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줄기
발음 : [한줄기 ]
명사 Noun
  1. 1. stream
    한 번 세게 쏟아지는 빗줄기.
    A streak of heavy rain.
    • 한줄기 내리다.
    • 한줄기 퍼붓다.
    • 한줄기 쏟아지다.
    • 한줄기 쏟다.
    • 나는 소나기라도 한줄기 쏟아지기를 바랐다.
    • 하늘은 금방 소나기라도 한줄기 퍼부을 듯 어두웠다.
    • 가: 하늘 좀 봐. 소나기라도 한줄기 쏟아 놓을 것 같아.
    • 나: 그래. 빨리 집으로 돌아가자.
  2. 2. same root; one blood
    같은 계통.
    The same lineage.
    • 한줄기에서 나오다.
    • 한줄기에서 시작되다.
    • 한줄기에서 갈라지다.
    • 그 근방의 부족들은 모두 한줄기에서 나온 한 가족이었다.
    • 단군 신화는 우리 민족이 한줄기에서 이어져 내려왔다고 한다.
    • 가: 두 언어는 비슷한 점이 아주 많아.
    • 나: 그렇겠지. 그 언어는 한줄기에서 갈라진 것이니까.
한증막 (汗蒸幕)
발음 : [한ː증막 ]
활용 : 한증막이[한ː증마기], 한증막도[한ː증막또], 한증막만[한ː증망만]
명사 Noun
steam room; sauna
건강이나 휴식을 위해 공기를 뜨겁게 데워 땀을 흘리게 하는 시설.
A facility for heating up the air to make a bather perspire for health or relaxation.
  • 뜨거운 한증막.
  • 한증막에 가다.
  • 한증막에 들어가다.
  • 한증막에 다녀오다.
  • 한증막에서 나오다.
  • 뜨거운 한증막 안에는 사람들이 땀을 흘리며 앉아 있었다.
  • 나는 뜨끈뜨끈한 한증막에서 피로를 풀고 싶은 생각이 간절했다.
  • 가: 어제 구급차가 오고 난리도 아니었다면서요?
  • 나: 네, 노인이 고온의 한증막을 견디지 못하고 쓰러졌대요.
한증탕 (汗蒸湯)
발음 : [한ː증탕 ]
명사 Noun
steam room; steam bath
공기를 뜨겁게 데워 땀을 흘리게 하는, 목욕탕처럼 만든 시설.
A facility like a bathhouse, used for heating up the air to make the bather to perspire.
  • 뜨거운 한증탕.
  • 한증탕 시설.
  • 한증탕을 이용하다.
  • 한증탕에 들어가다.
  • 한증탕에서 땀을 내다.
  • 한증탕은 아이가 들어가기에는 너무 뜨거웠다.
  • 할아버지는 그 뜨거운 한증탕 물에 들어가서는 시원하다고 하셨다.
  • 나는 사우나나 한증탕같이 뜨거운 곳에 가면 몸이 급격히 피곤해진다.
  • 가: 오늘은 너무 피곤하네.
  • 나: 한증탕에 가서 땀을 빼면 피로가 좀 풀릴 거야.
한지1 (寒地)
발음 : [한지 ]
명사 Noun
cold region; cold place
추운 지방이나 장소.
A cold region or place.
  • 추운 한지.
  • 한지 출신.
  • 한지에 가다.
  • 한지에 살다.
  • 한지에서 생활하다.
  • 이 식물은 추운 한지에서도 잘 자란다.
  • 승규는 북쪽의 한지 출신답게 추위를 잘 견뎠다.
  • 가: 아직 눈이 안 녹았네.
  • 나: 응. 여기는 5월 말까지 눈이 녹지 않는 한지야.
한지2 (韓紙)
발음 : [한ː지 ]
명사 Noun
hanji
닥나무 껍질 등으로 만든 한국 고유의 종이.
Traditional Korean paper made of the bark of the paper mulberry tree, etc.
  • 전통 한지.
  • 한지 공예.
  • 한지를 만들다.
  • 한지를 바르다.
  • 한지에 쓰다.
  • 내 외국인 친구는 전통 한지의 아름다운 색과 무늬에 감탄했다.
  • 이 한옥의 창에는 한지를 발라서 햇빛이 은은하게 들어왔다.
  • 고운 한지 편지지에 정성스럽게 쓰인 글에는 그녀의 마음이 나타나 있었다.
한집
발음 : [한집 ]
활용 : 한집이[한지비], 한집도[한집또], 한집만[한짐만]
명사 Noun
  1. 1. same house
    같은 집.
    The same house.
    • 한집에 머물다.
    • 한집에 살다.
    • 한집에 있다.
    • 한집에서 지내다.
    • 나는 서울로 올라온 후 친구와 한집에서 살고 있다.
    • 결혼 후 시부모님과 한집에서 사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었다.
    • 가: 오늘이 우리 결혼기념일이야.
    • 나: 우리가 한집에서 산 지 십 년이 되었구나.
  2. 2. family; same family
    한집에서 사는 가족.
    A family living together in the same house.
    • 한집 사람.
    • 한집 식구.
