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내아들
발음 : [망내아들 ]
명사 Noun
youngest son
아들딸 가운데 맨 나중에 낳아 나이가 가장 어린 아들.
The youngest son born last among all sons and daughters.
  • 막내아들을 낳다.
  • 막내아들을 두다.
  • 막내아들로 자라다.
  • 막내아들로 태어나다.
  • 막내아들과 결혼하다.
  • 나는 칠 남매 중에서 막내아들로 태어나 위로 누나와 형이 여섯 명 있다.
  • 그에게는 아들이 둘 있었는데 맏아들은 순종적이었지만 막내아들은 고집이 셌다.
  • 가: 제 신랑이 막내아들이어서 저도 형님이 여러 분 계세요.
  • 나: 저랑 반대네요. 전 남편이 맏아들이라 동서만 여럿 있거든요.
막노동 (막 勞動)
발음 : [망노동 ]
명사 Noun
physical labor
특별한 기술 없이 힘을 써서 하는 일.
Manual labor not requiring any special skills..
  • 막노동 생활.
  • 막노동 시장.
  • 막노동 현장.
  • 막노동을 시작하다.
  • 막노동을 피하다.
  • 그는 집안이 어려워 막노동으로 생활을 해 가며 학비를 벌었다.
  • 고향을 떠나 서울에 올라온 민준이는 공사장에서 막노동을 하며 살아갔다.
  • 가: 제가 할 수 있는 일은 없습니까?
  • 나: 제대로 된 기술도 없으면서 무슨 일을 하겠다는 건가. 지금 자네가 할 수 있는 일은 막노동밖에 없네.
막노동꾼 (막 勞動 꾼)
발음 : [망노동꾼 ]
명사 Noun
laborer; odd jobber
(낮잡아 이르는 말로) 특별한 기술 없이 육체노동을 하는 사람.
(disparaging) A person who, with no special skills, makes a living by working as a simple laborer.
  • 떠돌이 막노동꾼.
  • 막노동꾼 출신.
  • 막노동꾼이 되다.
  • 막노동꾼으로 살다.
  • 막노동꾼으로 전락하다.
  • 부두는 배에서 짐을 내리거나 실어 주는 막노동꾼들로 번잡했다.
  • 아버지는 젊은 시절에 구리 광산에서 막노동꾼으로 일하며 돈을 벌었다고 하셨다.
  • 나는 배운 것이 없어 막노동꾼으로 살았지만 너희는 열심히 공부해서 꼭 성공해야 한다.
  • 가: 젊은 시절 막노동꾼이었다는 그분의 성공 신화는 감동적이더라.
  • 나: 응. 꿈을 향해 노력하면 이루어진다는 희망을 주었어.
막노동자 (막 勞動者)
발음 : [망노동자 ]
명사 Noun
laborer; odd jobber
특별한 기술 없이 공사장 등에서 육체노동을 하는 사람.
A person without special skills who makes a living by working as a simple laborer on construction sites.
  • 도시 막노동자.
  • 공사판의 막노동자.
  • 막노동자 출신.
  • 막노동자로 살아가다.
  • 막노동자로 일하다.
  • 평생을 막노동자로 살아온 아버지의 손은 거칠고 온통 상처투성이였다.
  • 그 농장의 막노동자들은 대부분 가난을 피해 미국으로 이민을 온 사람들이었다.
  • 가: 요즘 새벽 인력 시장에는 일거리를 찾는 막노동자들이 늘어서 있다네요.
  • 나: 경기가 어려워졌다는 게 실감이 나는군요.
막노동하다 (막 勞動 하다)
발음 : [망노동하다 ]
동사 Verb
do physical labor
특별한 기술 없이 힘을 써서 일을 하다.
To do manual labor not requiring any special skills.
  • 막노동하는 일꾼.
  • 막노동하며 살다.
  • 공사장에서 막노동하다.
  • 농장에서 막노동하다.
  • 힘들게 막노동하다.
  • 건장한 청년 하나가 건설 현장에서 막노동하고 있었다.
  • 나는 아버지가 돌아가신 후 환풍기를 수리하고, 공사장에서 막노동하며 생계를 이어갔다.
  • 가: 하루 종일 공사장에서 벽돌 나르고 철근 나르면서 얼마나 받나?
  • 나: 이렇게 막노동해서 하루에 5만 원 정도 받아요.
  • 문형 : 1이 막노동하다
막다 ★★
발음 : [막따 ]
활용 : 막아[마가], 막으니[마그니], 막는[망는]
동사 Verb
  1. 1. block; close; fend off
    길, 통로, 구멍 등을 통하지 못하게 하다.
