문에 길이 늦어 벌써 해가 저물었다.
관용구 길이 더디다
The road is slow
목적지에 도착하는 시간이 늦어지다.
To be late in getting to the destination.
  • 비가 내려서 그런지 평소보다 길이 더뎠다.
  • 길가에 있는 가게를 하나하나 다 구경하면서 가느라 길이 더뎠다.
관용구 길이 어긋나다
The road is dislocated
서로 다른 길로 가서 만나지 못하다.
For two people to be unable to meet with each other since they choose different roads.
  • 가: 아직 백화점 안 지났어?
  • 나: 아까 거길 지나쳤는데. 너랑 길이 어긋났나 봐
  • 가: 나 도서관 앞이야.
  • 나: 길이 어긋날지도 모르니까 움직이지 말고 거기에서 기다려.
  • 문형 : 1이 (2와) 길이 어긋나다
  • 문형참고 : '2와'가 없으면 1에 복수를 나타내는 말이 온다.
관용구 길이 열리다
A road is opened
어떤 일을 할 수 있게 되거나 전망이 보이다.
To be able to or have the prospects to make something happen.
  • 국내 연구진에 의해 암을 치료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 유럽으로 한국 배를 수출할 길이 열렸다.

+ Recent post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