    • 한집처럼 지내다.
    • 한집처럼 친하다.
    • 우리는 무척 오래 알고 지내서 한집 사람처럼 편하다.
    • 언니와 나는 한집 식구라기에는 너무나 다른 점이 많다.
    • 가: 저희는 시어머니와 친정아버지를 모두 모시고 살아요.
    • 나: 한집에 어르신이 두 분이나 계셔서 힘들겠어요.
  3. 3. family
    부모와 자식, 형제 등 같은 핏줄로 이루어진 집안.
    A family formed by parents, children, siblings, etc., who are related by blood.
    • 한집 출신.
    • 한집을 이루다.
    • 한집에서 나오다.
    • 한집에서 배출하다.
    • 한집에서 운영하다.
    • 한집에서 두 명의 대통령이 배출되었다.
    • 이 국숫집은 한집에서 삼 대째 이어서 운영하고 있다.
    • 가: 이번 설에는 고모네 식구들도 오신대요.
    • 나: 오랜만에 한집 식구가 다 모이겠구나.
한집안
발음 : [한지반 ]
명사 Noun
  1. 1. family; same family
    한집에서 사는 가족.
    A family living together in the same house.
    • 한집안 사람.
    • 한집안 식구.
    • 한집안처럼 지내다.
    • 한집안처럼 가깝다.
    • 우리는 결혼하고 드디어 한집안을 이루었다.
    • 형부는 데릴사위로 우리 집에 들어와서 한집안 사람이 되었다.
    • 가: 유민아, 너 결혼한 지 몇 년 되었니?
    • 나: 내가 그이랑 한집안으로 지낸 지 벌써 5년이 되었어.
  2. 2. family
    부모와 자식, 형제 등 같은 핏줄로 이루어진 집안.
    A family formed by parents, children, siblings, etc., who are related by blood.
    • 한집안 사람.
    • 한집안 사이.
    • 한집안 출신.
    • 한집안에서 나오다.
    • 한집안에서 배출하다.
    • 승규네는 한집안의 삼대가 모두 의사이다.
    • 한집안에서 5명의 고시 합격자가 나와 화제이다.
    • 가: 너랑 나랑 성이 같으니까 우리는 한집안 사이일 수 있어.
    • 나: 응, 족보를 따져 보면 한집안 한 핏줄일 수 있겠네.
한쪽 ★★
발음 : [한쪽 ]
활용 : 한쪽이[한쪼기], 한쪽도[한쪽또], 한쪽만[한쫑만]
명사 Noun
one side; one part
어느 한 부분이나 방향.
One part of something or one direction.
  • 한쪽 팔.
  • 한쪽 눈.
  • 한쪽 구석.
  • 한쪽 의견.
  • 한쪽으로 치우다.
  • See More
  • 책상 다리가 부러져 책상이 한쪽으로 기울어졌다.
  • 지수는 승규의 한쪽 팔을 붙잡고 놓아주지 않았다.
  • 유민은 벗어 놓은 옷을 보이지 않게 방 한쪽 구석에 감추어 두었다.
  • 아이들은 운동장 한쪽에서 공을 주거니 받거니 하면서 놀고 있었다.
  • 민준이는 누구에게 맞았는지 한쪽 눈이 멍이 들고 심하게 부어 있었다.
  • 두 사람의 말을 들어 보았지만 나는 어느 한쪽의 의견에도 찬성할 수 없었다.
  • 나는 친구의 부탁을 차갑게 거절했지만 마음 한쪽에서는 그가 불쌍하기도 했다.
  • 가: 방 안에 흩어져 있는 책을 어디 한쪽으로 좀 치워 놓자.
  • 나: 안 돼, 지금 보고 있는 것들이야.
한차례 (한 次例)
발음 : [한차례 ]
명사 Noun
bout; spell; round; flurry
어떤 일이 한바탕 일어남을 나타내는 말.
A state in which a certain event takes place once on a large scale.
  • 한차례 소란.
  • 한차례 내리다.
  • 한차례 터지다.
  • 한차례 쏟아지다.
  • 한차례 지나가다.
  • See More
  • 승규의 농담에 웃음이 한차례 크게 터졌다.
  • 순식간에 하늘이 깜깜해지는 것이 아무래도 한차례 비가 올 것 같았다.
  • 가: 오늘은 그래도 좀 시원한 것 같아.
  • 나: 응. 뜨겁던 날씨가 소나기가 한차례 쏟아지고 시원해졌어.
한참 ★★
발음 : [한참 ]
명사 Noun
long time; being a while
시간이 꽤 지나는 동안.
A lapse of a fairly long time.
  • 한참 뒤.
  • 한참 전.
  • 한참 동안.
  • 한참이 지나다.
  • 한참을 기다리다.
  • See More
  • 친구는 한참 전에 싸웠던 일을 마음에 담아 두고 있었다.
  • 어두운 산길을 한참을 걸었지만 사람 사는 마을은 나오지 않았다.
  • 가: 이 놀이 기구 타려는 사람 엄청 많네.
  • 나: 그러게 말이야. 한참을 기다려야 되겠는걸.

+ Recent post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