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동자 (눈 瞳子) ★★
발음 : [눈똥자 ]
명사 Noun
pupil
눈알 한가운데에 있는 검은 부분.
The black part in the center of an eyeball.
  • 검은 눈동자.
  • 눈동자가 맑다.
  • 눈동자가 크다.
  • 눈동자가 풀리다.
  • 눈동자가 확장되다.
  • See More
  • 술에 취한 그 남자는 눈동자가 풀려 멍해 보였다.
  • 나는 의사 선생님의 손끝을 따라 눈동자를 움직였다.
  • 가: 왜 그렇게 눈동자를 깜박거리니?
  • 나: 눈에 뭐가 들어간 것 같아서요.
눈두덩
발음 : [눈뚜덩 ]
명사 Noun
protuberant part of the eyelid
눈의 가장자리나 주변의 불룩한 부분.
The bulging part around one's eyes.
  • 눈두덩 위.
  • 눈두덩이 꺼지다.
  • 눈두덩이 멍들다.
  • 눈두덩이 붓다.
  • 눈두덩을 누르다.
  • See More
  • 싸움을 했는지 승규의 눈두덩에는 시퍼렇게 멍이 들어 있었다.
  • 지수는 어젯밤 내내 울어 퉁퉁 부은 눈두덩에 얼음을 넣은 수건을 올려놓았다.
  • 가: 눈이 왜 이리 간지럽지?
  • 나: 간지럽다고 눈두덩을 비비면 눈병의 위험이 있으니 조심해.
눈떠-
(눈떠, 눈떠서, 눈떴다, 눈떠라)→눈뜨다
눈뜨-
(눈뜨고, 눈뜨는데, 눈뜨니, 눈뜨면, 눈뜬, 눈뜨는, 눈뜰, 눈뜹니다)→눈뜨다
눈뜨다 ★★
발음 : [눈뜨다 ]
활용 : 눈뜨는, 눈떠, 눈뜨니, 눈뜹니다[눈뜸니다]
동사 Verb
  1. 1. wake
    잠에서 깨다.
    To awake from sleep.
    • 눈뜨자마자 출발하다.
    • 아침에 눈뜨다.
    • 새벽에 눈뜨다.
    • 늦게 눈뜨다.
    • 일찍 눈뜨다.
    • 어제 늦게 잤더니 아침에 눈뜨기가 매우 힘들었다.
    • 우리 강아지는 자다가도 아빠 오시는 소리만 나면 눈뜨고 현관으로 달려 나간다.
    • 가: 내일은 아침 일찍 눈떠서 집을 나서야 해.
    • 나: 그래요? 그럼 오늘 일찍 자야겠네요.
    • 문형 : 1이 눈뜨다
  2. 2. be awakened
    새로운 사실이나 이치를 알게 되다.
    To come to know a new fact or principle.
    • 소중함에 눈뜨다.
    • 재미에 눈뜨다.
    • 즐거움에 눈뜨다.
    • 현실에 눈뜨다.
    • 뒤늦게 눈뜨다.
    • 남편은 아내를 만난 후에 진정한 사랑에 눈뜨게 되었다.
    • 유민이는 대학교에 들어가서야 비로소 공부의 즐거움에 눈뜨는 것 같았다.
    • 가: 일하면서 직접 몸으로 겪어 보니 돈 벌기가 매우 힘들다는 걸 알았어.
    • 나: 이제야 네가 힘든 현실에 조금씩 눈뜨는구나.
    • 문형 : 1이 2에 눈뜨다
눈뜬장님
발음 : [눈뜬장님 ]
명사 Noun
  1. 1. blind person
    눈을 뜨고는 있으나 실제로는 보지 못하는 사람.
    A person who has his/her eyes open yet cannot see.
    • 눈뜬장님이 더듬거리다.
    • 눈뜬장님이 되다.
    • 눈뜬장님을 돕다.
    • 눈뜬장님으로 살다.
    • 눈뜬장님으로 지내다.
    • 그 아주머니는 눈뜬장님이어서 앞을 못 보신다.
    • 저 맹인은 큰 병을 앓은 뒤 시력을 잃어 눈뜬장님이 되었다.
    • 가: 난 저분이 눈뜬장님인지 미처 몰랐어.
    • 나: 응, 두 눈을 뜨고 계시지만 사실은 앞을 전혀 못 보셔.
  2. 2. ignorant person
    어떤 것을 보고도 제대로 알지 못하는 사람.
    A person who sees something yet does not understand it correctly.
    • 눈뜬장님 노릇.
    • 눈뜬장님이 되다.
    • 눈뜬장님과 같다.
