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1 (事實) ★★★
발음 : [사ː실 ]
명사 Noun
  1. 1. fact
    실제로 있었던 일이나 현재 일어나고 있는 일.
    An incident that actually happened or is in progress.
    • 사실이 아니다.
    • 사실을 나타내다.
    • 사실을 밝히다.
    • 사실을 파악하다.
    • 사실과 다르다.
    • See More
    • 나는 그가 잡힌 사실을 확인하기 위해 경찰서에 전화를 걸었다.
    • 그는 아직도 그녀가 같은 학교에 다니고 있다는 사실이 믿어지지 않았다.
    • 가: 네가 그 책 훔친 거 맞지? 거짓말하지 말고 사실대로 말해!
    • 나: 난 거짓말을 하지 않았어. 정말 내가 훔친 게 아냐.
  2. 2. truth is
    겉으로 드러나지 않은 일을 솔직하게 말할 때 쓰는 말.
    An expression used to frankly tell someone something that is not seen nor known.
    • 내가 그 일을 할 수 있다고 말했지만 사실은 잘할 자신이 없었다.
    • 그는 유명한 화가였지만 사실은 명성에 비하여 실력이 없는 사람이었다.
    • 가: 대체 누가 내 허락도 없이 여기 있던 사과를 먹은 거야!
    • 나: 사실은 내가 먹었어.
  3. 3. actually
    자신의 말이 옳다고 강조할 때 쓰는 말.
    An expression used to stress that what one is saying is right.
    • 사실이지, 우리 어머니만큼 나를 사랑해 주시는 분은 세상에 없다.
    • 사실 말이지, 이 회사가 이만큼 클 수 있었던 것은 다 그녀 덕분이었다.
    • 가: 사실이지, 나니까 이만큼 참았지 누가 그 성질을 참겠어?
    • 나: 맞아, 너 말고는 사장님의 성질을 견뎌낼 사람이 아마 없을 거야.
    • ※ '사실이지' 또는 '사실 말이지'로 쓴다.
    • 유의어 정말¹, 참말¹
사실2 (事實) ★★★
발음 : [사ː실 ]
부사 Adverb
actually; as a matter of fact; de facto
실제에 있어서.
In reality.
  • 내가 그를 만난 건 사실 이번이 처음은 아니었다.
  • 사실 그가 하고 싶었던 말은 그게 아니었지만 자기도 모르게 엉뚱한 말을 하고 말았다.
  • 가: 지수가 그만두니 일을 시킬 사람이 없네.
  • 나: 사실 지수만큼 일을 잘하는 사람도 찾기 어렵지.
사실무근 (事實無根)
발음 : [사ː실무근 ]
명사 Noun
being groundless; being baseless
근거가 없거나 터무니없음.
A state of being without any ground or being absurd.
  • 사실무근의 대답.
  • 사실무근의 말.
  • 사실무근의 소식.
  • 사실무근을 주장하다.
  • 사실무근으로 밝혀지다.
  • 회사가 곧 망할 것이라는 사실무근의 소문이 떠돌았다.
  • 열애설에 휩싸인 여배우는 소문이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을 유지했다.
  • 가: 도박으로 재산을 모두 잃었다는 소문이 사실입니까?
  • 나: 전혀 사실무근의 얘기니 믿지 마십시오.
사실상1 (事實上)
발음 : [사ː실쌍 ]
명사 Noun
being actual; being as a matter of fact; being virtual
실제로 처한 상태.
An actual state or situation where one is placed.
  • 사실상의 관계.
  • 사실상의 권리.
  • 사실상의 소유자.
  • 사실상의 취득.
  • 두 사람은 혼인 신고를 하지 않았을 뿐 사실상으로는 부부 관계였다.
  • 이 집이 내 명의로 되어 있기는 하지만 사실상의 주인은 부모님이시다.
  • 가: 네가 삼 형제 중 둘째 아들이지?
  • 나: 네. 그런데 형이 외국에서 살고 있어서 제가 사실상의 장남이에요.
사실상2 (事實上)
발음 : [사ː실쌍 ]
부사 Adverb
actually; as a matter of fact; de facto
실제에 있어서.
In reality.
  • 사실상 끝나다.
  • 사실상 실패하다.
  • 사실상 정해지다.
  • 사실상 타결되다.
  • 사실상 확정되다.
  • 사실상 따져 보면 진짜 피해자는 범인일 수도 있다.
