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춧구멍
발음 : [단추꾸멍 /단춛꾸멍 ]
명사 Noun
  1. 1. buttonhole
    단추를 끼우는 구멍.
    A hole for fastening a button.
    • 단춧구멍이 작다.
    • 단춧구멍이 크다.
    • 단춧구멍에 끼우다.
    • 단춧구멍에 넣다.
    • 이 옷은 단춧구멍에 금색 실을 둘러 세심하게 장식했다.
    • 나는 맨 위의 단추부터 단춧구멍에 넣으며 서둘러 옷을 입었다.
    • 가: 엄마, 이 옷 단춧구멍이 너무 작아서 단추가 잘 안 들어가요.
    • 나: 그래? 단추를 조금 작은 걸로 바꿔야 되나?
  2. 2. holes of button
    단추에 나 있는 구멍.
    Holes on a button.
    • 단춧구멍 한 개.
    • 단춧구멍을 찾다.
    • 단춧구멍에 실을 꿰다.
    • 나는 네 개의 단춧구멍이 나 있는 큰 단추를 좋아한다.
    • 엄마는 단춧구멍에 실을 꿰어 단추를 옷에 다시 달아주었다.
    • 가: 아유, 이제는 나이가 들어서 단춧구멍도 잘 안 보인다.
    • 나: 할머니, 제가 찾아 드릴게요, 이리 주세요.
단층 (單層)
발음 : [단층 ]
명사 Noun
being one-storied
건물이 하나의 층으로 된 것.
A state in which a building has one floor.
  • 단층 건물.
  • 단층 양옥.
  • 단층 주택.
  • 단층 한옥.
  • 단층으로 짓다.
  • 내가 사는 동네에는 단층의 주택들이 옹기종기 모여 있다.
  • 우리의 전통 건물인 단층 한옥은 고즈넉한 분위기를 풍긴다.
  • 가: 영수 씨 방은 이 층이에요?
  • 나: 아니요. 저희 집은 단층이라 이 층이 없어요.
단층집 (單層 집)
발음 : [단층찝 ]
활용 : 단층집이[단층찌비], 단층집도[단층찝또], 단층집만[단층찜만]
명사 Noun
one-storied house
한 층으로 된 집.
A house with a single story.
  • 작은 단층집.
  • 단층집 한 채.
  • 단층집을 짓다.
  • 단층집에 살다.
  • 나는 어렸을 때 목재로 만든 단층집에 살았다.
  • 지수는 예쁜 정원이 있는 아기자기한 단층집을 그렸다.
  • 가: 나는 나중에 한적한 시골에서 작은 집을 지어 놓고 살고 싶어.
  • 나: 예쁜 단층집을 지어서 살면 되겠다.
단칸 (單 칸)
발음 : [단칸 ]
명사 Noun
studio; single room
한 칸.
One room.
  • 단칸 셋방살이.
  • 단칸 월세방.
  • 단칸에서 살다.
  • 승규는 아내와 단칸에서 살림을 시작했다.
  • 내가 어렸을 때는 집의 형편이 어려워 단칸 월세방에서 살았다.
  • 가: 집이 지방이면 지금은 혼자 살아요?
  • 나: 네. 회사 근처에서 단칸 셋방살이를 하고 있어요.
단칸방 (單 칸 房)
발음 : [단칸빵 ]
명사 Noun
studio
한 칸으로 된 방.
A room without a separate living room or kitchen.
  • 비좁은 단칸방.
  • 썰렁한 단칸방.
  • 단칸방을 면하다.
  • 단칸방을 쓰다.
  • 단칸방에서 살다.
  • 나는 학교 근처에 작은 단칸방을 얻어 생활하고 있다.
  • 우리 부부는 이제야 단칸방을 면하고 큰 집으로 이사를 가게 되었다.
  • 가: 난 언제 비좁은 단칸방에서 벗어나나 몰라.
  • 나: 지금 열심히 살고 있으니까 꼭 좋은 데로 이사를 갈 수 있을 거야.
단칼 (單 칼)
발음 : [단칼 ]
명사 Noun
  1. 1. one stroke of the sword
    칼을 한 번만 휘두름.
    A single flourish of the sword.
    • 단칼로 무찌르다.
    • 단칼로 물리치다.
    • 단칼로 베다.
    • 단칼에 끝장내다.
    • 단칼에 자르다.
    • See More
    • 당대 최고의 무사인 그는 모든 적을 단칼에 끝장낼 수 있었다.
    • 그 요리사는 칼을 내리쳐 단단한 고기를 단칼로 잘랐다.
    • 가: 이 장군이 당시 대단히 뛰어난 검객이었다던데요.
    • 나: 네. 적장을 단칼로 베었다는 이야기가 전해 내려오고 있어요.
    • ※ 주로 '단칼에', '단칼로'로 쓴다.
  2. 2. one stroke of the sword
    (비유적으로) 어떠한 행동을 한 번에 해 버림.
    (figurative) The act of doing something once and for all.
    • 단칼로 결정하다.
    • 단칼로 잘라 말하다.
    • 단칼로 처리하다.
    • 단칼에 거절하다.
    • 단칼에 끊다.
    • See More
    • 지수는 평소에 싫어하던 친구의 부탁을 단칼에 거절해 버렸다.
