빗속
발음 : [비쏙 /빋쏙 ]
활용 : 빗속이[비쏘기/ 빋쏘기], 빗속도[비쏙또/ 빋쏙또], 빗속만[비쏭만/ 빋쏭만]
명사 Noun
being in the rain; being amid rain
비가 내리는 가운데.
A state of being in the middle of rain.
  • 빗속을 걷다.
  • 빗속을 달리다.
  • 빗속을 뚫다.
  • 빗속에 서다.
  • 빗속에서 놀다.
  • See More
  • 우리는 빗속에서 뛰어놀다가 그만 감기에 걸리고 말았다.
  • 그는 우산도 없이 빗속을 뚫고 오느라 온몸이 비에 젖어 있었다.
  • 가: 이 빗속에 무작정 밖을 나다니면 어떻게 해?
  • 나: 이미 밖으로 나왔는데 갑자기 비가 내려서 어쩔 수 없었어.
빗자루
발음 : [비짜루 /빋짜루 ]
명사 Noun
broom
먼지나 쓰레기를 쓸어 내는 도구.
An implement for sweeping away dirt or trash.
  • 빗자루를 들다.
  • 빗자루를 만들다.
  • 빗자루로 때리다.
  • 빗자루로 바닥을 쓸다.
  • 빗자루로 청소하다.
  • 어머니는 빗자루로 마당에 있는 낙엽을 쓸고 계셨다.
  • 우리는 책상과 의자를 뒤로 밀어 놓고 교실 바닥의 먼지와 쓰레기를 빗자루로 쓸었다.
  • 가: 청소 좀 하게 빗자루랑 쓰레받기 좀 가지고 오렴.
  • 나: 허리도 아프신데, 그냥 제가 청소기를 돌릴게요.
빗장
발음 : [빋짱 ]
명사 Noun
bar; bolt
문을 닫고 가로질러 잠그는 막대.
A long piece of metal or a rod that slides into a hole to lock the door.
  • 빗장을 걸다.
  • 빗장을 빼다.
  • 빗장을 뽑다.
  • 빗장을 열다.
  • 빗장을 잠그다.
  • See More
  • 바깥에서 빗장을 빼는 소리가 나더니 대문이 열리는 소리가 들려왔다.
  • 나는 하인들에게 집에 아무도 들어오지 못하도록 문에 빗장을 단단히 질러 놓으라고 말했다.
  • 창고에는 빗장이 가로질러 있었고, 빗장 끝에 자물쇠가 걸려 있어 도저히 열 수 없을 것 같았다.
빗줄기
발음 : [비쭐기 /빋쭐기 ]
명사 Noun
rain streak; sheets of rain; rain
줄처럼 보이는 굵고 세차게 내리는 비.
A heavy rain that falls in the form of vertical lines.
  • 거센 빗줄기.
  • 굵은 빗줄기.
  • 빗줄기가 굵어지다.
  • 빗줄기가 떨어지다.
  • 빗줄기가 쏟아지다.
  • See More
  • 오후가 되자 빗줄기가 더욱 굵어졌다.
  • 거침없이 쏟아지는 빗줄기를 한동안 보고 있자니 내 마음에 묵은 응어리 같은 것이 풀리는 것 같았다.
  • 가: 엄마, 다녀왔습니다.
  • 나: 세상에. 네 옷이 다 젖었구나. 이렇게 쏟아지는 빗줄기를 뚫고 어디를 갔다 왔어?
빗질
발음 : [빋찔 ]
명사 Noun
combing; brushing
머리카락이나 털 등을 빗으로 빗는 일.
An act of arranging the hair, etc. with a comb or hairbrush.
  • 빗질을 끝내다.
  • 빗질을 멈추다.
  • 빗질을 시작하다.
  • 빗질을 하다.
  • 빗질을 할 때 빗으로 두피를 눌러 주면 마사지 효과가 있어서 좋다.
  • 지수는 빗질을 할 시간이 없어서 머리를 손가락으로 대충 빗고 나왔다.
  • 나는 아픈 아내를 위해 아내의 머리를 감겨 주고 곱게 빗질까지 해 주었다.
빗질하다
발음 : [빋찔하다 ]
동사 Verb
comb; brush
머리카락이나 털 등을 빗으로 빗다.
To arrange hair, etc., with a comb or hairbrush.
  • 머리를 빗질하다.
  • 털을 빗질하다.
  • 빗으로 빗질하다.
  • 단정하게 빗질하다.
  • 예쁘게 빗질하다.
  • 그는 주머니에서 조그마한 빗을 꺼내어 헝클어진 머리를 빗질했다.
  • 어머니가 고양이의 털을 어찌나 잘 빗질해 주었는지 털에서 윤기가 자르르 흘렀다.
  • 나는 머리숱이 많아서 아침마다 머리를 빗질해 주지 않으면 밖으로 나갈 수가 없다.
  • 가: 머리가 자꾸 헝클어져.
  • 나: 그럼 그렇게 풀어 놓지 말고 빗질해서 묶도록 하자.
