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랑크톤 (plankton)
명사 Noun
plankton
물속에 살면서 물결에 따라 떠다니는 작은 생물.
A tiny living creature living in water and floating on the waves.
  • 식물성 플랑크톤.
  • 플랑크톤이 감소하다.
  • 플랑크톤이 서식하다.
  • 플랑크톤이 증식하다.
  • 플랑크톤을 먹다.
  • 그는 봄이 돼 날씨가 풀리면 플랑크톤의 증식으로 녹조 현상이 우려된다고 말했다.
  • 식물성 플랑크톤은 햇빛이 투과되는 곳이면 어느 수층에서든지 생존하며 번식한다.
  • 바닷물의 오염으로 플랑크톤이 감소하자 플랑크톤을 먹고 사는 물고기들도 먹이 부족으로 감소했다.
플래시 (flash)
명사 Noun
  1. 1. flashlight
    가지고 다닐 수 있는 작은 전등.
    A small lamp that one can carry around.
    • 플래시 불빛.
    • 플래시를 비추다.
    • 플래시를 켜다.
    • 시골길이 어두워서 우리는 플래시를 비추며 걸었다.
    • 우리는 플래시를 들고 컴컴한 동굴 안으로 들어갔다.
    • 새벽 산행이라서 플래시를 준비한 뒤 나는 어두운 산길을 비추며 올라갔다.
    • 가: 캄캄해서 앞이 안 보여요.
    • 나: 가져온 플래시 좀 켜 봐.
  2. 2. flash
    밤에 촬영할 때 쓰는 섬광 전구.
    A flash lamp used for shooting photographs at night.
    • 플래시가 달리다.
    • 플래시가 터지다.
    • 플래시를 터뜨리다.
    • 카메라 셔터를 누르자 플래시가 연속으로 터졌다.
    • 여기저기서 터지는 플래시 때문에 나는 눈을 뜰 수조차 없었다.
    • 새로 구매한 디지털 카메라에는 플래시가 탑재되어 있어 어두운 곳에서도 촬영을 할 수 있었다.
    • 가: 어두워서 얼굴이 잘 안 나와.
    • 나: 그럼 플래시를 터뜨려 봐.
  3. 3. public attention
    (비유적으로) 사람들의 주목.
    (figurative) The attention of people.
    • 플래시 세례.
    • 플래시를 받다.
    • 모델들이 플래시를 받으며 무대 위에 올랐다.
    • 그 선수가 공항에 들어서자 기자들은 플래시 세례를 퍼부었다.
    • 그는 여러 사람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플래시를 받으며 그녀에게 고백을 했다.
플래카드 (placard)
명사 Noun
placard; banner
선전하는 글이나 주장하여 외치는 글 등을 적어 높이 들거나 달아 놓거나 드리운 천.
A cloth with an advertisement or a protest message on it, which is raised up high, hung up or draped.
  • 플래카드가 걸리다.
  • 플래카드를 걸다.
  • 플래카드를 들다.
  • 플래카드를 떼다.
  • 플래카드를 붙이다.
  • 경기장에는 ‘승리’라고 적혀 있는 플래카드가 수없이 많았다.
  • 학교 정문에는 학생들의 대학 합격을 알리는 플래카드가 크게 걸려 있었다.
  • 선거철이 되면 후보자들은 어김없이 마을 곳곳에 홍보 플래카드를 걸곤 했다.
플랫폼 (platform)
명사 Noun
platform
역에서 기차를 타고 내리는 곳.
A designated place at a train station where passengers get on or off a train.
  • 플랫폼에 내리다.
  • 플랫폼에 도착하다.
  • 플랫폼에서 승차하다.
  • 플랫폼으로 가다.
  • 지수는 플랫폼에 서서 기차가 들어오기만을 기다렸다.
  • 플랫폼에는 기차를 타고 내리는 승객들로 발 디딜 틈이 없었다.
  • 나는 대합실에서 기다리다가 기차 시간이 되어 플랫폼으로 내려갔다.
  • 가: 서울행 기차를 타려고 하는데 어디로 가면 되나요?
  • 나: 4번 플랫폼으로 가서 기다리세요.
플러그 (plug)
명사 Noun
  1. 1. electric plug
    전기 회로를 잇거나 끊을 수 있도록 전선의 끝에 달린 장치.
    The device attached to the end of an electric cable, so that an electric circuit can be connected or disconnected.
    • 플러그를 꽂다.
    • 플러그를 끼우다.
    • 플러그를 빼다.
    • 플러그를 뽑다.
    • 그는 젖은 손으로 플러그를 꽂다가 감전될 뻔했다.
    • 직원이 전등의 플러그를 콘센트에서 빼 버리자 전등의 불이 꺼졌다.
    • 나는 전력 소모를 막기 위해 사용하지 않는 전자 제품의 플러그를 모두 뽑았다.
    • 가: 어? 이상하다, 왜 컴퓨터가 안 켜지지?
    • 나: 컴퓨터의 플러그를 안 꽂았잖아.
  2. 2. ignition plug
    내연 기관에서, 실린더 안의 연료를 전기 불꽃으로 불을 붙이는 장치.
    In an internal-combustion engine, the device used to ignite the fuel in the cylinder using an electric flame.
    • 플러그를 교체하다.
    • 플러그를 정비하다.
    • 정비사는 플러그에 이상이 있어 엔진이 작동하지 않는다며 플러그를 교체했다.
    • 플러그에서 나오는 불꽃에 의해 연료에 불이 붙고 그 힘으로 자동차 엔진이 돌아간다.
플러스 (plus)
명사 Noun
  1. 1. plus; help; boost
    이익이나 도움.
    A profit, advantage, benefit, or help.
