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자
관용구 그림자 하나 얼씬하지 않다
Not even a shadow is to be seen
사람이 전혀 나타나지 않다.
No one appears at all.
  • 사람이 살지 않는지 이 집에는 그림자 하나 얼씬하지 않았다.
  • 문형 : 1에 그림자 하나 얼씬하지 않다
관용구 그림자도 없다
There is not even a shadow
지나가거나 있었던 흔적이 없다.
No trace is found.
  • 도둑은 아무런 단서도 남기지 않고 도망을 가서 이미 그림자도 없었다.
관용구 그림자를 감추다
hide a shadow
사라져서 나타나지 아니하다.
To disappear and never show up.
  • 나그네는 급히 아무도 모르게 어디론지 그림자를 감추었다.
  • 법이 엄격하게 바뀌자 이 마을에서는 범죄가 그림자를 감추었다.
  • 문형 : 1이 그림자를 감추다
관용구 그림자에 가리다
be hidden by someone's shadow
다른 사람의 명성이나 능력에 뒤쳐져 인정받지 못하다.
To be unrecognized since one pales beside someone else with greater reputation or capacity.
  • 나는 유명한 스승의 그림자에 가려 지금까지 빛을 보지 못하였다.
  • 문형 : 1이 2의 그림자에 가리다
그만²
관용구 그만이다
  1. 1. be no more than that; be enough; That's it
    그것으로 끝이다.
    That is the end of the story.
    • 이제 학교를 졸업하면 공부도 그만이다.
    • 가: 이거 고장 났으니 바꿔 주세요.
    • 나: 물건은 한번 사 갔으면 그만이지 이제 와서 바꿔 달라니!
    • 문형 : 1이 그만이다
  2. 2. be no more than that; be enough; That's it
    더 이상 비교할 만한 것이 없을 만큼 매우 좋다.
    For something or a situation to be very good to such an extent that nothing can compare.
    • 이 책의 내용은 아주 훌륭해서 교과서로는 그만입니다.
    • 가: 이 식당의 음식 맛이 그만이에요.
    • 나: 그럼 여기서 밥을 먹지요.
    • 문형 : 1이 그만이다
그저
관용구 그저 그렇다
  1. 1. be just ordinary; be so-so
    별로 특이할 것 없다.
    To be not that special.
    • 나는 특별한 재능이 없는 그저 그런 사람이지만, 누구보다 열심히 노력해서 결국 성공했다.
    • 가: 어제 본 영화는 어땠어?
    • 나: 그저 그랬어.
    • 문형 : 1이 그저 그렇다
  2. 2. be just as expected
    예상한 바와 조금도 다를 것 없다.
    For something to be exactly the same as what was expected.
    • 가: 승규는 이번에 또 회사를 그만둔다더라.
    • 나: 내가 그저 그럴 줄 알았어. 그렇게 끈기가 없어서야, 원.
    • ※ 주로 남을 원망하거나 비난할 때 쓴다.
    • 문형 : 1이 그저 그렇다
극¹
관용구 극과 극을 달리다
run from one extreme to the other extreme
서로 완전히 다르다.
To completely differ with each other.
  • 내 제안에 대해 한 사람은 찬성을 하고 한 사람은 반대를 하여 의견이 극과 극을 달리고 있다.
  • 문형 : 1이 극과 극을 달리다
근처
관용구 근처도 못 가다
be unable to go to the vicinity
비교할 정도가 못 되다.
To fall far short of something or someone to such an extent that comparison is meaningless.
  • 효자로 소문난 형의 효심에 비하면 나는 형의 근처도 못 간다.
  • 문형 : 1이 2의 근처도 못 가다
글자
관용구 글자 그대로
as the letter is
과장하거나 거짓으로 꾸미지 않고.
Without exaggerating or fabricating something.
  • 글자 그대로 눈 깜짝할 새에 사고가 나는 바람에 피할 겨를이 없었다.
  • 운동장에 모인 사람들은 점점 더 많아져 운동장은 글자 그대로 인산인해를 이루었다.
급살
관용구 급살(을) 맞다
meet a sudden death; drop dead
갑자기 죽다.
To die suddenly.
  • 김 씨는 젊은 나이에 심장 마비로 급살을 맞았다.
  • 문형 : 1이 급살(을) 맞다

+ Recent post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