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송하다 (惶悚 하다)
발음 : [황송하다 ]
활용 : 황송한[황송한], 황송하여[황송하여](황송해[황송해]), 황송하니[황송하니], 황송합니다[황송함니다]
형용사 Adjective
grateful; obliged; indebted
분에 넘쳐 고맙고도 부담스럽다.
Feeling grateful yet burdened, thinking that one does not deserve something.
  • 황송한 마음.
  • 황송한 말씀.
  • 대우가 황송하다.
  • 배려가 황송하다.
  • 여쭙기가 황송하다.
  • See More
  • 까마득히 어린 후배는 황송한 듯이 두 손으로 술잔을 받아 들었다.
  • 사내는 높으신 분의 방문이 황송하여 말을 잇지 못했다.
  • 나는 한 일도 없이 이렇게 후한 상을 받기가 무척 황송했다.
  • 가: 뭐든 괜찮으니 부탁할 것이 있으면 편하게 말해 보시게.
  • 나: 이렇게 신경을 써 주시니 그저 황송할 뿐입니다.
  • 문형 : 1이 2가 황송하다
황실 (皇室)
발음 : [황실 ]
명사 Noun
imperial family; royal family
황제의 집안.
An emperor's family.
  • 영국 황실.
  • 일본 황실.
  • 조선 황실.
  • 중국 황실.
  • 황실의 권위.
  • See More
  • 고려의 왕은 중국 황실과 혼인 관계를 맺었다.
  • 대한 제국은 황실은 권위를 확립하고 근대화를 완성하고자 했다.
  • 일본에 패배했다는 사실이 러시아 황실의 위신을 여지없이 떨어뜨렸다.
황야 (荒野)
발음 : [황야 ]
명사 Noun
wilderness; wasteland
돌보지 않고 버려두어 거친 들판.
A barren land that is left uncultivated.
  • 삭막한 황야.
  • 황야가 펼쳐지다.
  • 황야를 개척하다.
  • 황야를 달리다.
  • 황야에서 떠돌다.
  • See More
  • 나는 서부의 황야를 달리는 카우보이와 같이 자유로운 삶을 꿈꾸었다.
  • 풀 한 포기 없는 황야에 늙은 낙타 한 마리가 서 있다.
  • 가: 할아버지, 이런 황야에 나무를 뭐하러 심으십니까?
  • 나: 이렇게 심다 보면 언젠가는 비옥한 땅으로 바뀌지 않겠소.
황인종 (黃人種)
발음 : [황인종 ]
명사 Noun
Mongoloid
피부색이 황색인 인종.
A yellow-skinned race.
  • 아시아의 황인종.
  • 황인종을 무시하다.
  • 황인종을 차별하다.
  • 황인종에 속하다.
  • 황인종으로 구분하다.
  • See More
  • 나는 황인종에 대한 차별을 받으며 미국에서 힘든 유학 시절을 보냈다.
  • 황인종은 주로 아시아에, 흑인종은 주로 아프리카에 많이 분포한다.
  • 가: 유럽에 갔더니 저를 일본이이나 중국인으로 보는 경우가 많았어요.
  • 나: 서양인들한테는 황인종을 구분하는 것이 퍽 어려울 겁니다.
황제 (皇帝)
발음 : [황제 ]
명사 Noun
  1. 1. emperor
    왕이나 제후를 거느리고 나라를 통치하는 임금.
    The head of an empire, who rules a nation, commanding kings or feudal lords.
    • 황제 폐하.
    • 황제가 거느리다.
    • 황제가 다스리다.
    • 황제로 즉위하다.
    • 황제에 오르다.
    • See More
    • 고려는 중국의 속국으로 황제라는 칭호를 쓸 수 없었다.
    • 황제는 여러 임금과 신하들을 거느리고 사냥을 나갔다.
    • 황제의 자리를 놓고 제후들 사이에서 치열한 암투가 벌어졌다.
  2. 2. king; male monarch
    왕위가 이어지는 나라에서 나라를 다스리는 왕.
    A king who is a ruler of a country where the crown is passed down from one to another member of the royal family.
    • 황제가 물러나다.
    • 황제가 승하하다.
    • 황제가 윤허하다.
    • 황제를 따르다.
    • 황제를 모시다.
    • See More
    • 신하들은 어린 태자를 황제로 앉히고 나라를 마음대로 휘둘렀다.
    • 황제가 술과 여자에 빠져 지낼 동안 백성들은 굶주림에 죽어 갔다.
    • 황제가 지배하던 국가는 인민이 주인인 국가로 다시 태어났다.
황태자 (皇太子)
발음 : [황태자 ]
명사 Noun
crown prince
황제의 자리를 이을 황제의 아들.