    • 그녀는 데이트를 하자는 내 말이 끝나기도 전에 단칼로 잘라서 싫다고 말했다.
    • 가: 김 부장님은 일 처리가 아주 확실한 분이신 것 같아요.
    • 나: 네. 매사를 단칼에 그 자리에서 처리하시더라고요.
    • ※ 주로 '단칼에', '단칼로'로 쓴다.
단팥
발음 : [단팓 ]
활용 : 단팥이[단파치], 단팥도[단팓또], 단팥만[단판만], 단팥을[단파틀]
명사 Noun
sweet red bean paste
삶아 으깬 뒤에 설탕을 넣어 단맛을 더한 팥.
Paste made by adding sugar to boiled and mashed red beans in order to increase sweetness.
  • 맛있는 단팥.
  • 단팥이 들어 있다.
  • 단팥을 넣다.
  • 단팥을 놓다.
  • 단팥을 얹다.
  • 내 동생은 달콤한 단팥이 들어 있는 빵을 좋아한다.
  • 호빵을 반으로 가르니 뜨거운 김과 함께 단팥의 달콤한 냄새가 올라왔다.
  • 가: 이건 어떤 음식이에요?
  • 나: 속에 단팥이 있어서 달콤한 맛이 나는 디저트입니다.
단팥죽 (단팥 粥)
발음 : [단팓쭉 ]
활용 : 단팥죽이[단팓쭈기], 단팥죽도[단팓쭉또], 단팥죽만[단팓쭝만]
명사 Noun
danpatjuk
팥을 삶아 으깨 넣어 달게 만든 죽.
sweet red-bean porridge: Sweet juk, porridge, made by mashing steamed sweet red-beans and boiling them.
  • 달콤한 단팥죽.
  • 단팥죽이 맛있다.
  • 단팥죽을 끓이다.
  • 단팥죽을 만들다.
  • 단팥죽을 먹다.
  • See More
  • 엄마는 겨울이 되면 달콤한 단팥죽을 자주 만들어 주신다.
  • 내 동생은 단팥죽에 들어 있는 쫀득한 찹쌀 경단을 좋아한다.
  • 가: 날씨가 너무 춥다.
  • 나: 그럼 이 근처 가게에 들러서 따뜻한 단팥죽 한 그릇 먹고 갈래?
단편1 (短篇)
발음 : [단ː편 ]
명사 Noun
  1. 1. short story
    길이가 짧은 소설.
    A short novel.
    • 단편 부문.
    • 단편을 내다.
    • 단편을 발표하다.
    • 단편을 쓰다.
    • 단편을 읽다.
    • 나는 짧은 시간에 다 읽을 수 있는 단편을 좋아한다.
    • 이 소설책은 모두 다섯 개의 단편으로 구성되어 있다.
    • 가: 오늘 국어 숙제가 있어?
    • 나: 응. 다음 시간까지 이 단편을 읽고 독후감을 써 오는 거야.
  2. 2. short film; sketch
    문학이나 영화에서 짧은 작품.
    A short piece of work in literature or film.
    • 단편 부문.
    • 단편 연극.
    • 단편 영화.
    • 단편을 만들다.
    • 단편으로 되어 있다.
    • 오늘 본 연극은 세 개의 단편으로 구성되었다.
    • 영화 동아리 회원들이 단편 영화제에 출품하기 위해 삼십 분짜리 영화를 찍었다.
    • 가: 제가 낸 극본이 단편 드라마 공모에 당선되었어요!
    • 나: 정말 축하해요. 그럼 언젠가 텔레비전에서 드라마로 제작될 수도 있겠네요.
단편2 (斷片)
발음 : [단ː편 ]
명사 Noun
  1. 1. fraction; fragment
    깨지거나 쪼개진 조각.
    A broken or fragmented piece.
    • 도자기의 단편.
    • 벽화의 단편.
    • 유물의 단편.
    • 유리의 단편.
    • 필름의 단편.
    • 옛 벽화의 단편을 보는 것만으로도 그 시대의 모습을 조금이나마 알 수 있다.
    • 유적지에서 고대 토기의 단편이 발견되어 고고학자들의 관심을 끌었다.
    • 가: 거리에 웬 유리 단편들이 흩어져 있지?
    • 나: 어제 이 근처에서 폭발 사고가 났는데 이 유리 조각들은 아마 그 흔적인 것 같아.
    • ※ 주로 '~(의) 단편'으로 쓴다.
    • 유의어 파편
  2. 2. portion; part
    전체 중에서 일부분.
    A part of a whole.
    • 경험의 단편.
    • 기억의 단편.
    • 생활의 단편.
    • 지식의 단편.
    • 진실의 단편.
    • 앨범 속 사진들은 옛날 가난했던 내 생활의 단편들을 그대로 보여 주었다.
    • 학자라면 모름지기 지식의 단편에 집착하기보다는 전체를 조망할 수 있는 시각을 갖춰야 한다.
    • 가: 감독님의 영화에는 1970년대의 모습이 잘 나타나 있어요.
    • 나: 네. 그 시절 기억의 단편들을 끌어내서 영화 속에 담으려고 노력했습니다.
    • ※ 주로 '~(의) 단편'으로 쓴다.
    • 유의어 파편

+ Recent post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