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편
관용구 교편을 놓다
lay down the teacher's stick
학교의 교사 생활을 그만두다.
To quit one's teaching job.
  • 나는 교사가 적성에 맞지 않아 일 년 만에 교편을 놓았다.
  • 그는 사십 년 이상 교직에 있었으나 정년퇴직으로 지난달에 교편을 놓았다.
  • 문형 : 1이 교편을 놓다
관용구 교편을 잡다
hold a teacher's stick
학교에서 교사 생활을 하다.
To work as a teacher.
  • 어머니는 이십 년 동안 국어 교사로 교편을 잡으셨다.
  • 지수는 교육학을 전공한 후 고등학교에서 교편을 잡고 있다.
  • 문형 : 1이 교편을 잡다
구경
관용구 구경도 못하다
have never sightseen
눈으로 보지도 못하다.
To have never seen with one's eyes.
  • 나는 남자 중학교, 남자 고등학교에 다니면서 여학생은 구경도 못해 봤다.
  • 가: 너 부산에 출장 와서 아직 회를 구경도 못한 거야?
  • 나: 응. 바빠서 아직도 못 먹었어. 네가 맛있는 횟집 좀 소개해 줘.
  • 그는 밥 구경도 못한 사람처럼 밥을 먹었다.
  • 문형 : 1이 2를 구경도 못하다
구들장
관용구 구들장(을) 지다
carry gudeuljang, a Korean floor heating stone, on one's back
(속된 말로) 구들방에 누워 있다.
(slang) To lie in a room with underfloor heating.
  • 나는 다리를 다쳐서 당분간 구들장을 지는 신세가 되었다.
  • 삼촌은 겨우내 구들장을 지고 집 밖으로 일체 나가지 않았다.
  • 문형 : 1이 구들장(을) 지다
구름
관용구 구름 걷히듯
like clouds clearing
완전히 사라져서 깨끗이.
Clearly, completely without something.
  • 사람들이 구름 걷히듯 사라지고 난 운동장에는 쓰레기 하나 떨어져 있지 않았다.
관용구 구름(을) 잡다
catch clouds
확실하지 않고 헛된 것을 좇다.
To seek something unclear and false.
  • 그는 자기가 복권에만 당첨되면 나한테 집을 사주겠다며 구름 잡는 이야기만 했다.
  • 문형 : 1이 구름(을) 잡다
관용구 구름같이 모여들다
flock like clouds
한꺼번에 많이 모여들다.
To gather en masse at the same time.
  • 갑자기 열린 백화점 할인 행사에 사람들이 구름같이 모여들었다.
  • 문형 : 1이 구름같이 모여들다
구린내
관용구 구린내가 나다
give off a stink; stink
수상쩍어 의심스러운 생각이 들다.
To suspect something dubious.
  • 민준이가 말을 더듬는 걸 보니 뭔가 구린내가 난다.
  • 가: 김 부장 저 사람 아까부터 뭔가 수상하지 않아?
  • 나: 응. 아무래도 구린내가 나는 것 같으니 조사해 보자.
  • 문형 : 1이 구린내가 나다
구색
관용구 구색을 맞추다
complete the assortment
여러 가지가 고루 갖추어지게 하다.
To equip something with a variety of things.
  • 아내는 손님상에 구색을 맞추기 위해 여러 가지 반찬을 만들었다.
  • 상점에는 잘 팔리지도 않는데 구색을 맞추기 위해 들여놓은 제품이 쌓여 있었다.
  • 문형 : 1이 구색을 맞추다
관용구 구색이 맞다
have the assortment complete
여러 가지가 고루 갖추어지다.
To be equipped with a variety of things.
  • 갑작스럽게 이사를 하게 되어 세간이 구색이 맞지 않았다.
  • 원피스에 구두까지 신으니 차림새가 제법 구색이 맞았다.
  • 문형 : 1이 구색이 맞다
구석
관용구 구석에 몰리다
be driven into a corner
어려운 상황이 되다.
To be put under a difficult situation.
  • 박 후보자는 다른 후보자들의 연합 공세로 구석에 몰렸다.
  • 가: 요즘 경쟁 회사들이 앞다퉈서 신제품을 출시하고 있네.
  • 나: 이렇게 가다가는 우리 회사만 구석에 몰리겠군.
구슬리다
관용구 구슬려 삶다
coax and boil
말로 남을 자꾸 꾀거나 달래어 따르게 하다.
To cajole or coax someone into doing something.
  • 김 씨는 경쟁 회사의 유능한 직원을 구슬려 삶아 자신의 회사로 데려왔다.
  • 문형 : 1이 2를 구슬려 삶다

+ Recent post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