A crown prince that will succeed an emperor.
  • 영리한 황태자.
  • 황태자가 죽다.
  • 황태자를 가르치다.
  • 황태자를 모시다.
  • 황태자를 잉태하다.
  • See More
  • 세상을 떠난 황제를 대신하기에 황태자는 너무나 어렸다.
  • 황태자는 어린 나이에 이미 군주로서의 카리스마를 갖추고 있었다.
  • 가: 황후가 아들을 낳지 못하면 누가 황제의 뒤를 이었나요?
  • 나: 그럴 때는 후궁이 낳은 자식 중에 황태자가 정해졌습니다.
황토 (黃土)
발음 : [황토 ]
명사 Noun
red clay; red clay soil
누렇고 거무스름한 흙.
Dark, reddish yellow soil.
  • 밭의 황토.
  • 황토가 드러나다.
  • 황토가 섞이다.
  • 황토가 쌓이다.
  • 황토를 뿌리다.
  • See More
  • 봄철이면 중국 북부의 황토 먼지가 바람을 타고 우리나라로 이동해 온다.
  • 산사태로 흘러내린 붉은 황토가 집안을 뒤덮었다.
  • 아이들이 운동장에서 황토 먼지를 일으키며 축구를 하고 있다.
  • 가: 밖에서는 나무로 지은 집인 줄 알았는데 안쪽은 흙으로 발라져 있네요.
  • 나: 네, 황토를 발라서 공기도 잘 통하고 건강에도 좋습니다.
황토색 (黃土色)
발음 : [황토색 ]
활용 : 황토색이[황토새기], 황토색도[황토색또], 황토색만[황토생만]
명사 Noun
red clay; red brown
황토의 빛깔과 같이 누런빛을 띤 갈색.
A yellowish brown color like that of red clay soil.
  • 옅은 황토색.
  • 황토색 바탕.
  • 황토색 옷.
  • 황토색 토기.
  • 황토색 페인트.
  • See More
  • 비가 계속 내려서 강물이 황토색으로 탁하게 흐려졌다.
  • 우리는 통나무집에 어울리도록 바닥을 황토색 장판으로 깔았다.
  • 가: 도자기 색깔이 자연스러우면서 참 곱습니다.
  • 나: 일부러 흙 본래의 황토색을 최대한 남겨 두었어요.
황톳길 (黃土 길)
발음 : [황토낄 /황톧낄 ]
명사 Noun
red clay road
누렇고 거무스름한 흙으로 이루어진 길.
A road covered with dark, yellowish red soil.
  • 들판의 황톳길.
  • 황톳길이 이어지다.
  • 황톳길을 걷다.
  • 황톳길을 달리다.
  • 황톳길을 오르다.
  • See More
  • 나는 비에 젖은 황톳길을 발이 푹푹 빠지든 말든 하염없이 걸었다.
  • 자동차는 흙먼지를 일으키며 황톳길을 달렸다.
  • 가: 세상에, 어르신! 어쩌다 옷이 흙투성이가 됐어요?
  • 나: 황톳길에서 넘어지는 바람에 그리 됐네.
황폐 (荒廢)
발음 : [황폐 /황페 ]
명사 Noun
  1. 1. devastation; ruin
    집, 땅, 숲 등이 거칠어져 못 쓰게 됨.
    A state in which houses, land, a forest, etc., become forlorn and useless.
    • 산림의 황폐.
    • 숲의 황폐.
    • 토양의 황폐.
    • 황폐가 심각하다.
    • 황폐를 면하다.
    • See More
    • 사 개월 동안 계속된 산불로 밀림이 황폐 직전에 이르렀다.
    • 전쟁으로 인한 황폐를 복구하는 데에 수십 년의 세월이 걸렸다.
    • 가: 중국에서 나타나는 산림의 황폐는 우리에게도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 나: 그렇죠, 매년 봄에 밀려오는 황사 현상도 그 중 하나입니다.
  2. 2. devastation; ruin; impoverishment
    정신이나 생활 등이 거칠어지고 메말라 감.
    A state in which one's mind or life becomes dull and barren.
    • 도덕적 황폐.
    • 정신적 황폐.
    • 황폐가 나타나다.
    • 황폐를 걱정하다.
    • 황폐를 극복하다.
    • See More
    • 전통 문화에 대한 무관심은 문화적인 황폐를 가져올 수 있다.
    • 현대 사회는 물질적으로는 풍요롭지만 정신적인 황폐를 겪고 있다.
    • 가: 요즘 학생들은 성적만을 위한 공부를 하고 있어요.
    • 나: 이런 상황에서 학교 교육의 황폐는 당연한 결과입니다.

+ Recent posts

TOP