  • 문형 : 1이 2를 빗질하다
발음 : [빙 ]
부사 Adverb
  1. 1. round; around
    약간 넓은 범위를 한 바퀴 도는 모양.
    In the manner of going around in a wide circle.
    • 돌다.
    • 돌리다.
    • 돌아보다.
    • 곡예사는 공중에서 원을 그리며 한 바퀴 돌았다.
    • 그는 건물의 전체를 자세히 보기 위해 건물을 따라서 돌아 보았다.
    • 가: 나 새 옷 샀어.
    • 나: 제대로 보게 한 바퀴 돌아 봐.
  2. 2. dizzily; giddily
    갑자기 어지러워지는 모양.
    In the state of feeling dizzy suddenly.
    • 눈앞이 돌다.
    • 머리가 돌다.
    • 주위가 돌다.
    • 천장이 돌다.
    • 갑자기 어지럼증이 나더니 눈앞이 돌면서 다리가 풀렸다.
    • 햇볕 아래서 오랜 시간 일을 했더니 머리가 돌면서 어지러운 느낌이 들었다.
    • 가: 너 길 한복판에서 쓰러졌다면서?
    • 나: 갑자기 주위가 돌면서 아찔하더니 그대로 기절해 버렸어.
  3. 3. in a circle
    일정한 둘레를 넓게 둘러싸는 모양.
    In the state of encircling something in a large circumference.
    • 둘러싸다.
    • 둘러앉다.
    • 우리는 풀밭에 둘러앉아 도식락을 나누어 먹었다.
    • 불량배들이 내 주위를 둘러싸서 나는 도망을 갈 수도 없었다.
    • 가: 어제 공연장에 가서 가수한테 사인 받았니?
    • 나: 갑자기 사람들이 모여들어 둘러싸는 바람에 얼굴도 못 봤어.
  4. 4. in the manner of welling up
    갑자기 눈에 눈물이 고이는 모양.
    In the manner of tears gathering in one's eyes suddenly.
    • 눈물이 돌다.
    • 한때 잘나가던 내 모습과 지금의 내 모습이 겹쳐지면서 갑자기 눈물이 돌았다.
    • 나는 그의 사고 소식을 듣자마자 두 눈에서 눈물이 돌았으나 울음을 꾹 참았다.
    • 가: 너 시험 붙었을 때 기분이 어땠어?
    • 나: 그동안 고생했던 게 머릿속에 스쳐 지나가면서 눈물이 돌더라.
빙그레
발음 : [빙그레 ]
부사 Adverb
smilingly; beamingly
입을 조금 벌리거나 입가를 약간 올리고 소리 없이 웃는 모양.
In the manner of smiling quietly with one's mouth slightly open or the corners of one's mouth slightly lifted.
  • 빙그레 미소가 떠오르다.
  • 빙그레 미소가 번지다.
  • 빙그레 미소를 띠다.
  • 빙그레 미소를 짓다.
  • 빙그레 웃다.
  • 사진 속에서 지수는 입꼬리를 살짝 올린 채 빙그레 미소를 띠고 있었다.
  • 얼굴에 연탄 가루가 잔뜩 묻은 서로의 모습에 두 사람은 빙그레 미소를 지었다.
  • 가: 심각하다던 일은 어떻게 된 거야?
  • 나: 잘 해결했어. 지금에 와서 생각해 보니 빙그레 웃고 넘어갈 일이었지.
빙그르르
발음 : [빙그르르 ]
부사 Adverb
in a circle
크게 원을 그리며 도는 모양.
A word describing one moving in a large circle.
  • 빙그르르 굴리다.
  • 빙그르르 돌다.
  • 빙그르르 돌리다.
  • 아이가 빙그르르 우산을 돌리자 사방에 빗물이 튀었다.
  • 그는 뒤돌아 앉아 있다가 갑자기 의자를 빙그르르 돌려 나를 향했다.
  • 갑자기 하늘이 빙그르르 돌면서 순간 어지러워져 나는 그 자리에 멈춰 섰다.
  • 가: 바람이 불기 시작했어.
  • 나: 응. 바람개비도 빙그르르 돈다.
빙글
발음 : [빙글 ]
부사 Adverb
with a smile
입을 조금 벌리거나 입가를 약간 올리고 소리 없이 웃는 모양.
A word describing one smiling silently by opening one's mouth slightly or raising both ends of one's lips.
  • 빙글 미소가 떠오르다.
  • 빙글 미소를 짓다.
  • 빙글 웃다.
  • 빙글 웃음을 띠다.
  • 그제야 안심한 듯 그녀의 얼굴에 비로소 빙글 미소가 떠올랐다.
  • 그는 자신의 앞에 쌓여 있는 돈더미를 보고 기분이 좋아져 빙글 웃었다.
  • 내가 유쾌하게 웃음을 터뜨리자 다른 사람들도 얼굴에 빙글 웃음을 띠었다.
  • 가: 너한테 빙글 웃어 보이는 저 사람은 누구야?
  • 나: 아, 아는 친구야.

+ Recent post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