  • 그는 결혼하지 않은 것처럼 말하고 다녔지만 사실상 유부남이었다.
  • 이번 시즌의 우승팀은 사실상 이미 정해진 거나 다름없지만 남은 경기는 계속 진행되고 있다.
  • 가: 내가 조금 늦었다고 그게 그렇게 화낼 일이야?
  • 나: 사실상 그렇잖아. 늦었으면 미안하다고 하든가. 삼십 분이나 늦어놓고 당연한 것처럼 굴면 누구라도 화가 나지.
사실성 (寫實性)
발음 : [사실썽 ]
명사 Noun
reality; being realistic; truth
실제 있는 그대로를 보여 주려고 하는 특성.
A property of showing something exactly as it is.
  • 사실성 논란.
  • 사실성이 높다.
  • 사실성을 가지다.
  • 사실성을 나타내다.
  • 사실성을 추구하다.
  • 배우들의 능숙한 사투리는 드라마의 사실성을 높여 주었다.
  • 유 작가는 이번 소설에서 식민지 시대를 사실성 있게 그려 냈다.
  • 가: 사실성 있는 묘사가 영화를 실감나게 하네요.
  • 나: 실화를 바탕으로 한 덕분입니다.
사실적1 (寫實的)
발음 : [사실쩍 ]
명사 Noun
being realistic; being true to life
실제 있는 그대로를 보여 주는 것.
An act of showing something exactly as it is.
  • 사실적인 근거.
  • 사실적인 연출.
  • 사실적으로 그리다.
  • 사실적으로 나타내다.
  • 사실적으로 묘사하다.
  • 신 작가는 사실적인 묘사로 현실감이 넘치는 소설을 썼다.
  • 노동자들의 모습을 사실적으로 그린 영화가 호평을 받았다.
  • 가: 이 그림 속 인물들은 정말 살아 움직이는 것 같습니다.
  • 나: 그러게요. 동작 하나하나가 사실적으로 표현되어 있군요.
사실적2 (寫實的)
발음 : [사실쩍 ]
관형사 Determiner
real
실제 있는 그대로를 보여 주는.
Showing something as it is or someone as he/she is.
  • 사실적 기록.
  • 사실적 논의.
  • 사실적 묘사.
  • 사실적 장면.
  • 사실적 판단.
  • 박 감독은 사실적 묘사로 영화를 실감나게 만들었다.
  • 나는 통계와 인터뷰 자료 등 사실적 자료를 바탕으로 주장의 객관성을 확보했다.
  • 가: 오늘은 연극에 굉장히 몰입이 잘 됐습니다.
  • 나: 아마 배우들의 사실적 연기가 한몫을 한 것 같습니다.
사실주의 (寫實主義)
발음 : [사실주의 /사실주이 ]
명사 Noun
realism
문학이나 예술에서 현실이나 사물을 있는 그대로 묘사하고 표현하려는 태도.
An inclination of portraying and expressing a reality or an object as it is in literature or art.
  • 사실주의 소설.
  • 사실주의 작가.
  • 사실주의 형식.
  • 사실주의를 대표하다.
  • 사실주의를 추구하다.
  • 검투사의 모습을 세밀하게 묘사한 조각에서 사실주의 경향을 엿볼 수 있었다.
  • 민준이는 사람들의 일상을 찍은 사진을 통해 사실주의 작가로 명성을 얻었다.
  • 가: 이 소설은 전쟁 당시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보여 주고 있습니다.
  • 나: 사실주의의 대표작이라고 할 만하군요.
사심 (私心)
발음 : [사심 ]
명사 Noun
ulterior motive; being selfish; self-interest
개인적이고 사사로운 마음. 또는 자기의 욕심을 채우려는 마음.
A state of mind pursuing personal and private purposes, or fulfilling a selfish desire.
  • 사심이 가득하다.
  • 사심이 드러나다.
  • 사심이 섞이다.
  • 사심을 갖다.
  • 사심을 보이다.
  • 사내는 미모의 여인에게 사심을 가지고 접근했다.
  • 민준이는 어려움에 처한 나를 사심 없이 도와주었다.
  • 김 대리는 승진하려는 사심으로 상사들만 보면 아부를 떨었다.
  • 가: 평소와 다르게 이렇게 친절한 이유가 뭡니까?
  • 나: 별다른 사심은 없으니 오해하지 말게.

+ Recent post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