    • 새 기계의 도입은 매출에 큰 플러스가 되었다.
    • 미국에서 박사 과정을 밟은 것이 플러스가 되어 나는 쉽게 직장을 구할 수 있었다.
    • 가: 자네 우리와 함께 이 일을 해보지 않겠나?
    • 나: 제가 그 일을 했을 때 저에게 플러스가 되는 게 뭐죠?
  2. 2. plus
    전류가 흐르고 있을 때 전위가 높은 쪽의 극.
    The electrode indicating the higher potential, when electricity flows.
    • 전지의 플러스 극에서 전류가 나와 마이너스 극으로 흘렀다.
    • 물에 전류를 흐르게 하자 수소와 산소가 각각 플러스 이온과 마이너스 이온으로 분리되었다.
  3. 3. plus
    덧셈을 함.
    In math, the act of adding.
    • 4에 5를 플러스를 하면 9이다.
    • 우리는 각 칸에 플러스를 할 숫자들을 입력했다.
    • 가: 오늘 하루 동안 총 몇 명이나 왔어요?
    • 나: 오전에는 열 명이 왔고 오후에는 다섯 명이 왔으니까 플러스를 하면 스무 명이네요.
  4. 4. plus
    덧셈을 표시하는 부호.
    In math, the sign meaning 'addition'.
    • 나는 나누기 표시를 플러스로 잘못 보고 숫자들을 모두 더해 버렸다.
    • 아이들은 플러스, 마이너스, 곱하기, 나누기와 같은 연산 부호를 배웠다.
  5. 5. plus
    어떤 수가 0보다 큰 일.
    A state in which a certain number is bigger than 0.
    • 플러스인 수와 마이너스인 수를 곱하면 그 수의 등호는 마이너스가 된다.
    • 나는 중학교 수학 시간에 숫자가 플러스와 마이너스, 0으로 나뉠 수 있다는 사실을 배우게 되었다.
  6. 6. plus
    양수임을 나타내는 부호.
    The sign indicating a positive number.
    • 플러스와 마이너스.
    • 양수에는 플러스, 음수에는 마이너스를 붙여 표시한다.
    • 음수를 서로 곱하거나 나누면 부호는 플러스로 바뀌게 된다.
플러스되다 (plus 되다)
동사 Verb
contribute; help
이익이나 도움이 되다.
To become an advantage or to help someone.
  • 그의 일을 도와주는 대신 돈을 받았으니 나에게도 플러스된 셈이었다.
  • 윗사람에게 예의 바르게 행동한다면 나의 이미지도 한층 플러스될 것이다.
  • 우리 연구소는 월드컵 개최로 인해 국내 소비 진작이 약 7억 원 가량 플러스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 가: 그 선수가 우리 팀에 합류한다네요.
  • 나: 잘됐군요. 팀의 전력에 플러스될 만한 선수니까요.
  • 문형 : 1이 2에/에게 플러스되다
플러스하다 (plus 하다)
동사 Verb
  1. 1. contribute; help
    이익이 되게 하거나 도움을 주다.
    To become an advantage or to help someone.
    • 박 시인은 ‘나그네’라는 시로 서정시의 완벽함을 플러스하였다.
    • 매일 아침 하는 운동은 나에게 건강을 플러스하고 정신을 맑게 해 준다.
    • 문형 : 1이 2에/에게 3을 플러스하다
  2. 2. plus; add
    덧셈을 하다.
    To add numbers.
    • 2를 5와 플러스하면 7이 된다.
    • 다음의 숫자들을 모두 플러스하면 얼마가 되는지 적으시오.
    • 사장은 기본 월급에 야근 수당을 플러스해서 내게 월급을 줬다.
    • 문형 : 1이 2에 3을 더하다, 1이 2를 (3과) 플러스하다
    • 문형참고 : '3과'가 없으면 2에 복수를 나타내는 말이 온다.
플레이 (play)
명사 Noun
  1. 1. play
    운동 경기에서, 선수들이 펼치는 경기 내용이나 기술적인 재주.
    In a sport game, the content of the game or the technical skills of an athlete.
    • 두드러진 플레이.
    • 뛰어난 플레이.
    • 플레이를 선보이다.
    • 플레이를 펼치다.
    • 그는 관중들에게 최고의 플레이를 보여주고 싶었다.
    • 힘든 상황에서도 선수들은 최선을 다해 플레이를 했다.
    • 축구 경기에서 늘 뛰어난 플레이를 선보인 그는 해외 유명 구단으로부터 스카우트 제의를 받았다.
    • 가: 박 선수는 이번 시즌 뛰어난 플레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 나: 네, 머지않아 기록 달성을 할 것으로 예상되네요.
  2. 2. play
    야구나 테니스 등에서, 심판이 시합의 시작을 알리는 말.
    In baseball, tennis, etc., the word a judge says to announce the start of a game.
    • 플레이를 선언하다.
    • 소프트볼 경기에서 심판이 플레이를 선언하기 전에 던진 공은 무효이다.
    • 주심이 플레이를 선언하고 몇 초 후, 투수의 손가락 사이에서 하얀 공이 던져졌다.
플로피 디스크 (floppy disk)
참고 : 붙여쓰기를 허용한다.
floppy disc; floppy disk
둥근 모양의 자기를 띤 매체 위에 데이터를 기록하는, 컴퓨터의 외부 기억 장치.
An external data storage device of a computer, that records data on a round, magnetic medium.
  • 나는 플로피 디스크에 프로젝트와 관련된 문서들을 저장해 두었다.
  • 기술이 발달하면서 이제는 플로피 디스크는 사용하지 않게 되었다.
  • 플로피 디스크가 깨지는 바람에 그 안에 저장된 기록들이 모두 사라졌다.

+ Recent post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