    • 눈뜬장님이나 다름없다.
    • 눈치 없는 김 대리는 회사 사정에 관해서 거의 눈뜬장님이었다.
    • 오랫동안 깊은 산속에 묻혀 사니 세상사에 눈뜬장님이나 진배없다.
    • 가: 김 팀장은 국외 시장의 상황에 대해서는 눈뜬장님이나 다름없어요.
    • 나: 네. 국외 시장이 어떤 상태인지 거의 모르시더라고요.
  3. 3. illiterate person
    글을 보고도 읽을 줄 모르는 사람.
    A person who sees words yet cannot read them.
    • 눈뜬장님 신세.
    • 눈뜬장님을 깨우치다.
    • 눈뜬장님을 면하다.
    • 눈뜬장님을 벗어나다.
    • 눈뜬장님이나 다름없다.
    • 그 할아버지는 눈뜬장님이어서 책을 읽을 줄 몰랐다.
    • 아저씨는 글자 읽는 법을 배워서 겨우 눈뜬장님 신세를 벗어났다.
    • 가: 저 사람은 글자를 거의 읽을 줄 모르는 눈치던데?
    • 나: 응. 거의 눈뜬장님인 수준이더라고.
눈망울
발음 : [눈망울 ]
명사 Noun
  1. 1. apple of the eye
    눈동자가 있는 눈알의 가운데 부분.
    The center of the eyeball where the pupil is.
    • 깊은 눈망울.
    • 동그란 눈망울.
    • 맑은 눈망울.
    • 순한 눈망울.
    • 투명한 눈망울.
    • See More
    • 실컷 울고 난 지수의 눈망울은 붉게 충혈되어 있었다.
    • 아픈 아내를 바라보는 남편의 눈망울에 눈물이 어려 있었다.
    • 가: 시골 아이들을 가르치는 봉사 활동을 다녀왔다면서요? 어땠어요?
    • 나: 초롱초롱한 눈망울을 하고 집중하는 아이들을 보니 힘든 줄도 모르겠더라고요.
  2. 2. eye
    공 모양의 눈알.
    A round eyeball.
    • 눈망울이 크다.
    • 눈망울을 굴리다.
    • 눈망울을 반짝이다.
    • 눈망울을 빛내다.
    • 그 아저씨는 누런 얼굴에 검고 큰 눈망울을 가지고 있었다.
    • 지수는 커다란 눈망울을 가지고 있어서 겁이 많을 것처럼 보였다.
    • 가: 소가 아주 순박하게 생겼네요.
    • 나: 그렇지요? 이 눈망울을 보면 참 온순해 보여요.
눈매
발음 : [눈매 ]
명사 Noun
eyes; appearance of eyes
눈의 모양.
The appearance of eyes.
  • 갸름한 눈매.
  • 고운 눈매.
  • 눈매.
  • 날카로운 눈매.
  • 매력적인 눈매.
  • See More
  • 그녀는 긴 눈매에 아름다운 눈썹을 가진 동양적인 미인이었다.
  • 민준은 눈매가 매서운 탓에 많은 사람들이 화가 난 줄로 오해를 했다.
  • 가: 사진을 보니 아버지와 눈매가 비슷하시네요.
  • 나: 네. 아버지의 선한 눈매를 제가 닮았다고 어른들이 말씀하시곤 했어요.
눈맵시
발음 : [눈맵씨 ]
명사 Noun
eyes
눈의 생김새.
The shape of one's eyes.
  • 부드러운 눈맵시.
  • 선한 눈맵시.
  • 눈맵시가 곱다.
  • 눈맵시가 시원스럽다.
  • 그녀는 부드러운 눈맵시와 오똑한 콧날 때문에 인상이 좋은 편이다.
  • 가: 지수 씨는 눈맵시가 시원해 보여요, 그렇죠?
  • 나: 맞아요. 눈이 크고 쌍꺼풀도 짙어서 이국적인 외모예요.
눈물 ★★★
발음 : [눈물 ]
명사 Noun
tear
사람이나 동물의 눈에서 흘러나오는 맑은 액체.
Clear liquid running from the eyes of a person or animal.
  • 감격의 눈물.
  • 감동의 눈물.
  • 닭똥 같은 눈물.
  • 뜨거운 눈물.
  • 눈물이 나다.
  • See More
  • 주저앉아 울던 아이는 눈물을 닦고 일어섰다.
  • 어머니가 사고를 당하신 날, 나는 흐르는 눈물을 참을 수가 없었다.
  • 가: 괜찮아?
  • 나: 너무 슬퍼서 그런지 눈물조차 나질 않네.
관용구 · 속담(11)

+ Recent post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