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르르
발음 : [좌르르 ]
부사 Adverb
  1. 1. quickly
    물줄기 따위가 잇따라 세차게 쏟아지는 소리. 또는 그 모양.
    With a sound resembling one that is produced when a flow of water, etc., keeps falling down forcefully, or such an action.
    • 물병을 넘어트려 물이 좌르르 바닥에 쏟아졌다.
    • 병이 깨지면서 병에 든 주스가 좌르르 흘러나왔다.
    • 아버지의 호된 꾸중에 나는 눈물이 좌르르 쏟아졌다.
    • 가: 어디서 물이 좌르르 흐르는 소리가 나는데요?
    • 나: 어머, 욕조에 물이 넘쳐서 바닥을 다 적셨네요.
  2. 2. quickly
    여러 개의 작은 물체가 잇따라 쏟아지는 소리. 또는 그 모양.
    With a sound resembling one that is produced when many small objects keep falling down, or such an action.
    • 자루에 있던 밤이 좌르르 쏟아졌다.
    • 아이는 좌르르 떨어진 구슬을 줍느라 정신이 없었다.
    • 가마니를 넘어트려 안에 든 쌀이 좌르르 바닥에 쏟아졌다.
    • 가: 애써 담은 콩들을 좌르르 다 흘리고 말았네.
    • 나: 그러니 조심해서 들지 그랬어요.
  3. 3. smoothly; tastily
    얼굴이나 밥 따위에 윤기가 흐르는 모양.
    In such a manner that facial skin, steamed rice, etc., looks slick.
    • 승규의 얼굴에는 기름기가 좌르르 흘렀다.
    • 갓 지은 쌀밥은 윤기가 좌르르 흐르고 있었다.
    • 나는 김밥에 참기름을 발라 좌르르 윤기가 돌게 했다.
    • 가: 지수는 머릿결이 참 좋더라.
    • 나: 맞아. 윤기가 좌르르 흐르는 게 부럽더라고.
  4. 4. with a smooth motion
    미닫이문이 미끄러지듯 가볍게 열리거나 닫히는 소리. 또는 그 모양.
    With a sound resembling one that is produced when a sliding door opens or closes smoothly and softly, or such an action.
    • 식당의 문이 좌르르 열리더니 한 남자가 들어섰다.
    • 나는 방의 큰 유리문을 좌르르 열고 차가운 공기를 마셨다.
    • 지수는 문을 좌르르 소리가 나게 열고는 방 안을 둘러보았다.
    • 가: 밖에서 문이 좌르르 닫히는 소리가 났어.
    • 나: 누가 온 모양이군.
좌불안석 (坐不安席)
발음 : [좌ː부란석 ]
활용 : 좌불안석이[좌ː부란서기], 좌불안석도[좌ː부란석또], 좌불안석만[좌ː부란성만]
명사 Noun
being nervous
불안하거나 걱정스러워서 한군데에 오래 앉아 있지 못함.
The state of feeling so anxious and worried that one cannot sit still in one place for long.
  • 승규는 하루 종일 좌불안석에 어쩔 줄을 몰라 했다.
  • 많은 직장인들은 명예퇴직의 대상자가 되어 좌불안석이었다.
  • 나는 부모님께 거짓말을 한 뒤로 혹시 들킬까 염려되어 하루 종일 좌불안석으로 있었다.
  • 가: 왜 이렇게 좌불안석이야?
  • 나: 오늘 건강 검진 결과가 나오는데 혹시라도 안 좋게 나올까 걱정돼서.
좌석 (座席) ★★
발음 : [좌ː석 ]
활용 : 좌석이[좌ː서기], 좌석도[좌ː석또], 좌석만[좌ː성만]
명사 Noun
  1. 1. seat
    앉을 수 있게 준비된 자리.
    A seat prepared for someone to sit down on.
    • 비행기 좌석.
    • 열차 좌석.
    • 좌석이 부족하다.
    • 좌석을 마련하다.
    • 좌석에 앉다.
    • See More
    • 평일 오전의 극장 안에는 빈 좌석이 즐비했다.
    • 나는 창가 쪽 좌석에 앉아서 기차 밖의 풍경을 구경했다.
    • 가: 부산으로 내려가는 버스 표가 남아 있나요?
    • 나: 죄송하지만 지금은 남은 좌석이 없습니다.
  2. 2. audience; crowd
    여러 사람이 모인 공간이나 자리.
    A place or occasion where many people are gathered.
    • 좌석 분위기.
    • 좌석이 시끄럽다.
    • 좌석을 이끌다.
    • 좌석을 정돈하다.
    • 좌석을 지배하다.
    • 연설이 끝나자 좌석에서 박수가 터져 나왔다.
    • 갑자기 웅성거리는 소리와 함께 좌석이 소란스러워졌다.
    • 가: 좌석 분위기를 좀 띄울 방법이 없을까요?
    • 나: 누가 나가서 노래라도 한 곡 하세요.
좌석 버스 (座席 bus)
seat-only bus
일반 시내버스보다 좌석이 더 많고 주요 정거장만 운행하는 버스.
A bus that has more seats than ordinary buses and stops at major locations only.
  • 좌석 버스 노선.