    To make a road, passage, hole, etc., not passable.
    • 강을 막다.
    • 구멍을 막다.
    • 귀를 막다.
    • 길을 막다.
    • 물줄기를 막다.
    • See More
    • 범인이 도주할 수 있는 골목은 경찰들이 모두 막고 있었다.
    • 험상궂게 생긴 깡패들이 내가 가는 길을 막고 서서는 비켜 주지 않았다.
    • 이 통에 구멍이 났는데 무엇으로 막으면 좋을까요?
    • 가: 밖이 시끄러워서 집중하기 힘들어.
    • 나: 이걸로 귀를 막고 공부해 봐. 집중이 잘 될 거야.
    • 문형 : 1이 2를 막다
  2. 2. fence; enclose
    앞이 트이지 않게 가리거나 둘러싸다.
    To block the front of something or encircle it, so that nobody can see its inner area.
    • 문을 막다.
    • 앞을 막다.
    • 정원을 막다.
    • 창문을 막다.
    • 출입문을 막다.
    • 나는 햇살이 너무 눈이 부셔 창문을 커튼으로 막았다.
    • 그는 뻥 뚫려 있는 방문을 임시로 큰 판자로 막아 놓았다.
    • 수비수 여러 명이 내 앞을 막았지만 나는 가뿐히 그들을 제치고 골을 넣었다.
    • 가: 이 집이 싸게 나온 편이니 계약하는 게 어때요?
    • 나: 싸긴 한데 높은 빌딩이 막고 있어서 어둡네요.
    • 문형 : 1이 2를 막다
  3. 3. close; shut
    무엇을 안으로 들어오지 못하게 하다.
    To keep something from coming inside.
    • 더위를 막다.
    • 바람을 막다.
    • 비를 막다.
    • 비바람을 막다.
    • 추위를 막다.
    • See More
    • 그녀는 준비해 온 양산을 쓰고 있어 한낮의 땡볕을 막을 수 있었다.
    • 산에서 길을 잃은 우리는 조그마한 동굴을 발견해 간신히 추위를 막았다.
    • 아무리 비를 막아도 나는 온몸이 비에 젖어서 추위에 덜덜 떨 수밖에 없었다.
    • 가: 이 박스로 뭘 하려고?
    • 나: 머리에 쓰면 눈을 막을 수 있을 것 같아서.
    • 문형 : 1이 2를 막다
  4. 4. stop; hinder
    하는 일이나 행동을 중도에서 하지 못하게 하다.
    To stop a certain work or behavior in progress.
    • 공부를 막다.
    • 말을 막다.
    • 몸부림을 막다.
    • 싸움을 막다.
    • 의지를 막다.
    • See More
    • 그들은 우리가 건물 안으로 들어가려는 것을 막아 세웠다.
    • 힘도 없는 아이들이 어른들의 싸움을 막기에는 역부족이었다.
    • 다행히 승규가 재빨리 지수의 말을 막아서 비밀이 탄로 나지 않았다.
    • 가: 민준아, 제발 좀 참아.
    • 나: 내가 하는 일을 막는 사람을 가만둘 수 없어.
    • 문형 : 1이 2를 막다
  5. 5. prevent; keep
    어떠한 일이나 현상이 일어나거나 생기지 못하게 하다.
    To prevent a certain incident or phenomenon from happening or appearing.
    • 사고를 막다.
    • 소음을 막다.
    • 전쟁을 막다.
    • 피해를 막다.
    • 혼란을 막다.
    • See More
    • 무슨 일이 있어도 유혈 사태는 막아야 한다.
    • 빠른 신고와 대처로 큰 화재를 막을 수 있었다.
    • 우리는 공연장의 혼란을 막기 위해 입장객의 수를 제한해서 받기로 했다.
    • 가: 이번 태풍으로 농작물 피해가 심각하다고 하던데.
    • 나: 응, 정부가 농민들의 경제적 피해를 막기 위한 방안을 마련한대.
    • 문형 : 1이 2를 막다
  6. 6. defend
    적이나 상대편의 공격이나 침입에 맞서서 버티어 지키다.
    To protect one's own country or team by confronting the attack or intrusion or an enemy or the other team.
    • 공격을 막다.
    • 기습을 막다.
    • 외적을 막다.
    • 적을 막다.
    • 침공을 막다.
    • See More
    • 우리 조상들은 수많은 외적의 침입을 모두 막아 냈다.
    • 우리 국군 장병들은 적의 침공을 막기 위해 밤낮을 가리지 않고 훈련한다.
    • 가: 축구 경기 어떻게 됐어?
    • 나: 마지막 공격을 못 막아서 역전패 당했어.