  • 좌석 버스가 다니다.
  • 좌석 버스를 이용하다.
  • 좌석 버스에 오르다.
  • 좌석 버스에 타다.
  • 지수는 좌석 버스에 올라타 자리를 잡고 바로 잠이 들었다.
  • 이른 새벽, 나는 교외까지 가는 좌석 버스를 타고 출근을 한다.
  • 가: 여기서 시청까지 어떻게 가면 되나요?
  • 나: 시내버스를 타면 좀 시간이 걸리니까 저 앞에서 좌석버스를 타세요.
좌선 (坐禪)
발음 : [좌ː선 ]
명사 Noun
seated meditation
불교에서 고요히 앉아서 수행하는 방법.
In Buddhism, a method of cultivating oneself while seated calmly.
  • 좌선을 하다.
  • 스님은 오랫동안 좌선을 하고 계셨다.
  • 나는 사찰에서 며칠 동안 좌선을 했다.
  • 스님은 좌선이 마음의 안정과 깨달음을 주는 데에 도움이 된다고 말씀하셨다.
  • 가: 좌선이 힘들지는 않나요?
  • 나: 꼼짝하지 않고 앉아 있는 것이 힘들긴 하지만 괜찮아요.
좌선하다 (坐禪 하다)
발음 : [좌ː선하다 ]
동사 Verb
do seated meditation
불교에서, 고요히 앉아서 수행하다.
In Buddhism, to cultivate oneself while seated calmly.
  • 좌선하는 동안.
  • 좌선하는 스님.
  • 좌선하는 자세.
  • 조용히 좌선하다.
  • 수행자들이 눈을 감고 책상다리로 앉아 좌선했다.
  • 승규는 좌선하는 스님처럼 정자에 고요히 앉아 있었다.
  • 가: 스님은 어디에 계시나요?
  • 나: 저쪽 방에서 좌선하고 계십니다.
  • 문형 : 1이 좌선하다
좌시 (坐視)
발음 : [좌ː시 ]
명사 Noun
sitting idly by
어떤 사건이나 일에 대해서 참견하지 않고 보기만 함.
The state of being an onlooker instead of intervening in an affair or task.
  • 좌시를 하다.
  • 나는 그 사내가 맞고 있는 것을 좌시만 할 수 없었다.
  • 사람들은 팔짱을 끼고 둘이 싸우는 모습을 좌시를 했다.
  • 너는 내가 그렇게 곤란한 상황에 있는데 어떻게 좌시만 하고 있을 수 있니?
  • 가: 너 혼자 정말 이 일을 할 수 있겠어?
  • 나: 물론이지. 넌 그냥 좌시만 해.
좌시하다 (坐視 하다)
발음 : [좌ː시하다 ]
동사 Verb
sit idly by
어떤 사건이나 일에 대해서 참견하지 않고 보기만 하다.
To be an onlooker instead of intervening in an affair or task.
  • 좌시하는 태도.
  • 다툼을 좌시하다.
  • 문제를 좌시하다.
  • 변화를 좌시하다.
  • 혼란을 좌시하다.
  • 그 둘의 싸움을 나는 좌시하고 있을 수밖에 없었다.
  • 학교 측은 더 이상 학교 폭력 문제를 좌시하지 않겠다고 했다.
  • 가: 독립 운동을 하시겠다고요?
  • 나: 나라가 망하는 꼴을 어떻게 좌시하고만 있나요?
좌식 (坐式)
발음 : [좌ː식 ]
활용 : 좌식이[좌ː시기], 좌식도[좌ː식또], 좌식만[좌ː싱만]
명사 Noun
sitting on the floor
방과 마루 등의 바닥에서 생활하는 방식.
The custom of conducting life on the floor in rooms and living spaces.
  • 좌식 생활.
  • 좌식 책상.
  • 좌식 형태.
  • 좌식이 불편하다.
  • 좌식이 편하다.
  • 양옥과 달리 한옥은 좌식 생활이 적합하게 설계되어 있다.
  • 식당의 한쪽에는 좌식이 불편한 이들을 위해 입식 공간이 마련되어 있었다.
  • 가: 바닥에 앉아서 공부하기 불편하지 않아요?
  • 나: 괜찮아요. 전 좌식이 익숙해서요.
좌약 (坐藥)
발음 : [좌ː약 ]
활용 : 좌약이[좌ː야기], 좌약도[좌ː약또], 좌약만[좌ː양만]
명사 Noun
suppository
몸 안에 끼워 넣어 체온이나 분비물로 녹인 후에 약효가 나타나게 만든 약.
A plug of medication for insertion into the body where it is dissolved by body temperature or secretions to release the active substance.
  • 어린이용 좌약.
  • 좌약이 처방되다.
  • 좌약을 넣다.
  • 좌약을 사용하다.
  • 좌약을 처방하다.
  • 의사는 의식이 없는 환자에게 좌약을 처방했다.
  • 나는 좌약의 둥근 쪽 가장자리를 아기의 항문에 넣고 손가락으로 가볍게 밀었다.
  • 가: 선생님, 아이가 약을 못 먹어요.
  • 나: 그럼 먹는 약 대신 좌약을 사용하도록 하죠.

+ Recent post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