    • 문형 : 1이 2를 막다
  7. 7. repay; make a payment
    갚아야 할 돈을 구해 갚거나 결제하다.
    To find money to repay a debt or repay or settle a debt.
    • 돈을 막다.
    • 부도를 막다.
    • 빚을 막다.
    • 어음을 막다.
    • 이자를 막다.
    • See More
    • 오늘 오후까지 막아야 할 돈이 일 억인데 그 큰돈을 어디서 구할지 막막하다.
    • 아버지는 아는 사람에게 겨우 돈을 빌려 부도는 막았지만 그다음이 문제였다.
    • 가: 우리 회사 앞으로 어떻게 되는 걸까?
    • 나: 이번 어음을 막지 못하면 부도가 날지도 모른대.
    • 문형 : 1이 2를 막다
막다르다
발음 : [막따르다 ]
활용 : 막다른[막따른]
형용사 Adjective
dead-end
더 나아갈 수 없도록 앞이 막혀 있다.
A situation, condition, or position from which it is not possible to advance or progress.
  • 막다른 곳.
  • 막다른 길.
  • 막다른 데.
  • 막다른 도로.
  • 막다른 산속.
  • 큰 벽으로 가로막힌 막다른 곳에 한 남자가 서 있었다.
  • 내가 자주 찾는 술집은 번화가가 아닌 막다른 길에 위치해 있어 사람들이 많이 찾지 않는다.
  • 가: 이런, 길을 잘못 들었네. 막다른 길이어서 더 이상 갈 수가 없군.
  • 나: 내가 뭐랬어요. 이쪽으로 오면 길이 없을 거라고 했잖아요.
  • ※ 주로 '막다른'으로 쓴다.
  • 문형 : 1이 막다르다
관용구 · 속담(1)
막대
발음 : [막때 ]
명사 Noun
stick
나무나 쇠, 유리 등의 길고 가느다란 토막.
A long thin piece of a tree, iron, or glass, etc.
  • 나무 막대.
  • 막대 사탕.
  • 막대를 잡다.
  • 막대를 휘두르다.
  • 막대로 때리다.
  • 신석기 시대에는 나무 막대에 뾰족하게 깎은 돌을 꽂아 무기로 사용했다.
  • 나는 아이스크림을 다 먹은 후에도 아쉬운 마음에 아이스크림이 꽂혀 있던 막대를 빨고 있었다.
  • 가: 침대 밑으로 귀걸이가 떨어졌는데 손이 닿지 않아서 못 꺼내겠어.
  • 나: 내가 긴 막대를 가져왔으니까 이걸로 한번 꺼내 봐.
막대기 ★★
발음 : [막때기 ]
명사 Noun
stick; rod
나무나 쇠, 유리 등의 길고 가느다란 토막.
A long and narrow piece of wood, metal, glass, etc.
  • 나무 막대기.
  • 유리 막대기.
  • 막대기를 꽂다.
  • 막대기를 들다.
  • 막대기에 매달다.
  • 지수는 막대기 같이 너무 말라서 보기 안쓰러울 정도였다.
  • 동네 아이들은 기다란 나무 막대기를 하나씩 들고 뒷산에 올라 밤을 땄다.
  • 선생님은 대나무 막대기를 회초리 삼아 우리를 혼낼 때 사용하시곤 하셨다.
  • 나는 어디서 주워 온 막대기 하나를 한 손에 들고 휘두르며 지휘자 흉내를 냈다.
  • 가: 승규야, 내가 막대기로 나무에 달린 밤송이를 칠게.
  • 나: 형, 그럼 나는 떨어진 밤을 주울게.
막대하다 (莫大 하다)
발음 : [막때하다 ]
활용 : 막대한[막때한], 막대하여[막때하여](막대해[막때해]), 막대하니[막때하니], 막대합니다[막때함니다]
형용사 Adjective
huge; enormous
더할 수 없이 많거나 크다.
Extremely large or numerous.
  • 막대한 보상.
  • 막대한 손실.
  • 막대한 양.
  • 막대한 유산.
  • 막대한 재산.
  • See More
  • 지나친 술은 건강은 물론 사회생활과 가정 생활에도 막대한 피해를 준다.
  • 21살에 컴퓨터 회사를 차린 그는 뛰어난 사업 수완으로 막대한 부를 얻었다.
  • 부모가 자식에게 끼치는 영향은 막대하다.
  • 가: 아버지가 우리 몰래 숨겨 놓은 재산을 합치면 백억 원도 넘을 걸.
  • 나: 아버지 재산이 그렇게 막대했단 말이야?

+ Recent post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